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사관리] The Walt Disney Company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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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인사관리] The Walt Disney Company 사례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1. 디즈니사의 소개
2. 디즈니사의 사업부문
(1) Entertainment
(2) Theme Park and Resort
(3) Consumer product
(4) Disney Media

본 론

1. 디즈니사의 운영이념
(1) Safety(안전성)
(2) Courtesy(예의)
(3) Show(쇼)
(4) Efficiency(효율)
2. 디즈니사의 경영사례 분석 (아이즈너 중심으로)
(1) 아이즈너의 이력과 경력
(2) 아이즈너의 디즈니 운영과 사업확장
(3) 아이즈너에 대한 평가
3. Case Discussion

결 론
본문내용
(3) Consumer product (캐릭터 비즈니스)
디즈니 캐릭터사의 비즈니스 전략은 첫째는 철저한 상품 전략이며 두 번째는 애니메이션과 캐릭터상품의 상호보완을 통한 시너지 효과의 극대화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디즈니의 캐릭터상품은 만화영화와 함께 준비되고 영화 개봉과 동시에 판매가 시작된다. 영화를 본 어린이들은 디즈니 판매점으로 몰리고 자연스럽게 필름 엔터테인먼트에서 소비자 프로덕트로 흘러가게 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성장하는 방법이다. 이것이 소비자에게 연쇄반응을 일으키도록 하는 시너지 전략인 것이다.
디즈니 캐릭터 개발 측면을 본다면 가장 기본적인 정신은 [모두에게 사랑받는 캐릭터]를 개발하는 것으로 크게 3가지 라인으로 분류한다.
① 클래식 : 1950-60년대에 걸쳐 등장한 신데렐라, 피터팬 등의 명작만화 캐릭터
② 스탠다드 : 현재까지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장수 캐릭터 미키마우스 등
③ 제3의 물결 : 시너지 전략에 의해 만들어진 미녀와 야수, 알라딘 등 계속되는 캐릭터군들을 들 수 있다.
디즈니 캐릭터 개발디자이너는 약 500여명이며 취급상품수는 약 103종류, 라이센스는 약 3,000社('93년 특허 사용료만 140억$)이며 해외사무소는 30개국 이상이며 유통국은 80개국 이상이다. 디즈니 대형Shop은 93년 8월 기준으로 북미 209점포 유럽 15점포 일본 6점포 기타 동양권까지 모두 포함하여 최근에는 500-700점포가 된다.
미국 디즈니 캐릭터의 비즈니스 산업의 영향력은 현재 국내에서도 활발하게 정착되어 가고 있으며 캐릭터 용품 판매비 중에서 국내외를 포함하여 1위로 알려져 있다.


(4) Disney Media (방송사업분야)
디즈니는 1995년 거금 190억 달러를 투자해 ABC방송을 인수해 멀티미디어 방송네트워크 사업분야에 진출한다. 이후 사업을 더욱 확장해 현재는 ABC Entertainment, ABC Daytime, ABC News, ABC sports, ESPN media, radio등 많은 사업분야를 거느리고 있다.

본 론

1. 디즈니사의 운영이념

보다 완벽한 테마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대나 환경을 완벽한 상태로 만들지 않으면 안 된다. 특히 공연의 테마와 그 구체화를 가능케 하는 현실적인 스토리가 필요한 법이다. 실제로 디즈니랜드는 자신이 생각하는 ‘꿈과 마법의 나라’의 실현을 위해서 고객들에게 최상의 감동을 선사한다는 계획으로 각종 시설물을 만들고 기구를 설치했다. 또한 고객들에게 본질적인 감동을 줄 수 있는 시설 운영을 목표로 각각의 시설 운영 기준을 만들고 실행의 최우선 순위를 결정한 것이다. 그것이 바로 SCSE라고 할 수 있겠다.

(1) S : Safety(안전성)
월트 디즈니는 꿈과 모험을 테마로 디즈니랜드를 만들었다. 하지만 아무리 모험이라고 해도 정말로 위험하다면 쇼는 물론 엔터테인먼트도 달성되지 않는다. ‘안심하면서 스릴을 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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