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멕시코 벽화 운동(Mexico Mural pain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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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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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멕시코 벽화 운동의 배경
2. 포사다, 오로스코
3. 디에고 리베라
4. 시케이로스
5. 타마요와 후기 멕시코 벽화운동



Ⅲ.결론







본문내용
1. 멕시코 벽화 운동의 배경

멕시코 르네상스(Mexican Renaissance)라고도 불리는 멕시코 벽화 운동은 매우 혼란스러웠던 시기인 1920년대에 일어났다. 이 혼란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정부 주도하에 사회 개혁과 민중 계몽을 목적으로 벌어졌던 미술운동인 것이다. 많은 벽화가들은 이전 식민지 시대와 그에 이어진 독립 후 혼란기 동안의 예술과 같이 예술을 위한 예술을 제작했던 것이 아니라, 사회에 항거하고 주장하는 성격의 목소리를 붓으로 표현해 냈다. 따라서 이 운동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멕시코의 역사적・사회적인 배경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필수적이다.
벽화에 묘사된 테마와 소재는 매우 다양한데 ‘스페인 정복자의 침략’과 ‘독립전쟁’, ‘노한 민중의 혁명’, ‘혁명 영웅’등의 내용이 많이 그려졌다. 이런 역사적 사건이 벽화에 자주 등장하는 것은 그만큼 이런 사건들이 멕시코 역사에서 지닌 의미가 컸기 때문이다. 찬란했던 아즈텍(Azteca) 문화가 스페인에 정복되면서부터 식민통치에 의해, 독재에 의해 시작되었던 뺏고 빼앗기는 역사, 억압하고 억압받는 역사가 특히 눈여겨 살펴보아야 할 부분이다.
고대 멕시코 지역에는 기원 2천년 경부터 시작되었던 마야와 13C부터의 아즈텍이라는 화려한 문명이 꽃피고 있었다. 인디오 원주민들은 솔직하면서 자연스러운 예술을 표현했다. 고대 문화는 지속되는 자연, 외세와의 싸움에 대항하기 위해 집단적인 이상을 가졌기 때문에 이 시기의 예술은 개인적 삶의 향락으로서의 것이 아닌 공동체를 위한 것이었다.
찬란했던 문화는 스페인의 ‘에르난 꼬르떼스(Hernan Cortes)’제독이 이끄는 천명이 안 되는 백인에 의해 몰락하고 만다. 인도와의 교역을 목적으로 항해하여 도착했던 곳이 목적지였던 아시아가 아니라 새로운 남아메리카 땅이라는 것을 알고난 후 스페인인들은 이 대륙을 정복하려 했던 것이다. 정복자들은 인디언 문명을 파괴하고 아즈텍을 스페인화・기독교화 시켰다. 정복 당시 유럽보다 선진 문명을 가지고 있었던 아즈텍 제국은 스페인에 정복되어 점차 그 문명은 희미해져 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