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3M 기업분석

 1  [경영학원론] 3M 기업분석-1
 2  [경영학원론] 3M 기업분석-2
 3  [경영학원론] 3M 기업분석-3
 4  [경영학원론] 3M 기업분석-4
 5  [경영학원론] 3M 기업분석-5
 6  [경영학원론] 3M 기업분석-6
 7  [경영학원론] 3M 기업분석-7
 8  [경영학원론] 3M 기업분석-8
 9  [경영학원론] 3M 기업분석-9
 10  [경영학원론] 3M 기업분석-10
 11  [경영학원론] 3M 기업분석-11
 12  [경영학원론] 3M 기업분석-12
 13  [경영학원론] 3M 기업분석-13
 14  [경영학원론] 3M 기업분석-14
 15  [경영학원론] 3M 기업분석-15
 16  [경영학원론] 3M 기업분석-16
 17  [경영학원론] 3M 기업분석-17
 18  [경영학원론] 3M 기업분석-18
 19  [경영학원론] 3M 기업분석-19
 20  [경영학원론] 3M 기업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원론] 3M 기업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3M 의 과거와 현재
⑴ 3M 기업의 발전
⑵ 경영 이념
⑶ 사업부문
2. 3M 경영자의 리더쉽
(1) 3M의 전설적인 경영자- 맥 나이트
(2) 3M 새 CEO 조지 버클리
3. 3M 기업문화
(1) 조직 메카니즘의 핵심
4. 3M의 윤리경영과 환경 정책
⑴ 윤리경영
⑵ 3M사의 환경경영
⑶ 3P 프로그램
⑷ 환경경영의 문제점
⑸ 환경경영을 통한 교훈
5. 3M 기업 재무 분석
6. 3M 경영 전략
⑴ 경영전략
⑵ 혁신과 발전
⑶ 글로벌 마케팅
7. 한국 3M
⑴ 한국 3M 소개
⑵ 사회공헌활동
⑶ 환경활동
8. 3M의 미래

본문내용
(1) 3M의 전설적인 경영자- 맥 나이트

윌리엄 맥 나이트의 경영철학은 3M 혁신 기업풍토의 근간이 된다. 그는 1907년 3M에 사서로 입사, 이후 고속 승진을 계속해 1929년에 사장이 되었고 1949년에는 최고경영자로 선임됐다. 그의 최대 공헌은 그가 종업원들의 자발성과 혁신을 장려하는 기업풍토를 창조함으써 3M의 경영철학을 세웠다는 것이다. 그의 경영방침은 다음과 같은 어록에 녹아져 있다.
"우리의 사업이 성장을 계속하게 되면 우리 종업원들이 그들의 자발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권한을 위임하고 그들을 격려할 필요성이 대단히 중요하게 대두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상당한 포용력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책임과 권한을 위임한 사람들이 선의의 사람들이라면 그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일하기를 바랄 것입니다."
"실수는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올바른 생각을 가진 종업원이 저지르는 실수는 장기적으로 볼 때 경영진이 권한을 내세워 종업원에게 일하는 방식을 조목조목 지시하는 실수보다는 심각한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실수를 저질렀을 때 이를 심하게 비판하는 경영진은 종업원의 자발성을 죽이는 행위입니다. 우리가 계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발적인 사람들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회사가 어려웠던 시절 윌리엄 맥 나이트는 3M을 현재의 눈부신 위치로 끌어올린 성공의 기틀을 마련했다. 그는 종업원들에게 자신들과 자기 회사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하는데 크게 공헌했으며, 종업원 각자가 셀프리더십을 극적으로 개발하게 하여 회사가 성공하는데 기여했다. 3M은 경영 혁신과 뛰어난 제품 개발, 노동력의 탁월한 관리로 특히 유명하다. 또한 초우량 기업,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가장 관리가 잘 되는 기업이라 불려진다. 3M이 거둔 성공의 가장 큰 몫은 자율성과 기업가 정신을 강조하는 맥 나이트의 경영 스타일에 돌려야 할 것이다. 3M 조직은 새로운 제품 혁신을 보다 빨리 이룩하기 위해 종업원들이 '고정된 틀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일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3M의 종업원들은 미래의 가능성을 위해 남몰래 노력을 투자하며, 3M 조직은 직원들의 창의력이 샘솟도록 언제나 느슨하게 관리하고 있다. 3M이 독특한 운영 방식을 갖게 된 뚜렷한 요인 중 하나는 바로 리더십이다. 3M의 한 경영자는 종업원들의 주인의식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최고 경영자의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그러면 종업원들이 작은 일들(그러나 너무나 중요한 일들)을 책임진다는 것이다. 3M은 진정으로 사람 중심의 리더십을 실천해 왔다.
3M의 리더십은 윌리엄 맥 나이트의 사람에 대한 믿음에서부터 출발했다. 맥 나이트는 직원들에게 근무 초기부터 자유를 주었고 이러한 관행은 계속 계승되었다. 이는 젊은 관리자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실수할 기회를 주고 이로부터 성공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문화로 정착되었다. 윌리엄 맥 나이트는 사람들의 무한한 가능성을 이끌어냄으로써 초우량 기업이 될 수 있다는 신념을 강하게 심어준 리더였던 것이다.
맥 나이트는 실제로 제품을 사용해 본 사람들이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려줄 수 있으리라 생각하고 근무 초기부터 판매 사원들을 이에 맞추어 훈련시켜 나갔다. 맥 나이트의 판매 사원들은 고객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을 알아내기 위해 근로자들이 일하는 작업장까지 일일이 찾아가서 직접 상담하였으며 그 내용은 3M의 공장에 분명히 전달되었다. 맥 나이트는 다른 사람들이 가진 지식이나 아이디어의 도움을 받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