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기 음주문화 및 흡연 실태

 1  청년기 음주문화 및 흡연 실태-1
 2  청년기 음주문화 및 흡연 실태-2
 3  청년기 음주문화 및 흡연 실태-3
 4  청년기 음주문화 및 흡연 실태-4
 5  청년기 음주문화 및 흡연 실태-5
 6  청년기 음주문화 및 흡연 실태-6
 7  청년기 음주문화 및 흡연 실태-7
 8  청년기 음주문화 및 흡연 실태-8
 9  청년기 음주문화 및 흡연 실태-9
 10  청년기 음주문화 및 흡연 실태-10
 11  청년기 음주문화 및 흡연 실태-11
 12  청년기 음주문화 및 흡연 실태-12
 13  청년기 음주문화 및 흡연 실태-13
 14  청년기 음주문화 및 흡연 실태-14
 15  청년기 음주문화 및 흡연 실태-15
 16  청년기 음주문화 및 흡연 실태-16
 17  청년기 음주문화 및 흡연 실태-17
 18  청년기 음주문화 및 흡연 실태-18
 19  청년기 음주문화 및 흡연 실태-19
 20  청년기 음주문화 및 흡연 실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년기 음주문화 및 흡연 실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 서론

제 2장 -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제 3장 - 연구 방법

제 4장 - 연구 결과 및 분석

제 5장 - 음주 문화와 흡연에 대한 논의 및 토의

제 6장 - 보고서를 마치고
° 의료경영학과 - 조희문
° 간호학과 - 안정아
° 행정.도시행정학부 - 박나래
° 아동복지학과 - 전소영

제 7장 - 참고문헌

제 8장 - 사진 자료

제 9장 - 설문지 원본

본문내용
󰊲 흡연문화

대학생들의 흡연이 문제가 되는 큰 이유 중 하나는 학생들의 연령이 대체로 20대 초중반에 분포한다는 점에 있다. 이 시기의 흡연은 신체 세포가 담배에 더 취약하기 때문에 이후 사회활동을 할 때 심각한 질병을 초래하게 되는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몇 년 사이 우리나라 사람들의 흡연시작 연령은 저연령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중, 고등학교 때 이미 흡연을 경험하는 정도가 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고등학교 때 흡연경험이 급격하게 늘며 흡연이 자유롭게 되는 대학생이 되면 금연의식이 많이 낮아지게 된다. 최근 조사결과에 따르면 대학생의 경우 담배를 마약이라 보는 의식도가 22%로 변화가 매우 둔화되어 있다고 한다. 예전보다 활발해진 금연캠페인과 매체를 통한 공익광고에도 대학생들의 흡연율 감소는 다른 연령층에 비교해보았을 때 영향을 좀처럼 받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대학가에서는 거의 이런 문제들을 방치해두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2003년 4월부터 900평 이상인 건물에서의 흡연을 금지시키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흡연하는 광경은 대부분의 학교 이곳저곳 에서 볼 수 있고 각 건물의 복도와 화장실은 학생들의 흡연실로 전락한지 오래이다.
대학가 흡연문화가 올바르게 개선되지 않는 한 청년기 흡연율은 더 증가할 것이다. 또 대학생들의 주 활동 장소가 학교인 만큼 교내에서의 흡연문제와 그로 인한 간접흡연 등의 피해도 문제가 될 것이다.
이번 연구는 이와 같은 우리 또래 청년들의 음주문화와 흡연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고 그 원인과 문제점을 되 집어 보려고 한다. 또 어떻게 하면 올바른 음주, 흡연문화를 정착할 수 있을지 그 대안도 조사해보려고 한다.

● 연구방법

우리 조 연구의 모집단은 조사기간을 기준으로 우리학교 (경원대학교)에 재학 중인 1~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의 편의를 위해서 우리 조원들 4명이 음주문화와 흡연에 관한 설문지를 작성하여 각 4명이서 설문 대상 인원수를 동등하게 나누어서 우리대학교 학생들을 임의로 선정하여 설문을 하였다. 4명의 조원이 듣는 강좌를 함께 수강하는 학생들이 주를 이루었고 , 나머지는 교내 불특정 장소에서 설문에 응해 주었다.
설문조사는 2007년 5월 22일부터 5월 25일까지 4일 동안 실시하였으며, 총 응답자는 100명이였고, 설문지회수가 모두 되면서 설문지 회수율은 100%였다.
이중 무응답 설문지는 거의 없었으며 , 설문 대상인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답해주어서 총 100부를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대학생들의 음주문화와 흡연 실태를 파악하고 여러 관련 요인들을 알아보기 위해서 몇 가지의 큰 단락으로 나누었다. 총 100부의 각 설문 문항의 응답률을 확인하기 위해서 질문에 대한 답을 통계 내는 작업을 하였다.
설문지 회수 후 통계를 내는 작업에서
먼저 남 녀 성별을 확인하였고, 나이 대에 대한 항목도 추가하여 통계 자료에 사용하였으며 , 두 번째로 조사한 성별로 음주실태와 흡연 실태를 파악하고 , 흡연여부에 따라 흡연에 대한 인식도의 차이를 파악하고, 절주
참고문헌

-도서-

샌더 L. 길먼, 저우 쉰 (지은이), 이수영 (옮긴이)
「담배라는 창으로 내다본 역사와 문화 / 원제 A Global History of Smoking (2004) 」이마고 , Total page 600 , 제1부 흡연의 역사와 문화-흡연과 사교
제4부 불붙은 흡연 논쟁-우리는 왜 담배를 피우는가? / 공공의 적, 담배
2006-09-11

정경포 (지은이) 「당신의 미래! 음주관리 능력에 있다 」 선미디어
Total page 254 , 2부 알콜 중독의 단면들-술은 몸을 병들게 한다 / 술은 마음도 병들게 한다 / 술은 영혼도 병들게 한다


-논문-

임국환, 이준협, 최만규, 김춘진 「대학생들의 음주 및 흡연 실태와 관련성 분석」
고려대학교 보건대학, 대학 보건협회, 대한 보건 연구 Total page 14 , 12p 2004

홍정이 ( Jung Yi Hong ) 강희숙 ( Hee Sook Kang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약물남용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 -음주와 흡연을 중심으로」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 ( 구 한국보건교육학회 ), Total page 16 , 8~10p 2003

장창곡,「기고 : 올바른 대학생 음주문화 대학이 이끌어야」 대한보건협회
Total page 1 , 2006

이원재 ( Won Jae Lee ) 「대학생의 문제 음주와 관련 요인」 한국보건사회학회
Total page 28 , 10~14p / 19~23p , 2004


정미현 ( Mi Hyeon Jeong ) 신미아 ( Mi A Shin ) 「흡연대학생의 흡연지식과 태도와의 관계」 한국보건간호학회
한국보건간호학회지, Total page 10 , 8~9p ,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