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구조분석] 화장품 유통경로

 1  [유통구조분석] 화장품 유통경로-1
 2  [유통구조분석] 화장품 유통경로-2
 3  [유통구조분석] 화장품 유통경로-3
 4  [유통구조분석] 화장품 유통경로-4
 5  [유통구조분석] 화장품 유통경로-5
 6  [유통구조분석] 화장품 유통경로-6
 7  [유통구조분석] 화장품 유통경로-7
 8  [유통구조분석] 화장품 유통경로-8
 9  [유통구조분석] 화장품 유통경로-9
 10  [유통구조분석] 화장품 유통경로-10
 11  [유통구조분석] 화장품 유통경로-11
 12  [유통구조분석] 화장품 유통경로-12
 13  [유통구조분석] 화장품 유통경로-13
 14  [유통구조분석] 화장품 유통경로-14
 15  [유통구조분석] 화장품 유통경로-15
 16  [유통구조분석] 화장품 유통경로-16
 17  [유통구조분석] 화장품 유통경로-17
 18  [유통구조분석] 화장품 유통경로-18
 19  [유통구조분석] 화장품 유통경로-19
 20  [유통구조분석] 화장품 유통경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통구조분석] 화장품 유통경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유통경로의 변화


Ⅱ. 화장품 소매업태에 따른 현황과 유통경로, 장단점
1. 전문점
2. 멀티브랜드 숍
3. 브랜드 숍
4. 방문 판매
5. 백화점
6. 드럭스토어(DRUG STORE)
7. 홈쇼핑
8. 기타


Ⅲ. 결 론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유통경로 변화방향


본문내용
이러한 화장품 전문점 시장의 몇 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점 수는 감소하였지만 규모는 대형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아직까지는 화장품 판매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점포시장이 크게 확대되었던 1990년대 중반 전문점의 수는 1997년 말 17,000개에서 2003년 11,000개가량으로 줄어들었다.
이렇게 전문점의 수가 감소한 이유로는 중심상권의 각 전문점들이 대형화 추세를 보임에 따라 신흥 상권에 들어서는 신규 전문점도 대형화되어 변두리에 위치한 영세한 전문점들이 경쟁력 약화로 폐업하는 사례가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렇게 대형화 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소비자의 시선을 끌어들이고 이웃한 경쟁 전문점과의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1996부터 늘어난 시판시장에 새로 가세한 메이커 및 판매회사, 수입업소에 의해서 취급 화장품의 종류가 급격히 늘어나 진열공간을 늘리는 것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둘째, 화장품 시장의 최대 유통경로이다.
고객의 가치관과 소비 양극화와 합리적인 구매를 통한 신소비문화의 확산, 할인 경쟁에 따른 고객 이탈, 점포 간 및 경로 간 경쟁심화에 따른 경쟁력의 약화 등으로 시장 점유비가 28.3%로 많이 감소하였으나 아직까지는 최대 유통경로로 활용되어지고 있다.
소비패턴으로 분류해 볼 때 가치와 서비스를 추구하는 고객은 백화점과 방문판매로, 가격을 지향하는 고객은 마트와 슈퍼마켓으로 이동해 시간이 지날수록 전문점의 입지는 약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구매패턴에 따라서는 카운슬링 제품은 백화점과 약국 그리고 방문판매로, 셀프 셀렉트 제품은 마트와 슈퍼마켓 그리고 전자상거래로 옮겨갈 것으로 전망된다.
셋째, 성장․ 변혁과정에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화장품 전문점은 성장 과도기와 변혁기에 직면하여 구조변화가 가속되는 가운데 경쟁이 심화되어 유통 및 가격질서 문란이 야기되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판매업자에 의한 가격표시제도가 실시되면서 가격질서가 조금씩 회복되어가고 있기는 하지만, 기존의 화장품 전문점이 타 경로와 차별화되어 있었으나 점진적으로 가격적 우위성이 약화되고 전문성과 서비스수준 미흡으로 차별적 우위요소가 적어져 정체 또는 쇠퇴의 국면을 맞았으나 이를 타개하기 위한 메이커의 전문점 경영과 관련된 각종 경영지도의 전개와 이벤트를 통한 접객활동, 유통질서 확립을 통한 수익률 보전 등의 다양한 지원책을 제공하여 전문점 경영활성화를 주도하고 타 경로와 제품브랜드가 차별화 될 수 있는 전문 브랜드를 육성해야 한다. 또한, 전문점 스스로도 자구책으로 종업원 자질향상을 통해 고객서비스 및 카운슬링 능력을 제고하는가 하면, 고객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피부 관리실을 설치하기도 하고, 고정 고객확보를 통한 마일리지 카드나 DM발송 등 각종 경영기법의 도입이 확산되어야 하겠다.
전문점의 역사가 10여년을 넘어서면서 경영의 노하우와 자본을 축적한 일부점주들을 중심으로 대형점포의 개설이 늘어나고 있고, 일부 전문점들 사이에는 구매에서 교섭력을 강화하기 위한 체인형성이 나타나고 있다.
대형점포의 등장과 체인의 활성화는 영세 소매점포의 연쇄적 도산사태를 몰고 오고 있으며, 소매점 판매방법의 발전과 외국 업체의 전문점 경로 진출 증가에 따라 브랜드별 혹은 유형별로 제품을 취급하는 점포의 등장도 속속 나타나고 있다.
또한 상위권 화장품 제조업체들의 대형전문점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거나 아니면 인구이동이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자체 체인스토어를 구축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 전문점 현황

저가의 브랜드샵이 등장함에 따라 전통적인 전문점은 과거대비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참고문헌
더데일리코스메틱 2009.01.02
더데일리코스메틱 2009.03.16
뷰티누리 2009.04.27
네이버
한국마케팅저널 제3권 제2호 - ㈜태평양의 이니스프리 성공 사례
하나금융 산업연구 시리즈 -성숙기에 접어든 화장품 시장
미레에셋 화장품 시장 보고서 /(SERI)
석사논문 홈쇼핑을 통한 화장품 판매전략 / 김기정 /국회도서관
우리나라 화장품 유통경로별 수입화장품 인식에 대한 실증적 연구 / 권기덕/ 국회도서관
국내 화장품 산업의 시장 환경변화에 따른 유통경로 변화에 관한 연구 / 황재훈/ 국회도서관
올리브영 홈페이지
위키백과
유통정보사
장업신문(2009.1.22)
아모레퍼시픽 카운셀링 비즈니스 박물관 http://www.aphall.co.kr/start.html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14&aid=0000215163
http://jumps.chosun.com/culture/news/200511/200511090272.html
http://blog.naver.com/choiinjung?Redirect=Log&logNo=1000150611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