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유비쿼터스 기술과 결부된 미래간호

 1  [간호학] 유비쿼터스 기술과 결부된 미래간호-1
 2  [간호학] 유비쿼터스 기술과 결부된 미래간호-2
 3  [간호학] 유비쿼터스 기술과 결부된 미래간호-3
 4  [간호학] 유비쿼터스 기술과 결부된 미래간호-4
 5  [간호학] 유비쿼터스 기술과 결부된 미래간호-5
 6  [간호학] 유비쿼터스 기술과 결부된 미래간호-6
 7  [간호학] 유비쿼터스 기술과 결부된 미래간호-7
 8  [간호학] 유비쿼터스 기술과 결부된 미래간호-8
 9  [간호학] 유비쿼터스 기술과 결부된 미래간호-9
 10  [간호학] 유비쿼터스 기술과 결부된 미래간호-10
 11  [간호학] 유비쿼터스 기술과 결부된 미래간호-11
 12  [간호학] 유비쿼터스 기술과 결부된 미래간호-12
 13  [간호학] 유비쿼터스 기술과 결부된 미래간호-13
 14  [간호학] 유비쿼터스 기술과 결부된 미래간호-14
 15  [간호학] 유비쿼터스 기술과 결부된 미래간호-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유비쿼터스 기술과 결부된 미래간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U-Nursing의 과도기 형태-정보화 간호
2.1. 간호 실무적 측면
2.2. 병원 행정적 측면
3. U-Nursing의 구현
3.1. 간호 체계적 측면
3.2. 복지·경제적 측면
4. 유비쿼터스 간호의 한계점
4.1. 기술적 한계점
4.2. 경제·윤리적 한계점
4.3. 간호 범주의 한계점
5.결론
본문내용

2. U-Nursing의 과도기 형태-정보화 간호
정보화된 간호란 무엇인가? 세계적인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가 이야기한 제3의 물결 제3의 물결 : 후기 산업화 사회이며 정보화 사회이다. 1950년대 후반부터 산업 사회에서 정보 사회로의 변혁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이 사회에서는 탈 대량화, 다양화, 지식기반 생산과 변화의 가속이 있을 것이라고 엘빈 토플러는 예측했다.
, 정보화가 사회 곳곳에서 실현되고 있다. 정보학이란 주어진 원 자료(Data)를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해석하는 과정(Information)을 거쳐 지식을 얻어내는 과정이며 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컴퓨터를 사용하는 학문이다. 박명화, 『간호 정보학』, 계명대학교출판부, 2005, p.17.

정보학이 여러 학문분야에 적용되면서 의료정보학이 생기게 되었는데 그중에서도 의료 정보학과 차별되는 간호 정보학이 필요했는데 이는 간호지식의 구조가 적어도 다른 보건의료학문과 다르다는 여러 연구 결과에 의해서 입증되었다. 유타 대학에서 total hip replacement 수술을 받은 환자의 통증 관리를 지원하는 전문가 간호시스템을 개발하는 연구에서 간호사들은 의사들이 의사결정을 하는 것과 다른 문제구조화와 지식구조화 과정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reighton 대학의 Knowledge Center에서 개발한 COMMES 시스템 연구에서 의사와 간호사들이 문제를 다르게 구조화할 뿐 아니라 간호사들이 사용하는 연관 관계와 지식요소간의 관계를 의사들이 쉽게 이해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배경에서 등장한 것이 간호 정보학이며 Grave & Corcoran(1989)에 의하면 간호 정보학이란 간호 실무와 간호 서비스의 전달을 지원하기 위해 간호 관련 자료, 정보, 지식을 판단하고 처리하는 것을 돕도록 설계된 컴퓨터 과학, 정보과학, 간호과학의 결합이다. 위의 책, p.18.
이제 간호 정보학에 기반을 두는 시스템이 어떻게 실제 간호에 적용되는지 간호 실무적 측면과 병원 행정적 측면에서 알아보자.

2.1.간호 실무적 측면
먼저 전자 차트의 도입을 생각 해 볼 수 있다. 기존의 종이기록은 의료보험청구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고, 차트관리에 많은 애로사항이 있으며, 종이를 잃어버릴 위험이 있고 한 번에 한사람밖에 볼 수 없으며 필요한 정보를 찾기 힘들다. 또한 환자의 정보가 단편적으로 여기저기 흩어져 있기 때문에 질 높은 환자관리가 어려우므로 전자차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전자차트의 장점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전자차트 시스템을 이용함으로써 환자 진료적 관점에서 얻을 수 있는 효과로는 환자대기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비롯하여 환자가 주의해야 할 특별한 알레르기 반응, 부작용, 수술 경력 및 가족력 등 주의 사항을 별도의 Database나 Windows에서 관리함으로써 환자 진료의 오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점이다. 또한, 환자의 각종 검사결과를 검사일 별로 분석하면서 호전되는 상태의 점검이 용이하다. 행정 업무적 관점에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자동적으로 의료보험 작업이 완료된다는 것과 환자차트를 분실하거나 파손하는 문제를 없앨 수 있다는 것이다. 병원 경영의 측면에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원내 현금관리의 개선, 의료보험청구업무를 간소화, 인건비 절약 및 다양한 통계분석이 가능한 점 등이 있다.
다음으로 간호기록의 전산화가 있다. 간호기록이란 간호활동과정에서 발생한 여러 가지 정보를 기록한 것으로 간호사가 제공한 간호와 그 간호에 대한 환자의 반응, 간호의 결과. 환자의 상태에 대한 기록이다. 간호 기록은 간호의 근거 자료, 협동 작업효과의 제고, 간호의 질 향상, 연구의 자료 및 간호행위에 대한 법적 증거자료가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며 특히 노하우에 기초한 실무이론 개발에 있어 매우 가치 있는 연구 자료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