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회와문화의이해] 일본 애니메이션의 영향과 효과

 1  [일본사회와문화의이해] 일본 애니메이션의 영향과 효과-1
 2  [일본사회와문화의이해] 일본 애니메이션의 영향과 효과-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사회와문화의이해] 일본 애니메이션의 영향과 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일본 애니메이션의 위치의 변화

2. 아니메의 특징.

3. 아니메의 경쟁력의 요체

4. 아니메의 시장규모

아니메의 영향과 효과

1 오타쿠

2. 코스프레

3. 코믹마켓

4. 아키하바라
본문내용
일본 애니메이션의 영향과 효과



일본 애니메이션 ‘아니메’
1. 일본 애니메이션의 위치의 변화
일본의 애니메이션이란 의미로 jap와 animaition의 합성어인 재패니메이션은 [철완아톰]이 "astro boy"라는 이름으로 미국에 방영되면서부터 사용되기 시작되었다. 문화적 차이와 선정적, 폭력적 장면이 많아서 용어 자체에 경멸이나 비하의 뉘앙스가 담겨 있었다. 하지만 90년대에 들어와서는 [란마] [이소녀 전사 세일러문] [드래곤볼] 등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1992년부터 매년 ‘Anime Expo’를 개최하면서 아니메라고 하면 일본의 애니메이션 혹은 그것과 비슷한 풍의 작품을 가리키는 것으로 정착되었다.

2. 아니메의 특징.
‘리미티드 기법’사용. 아니메의 거의 대부분은 1초동안 사용되는 셀의 매수가 기본적으로 8매에 불과한 리미티드 기법으로 제작된 것이었다. 8장의 그림을 각각 3번식 촬영해서 24장을 만드는 식이다. 이런 방식은 적은 시간과 인원으로도 제작이 가능했고 소자본의 젊은이들도 신규 참여가 가능하여 다양한 애니메이션이 양산되는 결과를 가져왔으며 제작단가가 적게 들고 짧은 시간에 제작이 가능한 만큼 부담 없는 가격에 다량으로 공급이 가능하다는 크나큰 이점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