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개론] 연애

 1  [여성학개론] 연애-1
 2  [여성학개론] 연애-2
 3  [여성학개론] 연애-3
 4  [여성학개론] 연애-4
 5  [여성학개론] 연애-5
 6  [여성학개론] 연애-6
 7  [여성학개론] 연애-7
 8  [여성학개론] 연애-8
 9  [여성학개론] 연애-9
 10  [여성학개론] 연애-10
 11  [여성학개론] 연애-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학개론] 연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제 : 연애 - '사랑'이란 이름으로 포장된 '소유욕과 권력'

2. 주제 선정 이유

3. 연애 안에 존재하는 소유욕의 사례 및 시사점

ㄱ. 부성애

ㄴ. 드라마, 대중가요, 서적

ㄷ. 애인대행

ㄹ. 시사점

4. 위의 시사점을 통하여 공유하고 싶은 것 및 대안

5. 발표를 통한 새로운 물음에의 접근 및 대안

ㄱ. 강한 남성을 욕망하지 않는, 혹은 그렇게 되기 힘든 남성과 젠더적 관점의 연애관에 대해 이성적으로는 이해하지만, 어릴적부터 놓여진 환경에 의해서인지 마초적인 남성에게 더 끌리는 여성에 대해 생각해 보기.
ㄴ. 오늘 날 말하는 연애는 이성애인데, 어머니와 딸/4-50대 여성과 동네 아줌마들/ 동성 친구들 등 연애의 대상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 그리고 그렇다면 연애란 도대체 무엇인지?
ㄷ. 대안적 연애로 '소유'의 인식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하지만 연애를 배타적 소유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과연 연애란 무엇인가?
ㄹ. 대안이라는 면에서 젠더를 고민하는 것(소유하지 않는 연애, 평등한 연애, 대등한 연애 등)은 중요하나 대안적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그리고 대안적 연애란?

본문내용
경제력이 좋으신 분들을 위한 특별메뉴가 있는 것이 눈에 띈다. 자본과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자본이 많은 사람은 더 좋은 애인을 구할 수 있다. 이는 돈 많은 남자가 더 좋은 애인을 구할 수 있는 현재 우리의 상황과 비슷하다. 남자의 자본이 더 좋은 여자를 선택할 수 있는 기반이 되는 것이다.
위에서 살펴본 애인대행과 실제의 종속화된 연애는 많은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남자에 의해 주도되고 남자가 여자를 소유하는 형식인 것이다. 연애를 하기 위해 분위기를 만들고 고백을 하는 것과 돈을 내는 것만 빼면 많은 면에서 본질적으로 ‘무엇이 다른가?’라는 의문이 들게 만든다.

ㄹ. 시사점

위의 사례를 통하여 볼 때 연애에 있어 남성과 여성의 관계에 잘못된 성별화가 뿌리내려 있음을 알 수 있다. 남성의 능동성과 여성의 수동성을 당연시 하고 남성은 여자를 보호하여야 하고 여자는 남자에게 의지해야 한다는 잘못된 gender인식이 형성되어 있다. 강한 남성이 청순가련한 여인을 보호하고 사랑을 쟁취하는 것이 로맥틱하다는 이미지로 굳어져 버린것이다.

4. 위의 시사점을 통하여 공유하고 싶은 것 및 대안

관계 속에서 바람직하게 젠더를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대등한 관계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지켜 나가면서 이뤄질 때 진정한 사랑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연애 문제를 개인적인 차원의 일로만 치부하지 말고 사회적으로 접근하고 해결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남성과 여성을 바라보는 인식과 기대에 의해 관계와 역할이 정해지므로 단순히 개인적인 일이 아니라 사회 전체적인 문제인 것이다. 그리고 개개인 모두 연애 과정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남성 이데올로기가 자신에게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읽어내고, 끊임없이 질문을 던져 새로운 각본을 만들어내는 작업이 필요하다. 혼자서 풀기 어렵다면 여성주의를 비롯한 다양한 담론 커뮤니티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것이다.
5. 발표를 통한 새로운 물음에의 접근 및 대안

조발표 후 교수님께서는 크게 아래의 4가지 물음을 던지셨습니다. 그에 대한 4조원들의 생각 및 대안입니다. 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논의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하여 각 질문에 여러 가지의 의견이 나왔고 어느 것이 답이라고 할 수도 없고 모두가 답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각 질문에 대한 4조의 다양한 의견들입니다.

ㄱ. 강한 남성을 욕망하지 않는, 혹은 그렇게 되기 힘든 남성과 젠더적 관점의 연애관에 대해 이성적으로는 이해하지만, 어릴적부터 놓여진 환경에 의해서인지 마초적인 남성에게 더 끌리는 여성에 대해 생각해 보기.

의견1) 유전적으로 마초적인 남성에 끌리는 여성은 유전적인 기호가 그러하니 논외라고 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