[생산관리] 식스시그마 전략의 연구 및 분석

 1  [생산관리] 식스시그마 전략의 연구 및 분석-1
 2  [생산관리] 식스시그마 전략의 연구 및 분석-2
 3  [생산관리] 식스시그마 전략의 연구 및 분석-3
 4  [생산관리] 식스시그마 전략의 연구 및 분석-4
 5  [생산관리] 식스시그마 전략의 연구 및 분석-5
 6  [생산관리] 식스시그마 전략의 연구 및 분석-6
 7  [생산관리] 식스시그마 전략의 연구 및 분석-7
 8  [생산관리] 식스시그마 전략의 연구 및 분석-8
 9  [생산관리] 식스시그마 전략의 연구 및 분석-9
 10  [생산관리] 식스시그마 전략의 연구 및 분석-10
 11  [생산관리] 식스시그마 전략의 연구 및 분석-11
 12  [생산관리] 식스시그마 전략의 연구 및 분석-12
 13  [생산관리] 식스시그마 전략의 연구 및 분석-13
 14  [생산관리] 식스시그마 전략의 연구 및 분석-14
 15  [생산관리] 식스시그마 전략의 연구 및 분석-15
 16  [생산관리] 식스시그마 전략의 연구 및 분석-16
 17  [생산관리] 식스시그마 전략의 연구 및 분석-17
 18  [생산관리] 식스시그마 전략의 연구 및 분석-18
 19  [생산관리] 식스시그마 전략의 연구 및 분석-19
 20  [생산관리] 식스시그마 전략의 연구 및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산관리] 식스시그마 전략의 연구 및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6시그마전략의 의미

Ⅱ. 6시그마전략의 특성과 6시그마 달성을 위한 단계별 지침서

Ⅲ. 6시그마의 도입 배경

Ⅳ. 6시그마 추진목표

Ⅴ. 6시그마의 역사

Ⅵ. 인터뷰

Ⅶ. 6시그마 도입 사례

Ⅷ. 6시그마의 성공요인

Ⅸ. 6시그마 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Ⅹ. 결론


본문내용
셋째로, 6시그마 전략을 택하게 되는 이유는 성공 사례이다. 실제로 많은 실패 사례에도 불구하고, 성공 사례가 보여 주는 결과가 워낙 매력적이다 보니 여러 기업들이 이를 냉정히 판단하기 힘든것이 사실이다. 성공한 기업의 결과만을 살펴보면 6시그마의 효과가 기대 이상인 것을 알 수 있는데 참고로 몇 가지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미국의 Allied Signal사는 Operational Excellence (Allied Signal사의 6시그마 프로그램 이름) 로 인한 비용 절감액이 8억 달러에 달했다고 발표하였다. General Electric사의 경우도 이익률이 13.8%에서 14.5%로 증가했는데 이는 6억 달러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General Electric사의Jack Welch 회장은 앞으로 5년 안에 80억 달러에서 120억 달러에 해당하는 비용 절감이 6시그마로 인해 발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6시그마 성공의 결과는 이 같은 엄청난 재무 성과뿐만 아니라 기업 문화의 긍정적이고 심도 있는 변화, 개선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식, 공통적인 언어의 (시그마 수준) 사용에 따른 비교 기준의 제공, 데이터에 기초한 관리 및 개선 등의 효과도 아울러 보여 주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6시그마 성공 기업 사례에서 주의해서 보아야 할 점은 대부분의 기업이 6시그마를 적용하여 성공에 이르기까지 평균 5년 정도 걸렸다는 사실이다. 한가지 전략을 5년 동안 꾸준히 지속적으로 유지, 발전시켰다는 것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
넷째는, "품질은 공짜이다 - 품질은 제값을 한다" ("Quality is free - It pays for itself") 라는 이유이다. 품질을 어느 수준 이상 높이게 되면 품질 향상에 따른 이익에 비해 비용이 급격히 증가하므로 품질의 최적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총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라는 생각은 낡은 이론이 되어 버린 지 오래다. 고객 만족이라는 과거에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개념과 더불어 품질의 끊임없는 향상은 품질 수준에 따른 전체 비용의 계속적인 감소로 나타나게 되었고 숨겨진 품질 비용을 찾아내 제거하거나 감소시킴으로 엄청난 이익을 보장할 수 있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6시그마 수준의 기업은 품질 비용이 매출액의 10% 미만이며, 5시그마 수준의 기업은 10-15%, 4시그마 수준의 기업은 15-20%, 3시그마 수준의 경우는 20-30% 정도가 된다고 알려져 있다. 평균적인 기업의 수준이 3시그마에서 4시그마 사이에 있다고 볼 때, 품질 개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GE의 경우, GE사가 6시그마를 실행하기 위하여 직원들에 대한 교육과 훈련 그리고 6시그마 실행을 위한 컴퓨터 시스템 도입 등에 투자한 돈은 무려 2억달러에 달하였으나 6시그마 실시로 인해 얻은 이익은 이에 약간 못 미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하지만 6시그마를 통해 얻은 이익은 투자액을 제외하고도 30억 달러를 넘는 것으로 추정되었고, 이보다 두 배 이상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것은 다른 성공적인 기업에서도 나타나는 현상이다.


Ⅳ. 6시그마 추진목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