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공학실험] Microwave가열을 이용한 탄재내장 Fe2O3 pellet의 환원

 1  [재료공학실험] Microwave가열을 이용한 탄재내장 Fe2O3 pellet의 환원-1
 2  [재료공학실험] Microwave가열을 이용한 탄재내장 Fe2O3 pellet의 환원-2
 3  [재료공학실험] Microwave가열을 이용한 탄재내장 Fe2O3 pellet의 환원-3
 4  [재료공학실험] Microwave가열을 이용한 탄재내장 Fe2O3 pellet의 환원-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료공학실험] Microwave가열을 이용한 탄재내장 Fe2O3 pellet의 환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험목적

2. 실험배경

2-1 배경 이론

3. 실험방법

4. 실험내용

5. 실험 예비 문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한편, 이 때 발생한 CO2는 확산 과정을 거쳐 고체 탄소와 반응하여 CO 가스를 발생하는 데, 이것을 Boudouard 반응이라 한다.



이렇게 발생한 CO가스는 다시 확산 과정을 거쳐 철광석의 환원에 사용되게 된다.

철광석 환원의 전체 반응 속도를 높여주기 위해서는 각 소반응 중 율속 단계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위의 두 반응 중 한 반응이 율속 단계일 경우, 다른 한 반응은 평형 상태를 유지할 것을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배가스 분석을 통하여 율속 단계를 판단할 수 있으며, 무게 변화로부터 반응 속도를 도출할 수 있다. 반응속도의 경우, 단위 시간당 O의 무게변화 분율의 변화 또는 단위 시간당 C의 무게변화 분율의 변화로 평가할 수 있다.

3. 실험방법

실험장치 : Microwave 가열로 (Max. power : 2kW, frequency : 2.45GHz)
실험 준비물 : 10cc 알루미나 도가니 , 그라파이트 분말, Fe2O3 분말, pellet 몰드, 유압프레스기.

① 실험에 사용할 그라파이트 분말과 Fe2O3분말을 실험에 사용할 만큼, 알루미나 도가니에 각 각 따로 담는다.
② 각 용기에 담긴 도가니를 110℃로 유지되는 dry oven내에서 10시간이상 건조 시킨다.
③ 건조기안 도가니를 꺼낸 후 알루미나 도가니에 25wt%C의 배합으로 그라파이트와 Fe2O3를 잘 섞은 후 몰드에 넣고 유압프레스기로 펠렛을 제조한다. 각 온도에서 총 3 set씩의 시료를 준비한다.
④ 준비된 펠렛을 알루미나도가니에 넣고 마이크로웨이브 로에 장입한 후 온도를 올린다. 이때, 캐리어 가스는 질소 50cc/min.로 흘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