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심리학-폴 투루니에

 1  기독교심리학-폴 투루니에-1
 2  기독교심리학-폴 투루니에-2
 3  기독교심리학-폴 투루니에-3
 4  기독교심리학-폴 투루니에-4
 5  기독교심리학-폴 투루니에-5
 6  기독교심리학-폴 투루니에-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심리학-폴 투루니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책 소개
책내용 요약
폴 투르니에의 생애와 업적
폴투르니에의 심리학
폴 투르니에의 신학
투르니에의 방법론
현대 사회와 인간관계
투르니에의 심리학과 종교의 통합
투르니에의 계속되는 영향력
비평
나의 의견
본문내용
책내용 요약

폴 투르니에의 생애와 업적
폴 투르니에는 어린나이에 부모님을 잃고 누이 루이즈와 외삼촌 집에서 지냈다. 폴은 만성 심장질환과 편집증 증세를 가진 숙모와 세상적 사업가인 외삼촌의 집에서 더욱 내성적이며, 외톨이가 되어갔다. 폴이 12살이 되었을 때 두 가지를 결심한다. 첫째는 예수 그리스도께 자신을 의탁하는 것이고, 둘째는 의학공부를 하겠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여전히 폴은 불안정하였다.그러나 투르니에의 첫 번째 심리치료사인 뒤부아 부인을 만나면서 폴은 자신의 의사를 피력하며 새로운 자신감을 갖고 남들 앞에서 자신의 의사를 말할 수 있게 된다. 1920년 초반 사회활동에 적극적인 참여를 하였고, 1923년에는 넬리 부비에와 결혼하여 1925년 장남 장루이가 1928년 차남 가브리엘이 태어났고 폴은 종교 활동으로 분주했다. 1932년 투르니에는 그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옥스퍼드 그룹운동이라고 알려진 운동을 소개 받게 된다. 옥스퍼드 그룹운동은 미국인 목사가 영국에서 시작한 것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개개인을 변화시킴으로 세계변화를 추구하는 모임이었다. 이 때 만난 네달란드인을 투르니에의 두 번째 심리치료사로 투르니에는 자신에 대해 개인적으로 말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묵상을 시작하여 40여간 계속한다. 투르니에는 자신의 부모의 죽음을 아내에게 말하면서 울 수 있었고, 이 때 부인은 세 번째 심리치료사가 된다.
1935년 교통사고로 삼촌 자크가 죽고 아내가 중상을 입는다. 이 사건으로 투르니에는 병의 진료보다는 하나님과 개인의 관계가 신체적 질병과 치료에 영항을 준다는 "인격 의학"을 개발한다. 1947년 보세이 그룹 회의대회를 조직하여, "인격의학에 대한 국제회의’가 연례행사가 되었다. 현재까지 계속되는 모임으로 명칭은 여전히‘보세이 회의’이다. 1974년 그의 아내 넬리가 소천하고, 1984년 35세 연하의 피아니스트 코린 오라마와 재혼하고 1986년 세상을 떠났다.
그는 저술은「인간 치유의 심리학」「고독」「다시 태어난 인격」「깨어진 세상의 온전한 인간」「성서와 의학」「인간의 미의 심리학」「죄책감과 은혜」「인생의 네계절」「선물의 의미」「반항이냐 복종이냐」「진정한 부부간의 이해와 사랑」「비밀」「모험으로 사는 인생」「인간 장소의 심리학」「퇴직과 노년의 심리학」등이 있다.

폴투르니에의 심리학

인간의 심리적 분석: 인간은 동시에 두 개의 세계, 하나는 자연적 세계이며, 하나는 초자연적 세계에 속한다. 자연세계는 인간은 본능적으로 행동하고 음식을 소화시키며 늙고 병드는 동물적인 '몸’과, 감정을 경험하고 사물을 상상할 수 있는 부분 ‘정신’, 그리고 지성, 생각하고 추리하고 뜻을 정하며 추상적인 생각을 다루는 마음’이 있다. 그러므로 정서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을 이해하고 돕기 원한다면 지적으로 연구되는 자연 세계와 의사와 환자 사이의 교제 -영적교제-에 의해서 파악될 수 있는 초자연적 부분을 둘 다 고려해야 한다. 이것을 투르니에의 ‘통합적 이론’으로 다른 심리학자들은 보고 있다. 이것은 인간을 전인격적으로 보는 관점이다. 인간의 몸이나 심리적 반응이나 영적 생활을 따로 연구하기로 선택할 수 있지만 인간은 절대로 분리될 수 없는 연합체라는 것이다.
인성 발달: 인간은 본성을 지니고 있으나, 살아가면서 경험되어지는 사건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그 네 가지 사건은 사랑, 고통, 동일시, 적응이다. 투르니에는 인생을 어린 시절, 성인기, 노년기로 구분한다. 어린 시절은 모험으로 한 발을 내디딘 것으로 부모님과의 관계가 중요하고, 성인기는 활동성으로 대표되며 이 절정에서 노년기를 준비해야하며, 노년기의 모험은 자신과 자신의 가치관을 문화에 대한 이해와 믿음을 개발하는데 있다고 한다.
인격과 동기부여: 투르니에는 인간은 두 부분으로 구성되었다고 한다. 첫째는 가변적 인격으로 우리가 세상에 보여주는 부분이고 둘째 부분은 가면적 인격 뒤에 숨어 있는 은밀하고 진실된 모습이다. 개인은 인격과 가면적 인격이 서로 조화를 이룰 때 안정되고 자기 자신과 조화를 이룰 수 있다. 반면 이 두 부분이 서로 대리되면 불협화음이 생긴다.
.
폴 투르니에의 신학

신학적 지식의 근원: 투르니에는 성경은 역사의 책이며, 하나의 인생관이라고 보았다. 하나님은 성경뿐만 아니라 꿈이나 묵상, 기도 중에 마음에 떠오르는 생각을 통해서, 교회의 교리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을 통해서 우리에게 말씀하신다고 생각했다.
하나님: 투르니에에게 하나님은 주권자이며 위엄이 있고 영광스러운 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