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폭력 스포츠의 문화

 1  [예체능]폭력 스포츠의 문화-1
 2  [예체능]폭력 스포츠의 문화-2
 3  [예체능]폭력 스포츠의 문화-3
 4  [예체능]폭력 스포츠의 문화-4
 5  [예체능]폭력 스포츠의 문화-5
 6  [예체능]폭력 스포츠의 문화-6
 7  [예체능]폭력 스포츠의 문화-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체능]폭력 스포츠의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 폭력 스포츠란?

2. - 현재 폭력 스포츠의 기원과 발전

3. - 이종 격투기. 폭력인가? 스포츠인가?

5. - 쇠퇴해가는 전통 스포츠(태권도)

4. - 결론
본문내용
우리 주위에는 여러 가지 투기 스포츠가 있다. 흔히 배우고 있는 태권도, 검도, 유도 , 복싱과 같은 스포츠나 최근 새롭게 이슈가 되고 있는 이종 격투기인 K-1, Pride FC, UFC가 있다.
흔히 이런 스포츠를 보면서 관중이나 시청자들은 어떠한 느낌을 받으면서 관람을 하는 것일까? 이러한 스포츠를 하면서 얻는 것은 무엇일까? 나도 이러한 투기종목의 스포츠를 매우 좋아하고 태권도나 유도, 킥복싱과 같은 스포츠를 오랫동안 해왔었다. 나 같은 경우는 이러한 스포츠를 통해 신체가 단련되고 남들보다는 우월하다는 생각과 항상 어느 시련과 부딪히더라도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자신감을 키워왔다. 그렇다면 다른 사람들은 어떠할까? 우선 주위 이종 격투기를 배우는 사람에게 ‘왜 격투기를 하나?’라고 물어보았다. 그 중 대부분이 ‘멋있다.’ ‘재미있다.’ ‘애초부터 하고 싶었다.’ ‘싸움을 잘하고 싶어서’등 답변이 나왔다. 그렇다면 일단 이러한 투기 스포츠가 무엇이고, 왜 이러한 투기 스포츠에 열광하는지 알아보고 현재의 투기 스포츠는 사회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 확인해 보겠다.

현재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투기 스포츠는 이종 격투기인 K-1, Pride FC, UFC이다. 이러한 이종 격투기는 룰이 타 투기 스포츠보다 간단하고, 방식도 폭력적이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이종 격투기의 기원은 어떠할까?
투기 스포츠란 고대 그리스의 레슬링, 복싱의 혼합경기인 판크라치온과 로마의 콜로세움에서 벌어진 검투사와 굶주린 사자와의 싸움을 기원으로 두고 있다. 위의 기원에서 알 수 있듯이 투기 스포츠란 승리가 목적이 아니라 생존을 목적으로 하는 생존 싸움이다. 세월이 지나고 생존을 위한 싸움이 격투기로 발전하면서 현재의 이종 격투기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종 격투기를 통해서 사람들은 대리만족감을 느끼게 되고, 자신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폭력성을 이종 격투기란 종목을 통해 분출해 내는 것이다.
이종 격투기는 각종 종목의 프로 격투가들이 서로 배우고 있는 자신만의 격투기들의 우월성과 사람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승부욕과 승리욕, 그리고 폭력의 쾌감을 위해 탄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