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통관리론] Innovative Toys Inc의 유통관리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회사 개요 : Shanghai Innovative Toys Corporation
1-1) Business Info
1-2) Company Overview
1-3) Innovative Toys사의 Product Line (예)
2. Marketing Research Firm's Report
3. 유통경로 디자인 및 수행
1) 고객욕구 분석
2) Segmentation
3) Targeting
4) Positioning
5) 경로 디자인
6) 경로 수행
4. 생각할 문제 (Discussion Questions)
본문내용
2. Marketing Research Firm's Report
현재 슈퍼마켓의 장난감 유통은 미진한 수준 (시장점유 3%내외)
→ 수년 내 확대 전망됨. (이유: 수퍼마켓의 주력 제품군이 식품에서 고 마진의 비식품류 (일반 공산품) 으로 전환 모색 중으로, 유아용 장난 감이 그러한 변화를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수퍼마켓을 통한 장난감 판매의 성공을 위한 필요 전제 사항
1. 수퍼마켓 구매담당이 장난감을 고수익의 중요한 General Merchandise (GM, 일반 공산품)으로 인식함
Exhibit 1: 장난감의 판매/수익 평가 (수퍼마켓의 구매자 대표 대상 조사) 가 매우 높게 나타남 (높다: 46%, 매우 높다 이상: 54%)
Exhibit 2: 장난감의 GM 분류 순위: - 섬유류, 배터리 등 보다 높게 나타남 (Peg류 12위, score 79/100)
※ 수퍼마켓 구매담당의 신규 제품선정시 고려사항
Margin potential 이윤: 기존 GM (20% 내외)보다 높은 30% 이상 기대
Frequency of sale or repeat factor (turnover) 반복구매 빈도: 높을수록 판매가능성이 큼 (6~7회/년이 적당)
Impulse buying potential 충동구매 가능성: Packaging, quality, price의 경쟁력으로 비교구매 아닌 순간구매 유도
Size 제품크기: 협소한 매장공간을 고려하여 포장크기 축소, 절도방지 병행고려
여성고객 비중: 80%이상 고객이 여성임을 겨냥
Stability 안정성: 색상, 크기, 스타일 등 제품의 일정함 (안정성)
2. 소비자는 수퍼마켓 에서 장난감 구매 의사가 있어야 함: 소비자의 구매습관과 패턴이 장난감 구매로의 촉진이 가능한지, 소비자의 반응 조사 참고 (주당 고객 수퍼마켓 방문 횟수: 2.4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