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과 마케팅

 1  시장분석과 마케팅-1
 2  시장분석과 마케팅-2
 3  시장분석과 마케팅-3
 4  시장분석과 마케팅-4
 5  시장분석과 마케팅-5
 6  시장분석과 마케팅-6
 7  시장분석과 마케팅-7
 8  시장분석과 마케팅-8
 9  시장분석과 마케팅-9
 10  시장분석과 마케팅-10
 11  시장분석과 마케팅-11
 12  시장분석과 마케팅-12
 13  시장분석과 마케팅-13
 14  시장분석과 마케팅-14
 15  시장분석과 마케팅-15
 16  시장분석과 마케팅-16
 17  시장분석과 마케팅-17
 18  시장분석과 마케팅-18
 19  시장분석과 마케팅-19
 20  시장분석과 마케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장분석과 마케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장분석의 정의

2. 마케팅의 정의

3. 경영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마케팅의 역할
1) 전통적 마케팅의 종말
2) 힘센 고객의 등장
3) 고객 니즈의 고도화
4) 고객의 마케팅 기능 대체

4. 마케팅의 종류
1) DB(데이터 베이스) 마케팅
2) 타켓(Target) 마케팅
3) 맞춤 마케팅(One-to-One Marketing)
4) 지역 마케팅
5) 공생 마케팅(Symbiotic Marketing)
6) 그린(Green) 마케팅
7) 감성 마케팅
8) Scene 마케팅(PPL ; Product Placement)
9) 관계 마케팅
10)귀족 마케팅 (Noblesse Marketing)
11) 스포츠 마케팅
12) 충격 마케팅

5. 시장분석과 마케팅 사례( 시장분석/ 마케팅전략)
1) 빙그레 바나나우유
2) 딤채 김치냉장고
3) 닌텐도
4) 베스킨라빈스
5)실패사례-피자헛/파스타헛
6) 실패사례-리바이스 청바지



>

본문내용
2) 힘센 고객의 등장
기업이 가진 가장 강력한 무기는 정보였다. 하지만 정보 기술의 발전은 고객과 기업간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소했다. 가격, 제품의 스펙과 같은 구매 결정 요인에 대한 고객들의 정보 수준이 높아진 만큼 고객들의 협상력도 높아졌다. 맥킨지가 2005년 조사한 바에 따르면 보험 가입자들의 절반이 상담사와 통화하기 전에 온라인을 통해 사전 조사를 했으며 이 수치는 5년 안에 80%까지 증가할 전망이라고 한다. 보험과 같이 구매 요소가 상대적으로 복잡한 경우에도 고객의 영업사원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졌으니, 구매시 필요한 정보가 상대적으로 단순한 제품들은 그야말로 고객의 손바닥 위에 놓이게 된 셈이다.

상위 업체 집중화와 유통업체에 대한 의존도 증가도 위협이 되고 있다. 맥킨지가 2000년 37개 소비재 제조 업체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의하면 상위 5개의 구매업체가 이들 소비재 기업 전체 매출의 32%를 차지하여, 5년 전의 21%보다 상위업체 집중 현상이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서는 5년 뒤에는 이 수치가 45%까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고객의 힘이 강해진 것은 산업재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산업재 거래에서는 대량 구매를 하는 고객사들이 공급기업들에게 고유한 제품 스펙과 구매 조건들을 요구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고객들의 전문성이 높아지면서 요구사항이 많아지고 있다. 앞서 등장했던 듀폰(Dupont)의 다이앤 굴리아스(Diane H. Gulyas)도 자신이 영업을 뛰던 80년대 중반과 비교해 볼 때, 오늘날의 구매 조직은 훨씬 더 전문화된 집단이라고 말한다.
이처럼 강력한 고객의 등장은 기업에게 좀 더 맞춤화할 것을 요구한다. 무난한 가격의 무난한 제품이 경쟁력을 잃을 수 밖에 없는 현실은 특정 산업의 경우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며, 적정한 규모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High-end 전략과 Low-end 전략을 동시에 추구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 매스 시장이 줄어들고 시장이 상이한 특징을 가진 세분화된 하위 시장으로 재편됨에 따라, 기존 대 고객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이었던 대중매체 광고의 영향력은 크게 감소하고 있다.
따라서 마케팅은 이전보다 좀 더 창의적인 방법으로 돌파구를 마련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마케팅에서 ‘창의력’은 언제나 중요했지만 오늘날 강조되는 창의력은 참신한 광고 메시지와 이벤트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아니라,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효율적으로 만족시켜 줄 수 있는 ‘혁신’이다. 혁신적인 채널의 발견이 될 수도 있고, 시장 트렌드를 짚어낼 수 있는 통찰이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창의적 혁신을 통해 단순히 고객 커뮤니케이션 차원뿐 아니라 제품을 개발, 생산하고 그것을 전달하는 사업 활동의 전 과정에 있어서 고객 가치를 개선할 수 있어야 한다.

3) 고객 니즈의 고도화
오늘날 고객들은 보다 다양한 목적으로 제품을 구매한다. 즉 제품 고유의 기능이나 가격뿐만이 아니라 브랜드가 주는 막연한 만족감이나 해당 제품의 구입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 등도 구매의 이유가 되는 것이다.
이처럼 고객의 니즈가 고도화 된다는 것은 기업이 고려해야 할 마케팅 이슈도 다양해짐을 의미한다. 종전에 기업들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활동을 정부 대상의 대외 업무(Corporate Affairs), 투자자 대상의 IR 활동, 언론 대상의 PR 활동과 분리시켜 생각했다.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www.naver.com
-구글 http://www.google.co.kr/
-빙그레 바나나우유 http://www.bingba.co.kr/
-딤채 http://www.dimchae.com/
-Steve Silver, “Bring on the Super-COM”, s+b, Summer 2003
-David Court, “The evolving role of the CMO”, Mckinsey Quarterly, No3, 2007
-스포츠 서울 닷컴http://www.sportsseoul.com/
-김세환 김성환 (2005.2))『시장지향적 마케팅』한올출판사
-김소영외4명(2007.9)『마케팅의 이해』형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