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로서의 빈곤아동문제

 1  사회문제로서의 빈곤아동문제-1
 2  사회문제로서의 빈곤아동문제-2
 3  사회문제로서의 빈곤아동문제-3
 4  사회문제로서의 빈곤아동문제-4
 5  사회문제로서의 빈곤아동문제-5
 6  사회문제로서의 빈곤아동문제-6
 7  사회문제로서의 빈곤아동문제-7
 8  사회문제로서의 빈곤아동문제-8
 9  사회문제로서의 빈곤아동문제-9
 10  사회문제로서의 빈곤아동문제-10
 11  사회문제로서의 빈곤아동문제-11
 12  사회문제로서의 빈곤아동문제-12
 13  사회문제로서의 빈곤아동문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문제로서의 빈곤아동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개요

Ⅱ.본문

서론

본론
1.빈곤의 개념
2.빈곤의 원인
3.빈곤아동의 특성
4.빈곤아동의 사회적 지원
(1)우리나라의 공적부조제도
(2)미국의 공적부조제도[AFDC(Aid to families with Dependent Children)]
(3)영국의 공적부조제도[CTC(Children‘s Tax Credit)]
(4)일본의 공적부조제도
5.사회문제로서의 빈곤아동문제

결론&해결책
1.결론
2.해결책
3.맺음말
본문내용
서론
우리나라 아동복지법 제1조는 ‘아동이 건전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건강하게 육성되도록 그 복지를 보장함을 목적으로 한다’ 라고 하여 아동복지법의 목적을 나타내 주고 있다. 여기서 보듯이 아동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행복하고 건강하게 육성되어져야 한다. 하지만 빈곤한 가정에 태어났다고 해서, 법으로 보장된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있고, 점점 심해지는 빈부격차에(여러 대통령을 비롯한 수많은 사람들이 돈 빼돌리느라 바쁜 이 와중에) 밥도 제대로 못 먹고 다니는 아동이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IMF 때문에 더 많아졌다.
아동기는 육체적인 발달의 과정뿐만 아니라 인지적, 감상적, 사회적, 그리고 도덕적인 발달과정까지 포함하는 시기이다. 이러한 아동기에 적절한 복지조치를 받으면 더 나은 발달적 성취를 이룰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발달적 손상을 경험해서 그 이후 발달에 심각한 손상을 주어 되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낳는다. 근데 빈곤은 아동이나 가족이나 그 모두에게 나쁜 영향을 주며, 가족을 해체시키기도 한다. 픽톤과 보스(Picton&Boss)는 빈곤선 및 그이하의 저소득층 계층의 부모가 방임, 학대를 더 많이 하고있다고 했다. 또한 김광일과 고복자는 긴박한 가정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불가피하게 자녀를 방임하거나 방치하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하며 부유층 가정이 많은 지역보다 빈곤층 가정이 많은 지역의 아동이 심하게 매맞는 비율이 높았다고 하여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 말해주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빈곤지역 아동들은 열악한 주거환경과 주변환경으로 인해서 사고위험에의 방치로부터 시작해서 문화적 소외, 정서발달의 장애등 건전한 성장을 위한 전반적 환경에 나쁜영향을 받고 있다. 또, 가정의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경제적인 것보다는 심리적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으며 빈곤아동들은 항상 가정이 경제적인 것보다는 심리적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으며 빈곤아동들은 항상 가정이 경제적인 긴장상태에 놓여 있으므로, 심리적 불안상태가 인성구조의 중심을 이루게 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이로 인한 소극적 태도, 긴장, 불안감 등은 다양한 환경에서의 적응을 어렵게 하여 계속적인 학업성취 및 행동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사회성의 결여로 낮은 언어적 발달을 보이고 어려운 말의 사용, 상식, 활동에 관한 평가와 계획, 글씨에 대한 흥미등 언어적 측면의 발달이 매우 작게 나타난다고 한다. 이렇듯 가정의 빈곤은 가족의 기능중에서 자녀양육기능을 약화시키게되며, 건전하게 자라야하는 아동들에게 취약한 환경이 되고 있다. 따라서 아동이 건전하고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양질의 환경을 제공해야 하며, 그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가족의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아동이 있는 가족을 지원해야 한다. 예를 들면, 19만명의 결식아동은 학교나 종합사회복지관에서 매일 식권 한장만을 받고 있다. 하지만 왜 밥을 굶게 되었는지, 밥을 굶는 것이 빈곤아동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정확한 조사도 없이 하루에 식권 1장만 주면 그게 단줄 알고 있다. 하루에 한끼만 먹고 일해봐야 그들에게 좀더 깊은 관심을 줄 건지 모르겠다. 아마도 아동들은 작고
참고문헌
아동복지연구회. 「아동복지및정책」. 2002. 학문사
정영숙외2. 「빈곤가족과 사회복지정책」. 2004. 대구대학교출판부
강명순. 「빈곤아동가족과 함께하는 찾아가는 사례관리」. 2008. 학지사
이소희. 「아동복지론」. 2005. 학현사
김연옥외3. 「가족복지론」. 2005. 나남출판
최일섭외1.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2003. 나남출판
윤혜미외1. 「아동복지론」. 청목출판사
허남순. 「빈곤아동과 삶의 질」. 2005. 학지사
이봉주외. 「위스타트 중간보고서」. 2005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953606 (노컷뉴스 2008.10.18)
http://economy.hankooki.com/lpage/news/200706/e2007061316514970300.htm(서울경제신문 2007.6.13)
위스타트 운동본부 홈페이지
하고 싶은 말
♡~ 꼼꼼하게 정성을 다하여서 쓴!! 매력 덩어리로 뭉쳐진 귀염둥이 No.1 보고서입니다.♡~ A+ 좋은 레포트 자료와 발표 준비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리더쉽과 같은 발표준비와 발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교탁에 서서 자연스럽게 어떻게 발표 준비를 할 것인가?♡~ 현재 나를 보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 잡으까? 하는 ♡~ 노력과 좋은 생각과 연구을 많이 하면 할 수록 좋습니다. ♡~ 찬란하며 눈부시게 빛을 뿜어내는 소중한 루비 같은 고객님!! 고객님의 말을 듣고 있는 교수님과 학우들... ♡~그밖에 많은 사람들... 대화술이 우수한 매력적인 고객님을 바라보게 만드십시요. ♡~ 발표를 하고 있는 나를 주목하고 봐라 보도록... 자신의 꿈과 재능을 마음 껏 펼치어 보십시요.♡~ 위협의 어두운 검은 구름들이 휘몰아와도 사나운 불바다도 두려움 없으리라....♡~ 지금 현재 재 글을 읽고 있는 고객님은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를 많이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흑백 프린터기로 자료를 뽑으셔도 실험 결과 이상없이 잘나옵니다.♡~ 그럼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 대학 레포트의 관한 고민!! 이재 고생 끝!! 행복 시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