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론] 중국의 긴축정책

 1  [중국경제론] 중국의 긴축정책-1
 2  [중국경제론] 중국의 긴축정책-2
 3  [중국경제론] 중국의 긴축정책-3
 4  [중국경제론] 중국의 긴축정책-4
 5  [중국경제론] 중국의 긴축정책-5
 6  [중국경제론] 중국의 긴축정책-6
 7  [중국경제론] 중국의 긴축정책-7
 8  [중국경제론] 중국의 긴축정책-8
 9  [중국경제론] 중국의 긴축정책-9
 10  [중국경제론] 중국의 긴축정책-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경제론] 중국의 긴축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국의 긴축정책의 필요성

[1] 신문 기사

[2] 설명

2. 중국 긴축 정책의 성공 가능성

[1] 신문 기사

[2] 설명

3. 중국 긴축 정책의 향후 효과와 전망

[1] 신문 기사

[2] 설명

본문내용
[2] 설명

중국의 지속적인 금리 인상과 대출 규제 등으로 인해 최근 중국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하락하고 자금이 중국에서 빠져나와 홍콩, 베트남 등의 다른 이머징 마켓으로 흘러들어가고 있는 분위기이다. 이것만을 놓고 봤을 때에는 어느 정도 정책의 효과가 가시화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하지만 이에 불구하고 여전히 중국에 대한 투자의 수익성을 낙관적으로 보면서 중국 투자를 오히려 시도해야 한다는 증시 전문가들의 견해도 만만치 않다. 중국의 인플레이션이 높지만 이것은 실물 경제의 성장률과 비교해 볼 때, 지극히 당연한 것이며 오히려 낮은 수준이라고 보는 견해도 존재하는 것 같다. 그들은 중국 기업의 지속적인 미래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그런데 중국 인플레이션의 원인은 실물 부문에서 기인한 측면이 크다. 경기 과열로 인한 석유, 원자재 등에 대한 수요 증가는 다시 원자재 가격을 상승시키고 이것이 다시 중국의 물가를 상승시키는 과정이 반복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중국의 긴축 정책의 강도가 아무리 높다고 하더라도 실물 부문의 소비, 투자 등이 진정되지 않는다면 인플레이션을 안정화시킬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금융 시장 측면에서 중국 긴축 정책의 성패는 결국 시장의 경제 주체들이 어떠한 기대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른 의사 결정에 달려 있다고 볼 때, 섣불리 판단하기 어려운 측면이 존재한다.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인한 세계 금융 시장이 혼란에 빠진 상태에서 현재 수익 성장률이 높고 신뢰할만한 시장은 바로 중국이다. 오갈데 없는 국제 유동성의 종착지가 바로 중국인 셈이다. 하지만 이러한 인플레이션이 투자자들의 기대에 변화를 가져올 만한 임계치에 다다를 경우 그들의 기대 형성이 어떻게 변화하느냐에 따라 급속히 투자자금이 빠져 나갈 수도 있다. 그 임계치가 어느 정도인가는 아직은 불확실하다고 생각된다. 중국은 오는 12월 경제공작회의와 금융공작회의를 잇따라 열고 이번 정치국 회의에서 제시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경제운영 방안을 결정한다. 이것이 투자자들의 기대 형성과 의사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3. 중국 긴축 정책의 향후 효과와 전망
[1] 신문 기사
[사설] 중국의 긴축정책과 경기후퇴에 대비할 때

중국의 물가오름세가 가팔라지면서 중국은 물론 세계 경제의 시름도 깊어지고 있다. 지난 10월 중국의 소비자물가는 16년래 가장 높은 6.5%나 뛰었다. 식료품 가격 급등이 주요인이기는 하다. 하지만 시중유동성이 워낙 큰 폭으로 불어나고 있어 중국의 고물가 현상이 쉽게 진정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분석된다.
경제가 과열을 우려할 정도로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는데다 해외에서 돈이 워낙 많이 쏟아져 들어오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경제는 3ㆍ4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11.5%를 기록했다. 10월 무역흑자는 270억달러나 됐고 외국인 직접투자액도 68억달러에 달했다. 과잉 유동성이 물가급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는 중국의 고물가는 글로벌 경제에도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고물가는 근로자들의 임금인상을 비롯해 전반적인 제조원가 상승으로 이어지게 마련이다. 이는 곧 중국산 수입 제품 가격인상으로 이어질 것이고 글로벌 인플레이션을 더욱 부채질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최대 교역국으로 의존도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 중국의 인플레이션은 곧 국내의 물가불안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우리로서도 큰 걱정이다. 10월 국내 소비자물가는 3% 상승했다.
올 들어 2.0~2.5%로 비교적 안정세를 유지했던 소비자물가가 3%대로 진입한 것이다. 수입원자재 가격은 통계를 집계한 지 12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안정세를 보였던 국내 물가도 이제는 안심할 수 없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다.
중국 당국은 고물가를 잡기 위해 각종 처방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면서 강도는 점차 거세지고 있다. 원자바오 총리는 “모든 조치를 동원해 물가를 잡겠다”고 말했고 저우샤오촨 중국 인민은행장은 “과잉 유동성을 차단하고 인플레이션을 안정시키겠다”고 다짐했다.
물가가 잡힐 때까지 지급준비율과 금리를 계속 인상하겠다는 의지다. 위안화 평가절상 가능성도 예상할 수 있다. 중국의 고물가를 진정시키는 게 지금으로서는 시급한 과제이나 물가가 안정된 뒤에 올 파장도 염려스럽다. 중국 경기의 후퇴 가능성에 대한 대응책이 필요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