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라사보아 최종보고

 1  빌라사보아 최종보고-1
 2  빌라사보아 최종보고-2
 3  빌라사보아 최종보고-3
 4  빌라사보아 최종보고-4
 5  빌라사보아 최종보고-5
 6  빌라사보아 최종보고-6
 7  빌라사보아 최종보고-7
 8  빌라사보아 최종보고-8
 9  빌라사보아 최종보고-9
 10  빌라사보아 최종보고-10
 11  빌라사보아 최종보고-11
 12  빌라사보아 최종보고-12
 13  빌라사보아 최종보고-13
 14  빌라사보아 최종보고-14
 15  빌라사보아 최종보고-15
 16  빌라사보아 최종보고-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빌라사보아 최종보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르 꼬르뷔제의 형성기에 관하여
2. 돔-이노 구조에 관하여
3. 르 꼬르뷔제의 근대 건축의 5원칙
4. 주택의 4형식

1. 건축배경과 개요
2. 설계과정
3. 르 꼬르뷔제의 설계이념의 통합화
4. 사보아 주택의 층별 개념
5. 외부의 형태
6. 내부공간의 형태
7. 동선에 따른 시선의 흐름
8. 색과 빛
9. 설계에 포함된 형상원리
10. 빌라사보아를 정리하며
11. 결 론
※ 참고 문헌 및 참고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르 꼬르뷔제(Le Corbusier; 1887~1965년)는 현대건축가, 도시계획가, 화가로서 본명은 샤를르 에두아르 쟌느레(Charles-Edouard Jeanneret)이다.
그는 1887년 10월 6일에 라-쇼-드-퐁(La Chaux-de-Fonds)에서 태어났고, 그가 30세부터 파리에서 본격적으로 데뷔하기 전까지의 유년기와 청년기의 대부분을 그곳에서 보냈다. 이것은 그의 건축적 성향에 그의 고향이 미친 영향이 크다는 것을 말한다. 라-쇼-드-퐁은 프랑스와 인접한 스위스 국경지역에 위치해 있고 소규모 공방위주의 수공예 시계생산이 중심산업인 인구 27,000명 정도의 작은 도시였다. 비록 라-쇼-드-퐁이 쥐리산맥 울창한 산자락에 자리 잡고 있었어도 그 시대의 번창했던 예술사조인 아르 누보(Art Nouveau)를 접하는데는 무리가 없었다.잔느레의 아버지는 전형적인 중산층이었고 부친으로부터 시계 세공을 물려받아 업을 이었다. 잔느레 역시 가업인 시계세공업자로 훈련받기 위해 1902년, 만14세가 되었을때 라-쇼-드-퐁의 미술학교에 입학하였다. 그곳에서 잔느레는 장가 건축가로서의 초기 교육과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스승인 샤를 레플라트니에(Charles L`Eplattenier)를 만나게 된다. 샤를 레플라트니에는 파리의 장식예술 학교를 나왔고 그 시대의 사조였던 아르 누보에서 큰 영향을 받았다. 이런 샤를 레플라트니에 밑에 있던 잔느레 역시 어린 시절엔 아르 누보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고 볼수 있다. (하지만 그건 어렸을 때까지이고 1910년이 지난뒤 아르누보가 쇠퇴한 후에는 피카소와의 만남을 통한 큐비즘(입체주의)과 오귀스트 페리를 통한 합리주의의 영향을 더 크게 받았다.) 잔느레가 건축을 공부하게 된 계기는 초정밀한 시계세공을 하기에는 그의 시력이 너무 약했기 때문이었고, 그의 스승이 그것을 강력히 추천하였기 때문이었다.

참고문헌
▷『르 꼬르뷔제 건축의 형태분석』, Georrfrey H. Baker, 도서출판 국제
▷『Le Corbusier 건축작품 읽기』, 설계이론연구회, 기문당
▷『20세기 건축산책』, 김석철, 생각의 나무
▷ http://www.infocon.co.kr/man/recor/index1.htm(르 꼬르뷔제의 일대기)
▷ http://my.dreamwiz.com/architoy/warchi/corbuije.htm(르 꼬르뷔제의 생애와 작품)
▷ http://my.dreamwiz.com/angeleo/archi/VillaSavoye/VillaSavoye01.htm (Rene Furer의 평론)
▷ http://www.donga.com/docs/magazine/weekly_donga/news226/wd226pp010.html
▷ http://glssee.com.ne.kr/archi/le/1.htm (빌라사보아외 2작품 비교분석)
▷ http://myhome2.naver.com/kimmari/savoye.htm (빌라 사보아 공간적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