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슨의 집단선택이론에 관해 설명해 보라

 1  올슨의 집단선택이론에 관해 설명해 보라-1
 2  올슨의 집단선택이론에 관해 설명해 보라-2
 3  올슨의 집단선택이론에 관해 설명해 보라-3
 4  올슨의 집단선택이론에 관해 설명해 보라-4
 5  올슨의 집단선택이론에 관해 설명해 보라-5
 6  올슨의 집단선택이론에 관해 설명해 보라-6
 7  올슨의 집단선택이론에 관해 설명해 보라-7
 8  올슨의 집단선택이론에 관해 설명해 보라-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올슨의 집단선택이론에 관해 설명해 보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제도경제학 A형] 올슨의 집단선택이론에 관해 설명해 보라.



Ⅰ. 고전적 집단이론

Ⅱ. 올슨의 집단선택이론
1. 올슨의 정치이론
2. 집단선택이론의 주요내용
1) 주요내용
2) 집단적 행동의 논리
3. 집단선택이론의 현실 적용
4. 특수 이익집단의 역설
5. 올슨의 국가의 흥망성쇠

Ⅲ. 올슨의 집단선택이론 비판점

Ⅳ. 올슨의 정치이론 비판
1. 합리적 선택이론 또는 공리주의에 대한 비판
2. 구조기능주의 또는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Ⅱ. 올슨의 집단선택이론

1. 올슨의 정치이론
올슨(Olsen)은 1950년대 이후 여러 정치이론의 기본관점을 다음의 다섯 가지로 요약하였다. 첫째, [Contextualism]으로서 정치가 사회의 맥락을 반영한다는 입장이다. 가장 중요한 사회적 맥락요인은 사회계급구조로서, 부나 수입과 관련된 현대사회의 사회적 계층화는 정치적 사건에 주된 영향을 미치고, 계급적 차이로 정치조직, 기구상의 차이를 예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외에도 물리적 환경, 지리, 기후, 민족, 언어, 경제적 발달, 인구, 기술, 이데올로기, 종교 등의 기능으로 정치의 구조화 과정을 파악하는 분석들이 있다. 이러한 수많은 맥락이론들의 함의는 사회에서 정치로의 인과적 관계를 강조하는 데 있다. 둘째, [Reductionism]으로서 정치현상을 개인행위의 집합적 결과로 보는 경향이다. 이 이론의 가정은 정치체계는 수많은 개별행위자로 구성되어 있고, 집단행위는 집합보다 낮은 수준에서 이해될 수 있는 행위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으로부터 나타난다는 것이다. 가장 대표적인 현대이론은 시장경제이론과 생태학이론이다. 셋째, [Utilitarianism]으로서 정치적 행위란 계산된 자기이익의 결과물이라고 보는 경향이다. 인간행위의 특징은 선택이고, 인생의 특징은 의도적 결정형성이며, 정치적 사건들 역시 계산된 결정들의 결과하고 보는 입장이다. 넷째, [Functionalism]으로서 역사를 유일한 적절한 평형에 도달하는 효율적 기제로 간주하는 경향이다. 이들은 제도와 행위가 어떤 효율적인 역사과정을 통해 진화해 간다고 본다. 이들은 사회과학의 가장 일반적인 원리가 최적화원리이고 그 최대관심사가 도달가능한 특유의 최적상태를 찾는 것이라고 본다. 다섯째, [Instrumentalism]으로서 정치생활의 중심을 '결정작성'과 '자원배분'으로 보는 경향이다. 따라서 이 이론은 대체로 결과를 우위에 두고 결과통제과정에서 상징, 예식, 신화 등 상징적 작용의 중요성을 간과한다.

2. 집단선택이론의 주요내용
1) 주요내용
올슨(Mancur Olson)은, 그의 획기적인 공공선택론 저서, 집단적 행동의 논리(The Logic of Collective Action, 1965)에서 잘 설명하고 있다. 규모가 작거나 선택적 유인이 제공되거나 하여 이익집단이 조직되어 힘이 커지면 그 집단은 강력한 분배 연합(distribution coalition)이 되어 정부를 상대로 로비활동을 하여 그 집단에 유리한 혜택을 얻어내기가 쉽다. 즉, 지대추구에서 유리한 위치에 놓이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지대추구 활동은 이미 언급한 것처럼 부를 파괴하는 행동이다. 따라서 과제는 어떻게 하면 부를 파괴하는 특수 이익집단의 지대추구 활동을 막느냐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팀 하포드, 김명철 역, 경제학 콘서트, 웅진닷컴, 2006
로버트 길핀, 고현욱 역, 세계정치경제론, 인간사랑, 2004
스티븐 에릭 브론너, 유홍림 역, 현대 정치와 사상, 인간사랑, 2005
맨슈어 올슨, 최광 역, 국가의 흥망성쇠, 한국경제신문사, 1990
이동수. 올슨의 행동이론비판, 국제문화학회, 1998
길정우. 집단행동의 논리와 경제성장을 설명하는 Mancur Olson의 명제들과 이에 대한 비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제도경제학 A형] 올슨의 집단선택이론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