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학-형태론 레포트

 1  영어학-형태론 레포트-1
 2  영어학-형태론 레포트-2
 3  영어학-형태론 레포트-3
 4  영어학-형태론 레포트-4
 5  영어학-형태론 레포트-5
 6  영어학-형태론 레포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어학-형태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형태론”

단어의 부류(CLASSES OF WORDS)

의존형태소와 자립형태소(Bound and Free Morphemes)

단어 형성 규칙(RULES OF WORD FORMATION)

단어의 조성(Word Coinage)

문법형태소(Grammatical Morphemes)

본문내용
모든 언어의 화자는 수천, 수 만개의 단어를 안다. 우리가 아는 단어는 우리의 언어지식의 일부요, 우리의 정신 문법을 이루는 성분이다. 여러분이 어떤 단어를 안다는 것은 그 발음과 의미를 아는 것이다. 만일 누군가가 morpheme이라는 글자의 소리를 내는 것을 당신이 듣고도 그것이 “언어 의미의 최소 단위”를 뜻한다는 사실을 모르면, 당신은 그 단어를 모르는 것이다. 이 특수한 음이 그러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일단 알게 된 후에 그 지식이 당신의 머리 사전에 저장되면, 이제 당신은 morpheme이라는 단어를 아는 것이다.
어떤 음의 연속이 단어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의미와 결부되어야 하듯이, 어떤 개념도 독특한 음과 결부되어야 한다. 단어를 아는 것은 발음하는 방법과 의미를 아는 것을 뜻한다. 영어를 모르는 사람은 Thecatsatonthemat와 같은 소리를 듣고 한 단어가 어디서 시작해서 어디서 끝나는지 모른다. 그 언어의 지식이 없이는 몇 개의 단어가 쓰였는지도 알아 맞출 수가 없다. 그러나 영어화자는 그 음들을 the, cat, sat, on, the, mat와 같이 개별 단어로 분절하기가 어렵지 않다. 마찬가지로 아메리칸 인디언어인 Potawatomi를 모르는 사람은 “They see us"를 뜻하는 kwapmuknanuk가 한 단어인지, 둘 혹은 그 이상의 단어인지 모를 것이다. 사실은 한 단어에 지나지 않는다.
단어의 모양(음 혹은 발음)과 의미는 분리할 수 없다. 즉 동전의 양면과 같다. 그래서 couch와 sofa와 같은 동의어는 동일한 의미가 서로 다른 두 개의 음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별개의 단어다 : 갑각류인 crab와 “불평하다”를 뜻하는 동사 crab은 발음은 같고 의미가 다른 동음이의어로서 별개의 단어다. 이것은 언어 부호인 단어의 음(형식)과 의미(개념)사이의 자의적 결합에 대해 언급한 19세기 스위스 언어학자 Ferdinand de Saussure가 지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