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경영] SCP 모델을 이용한 엠넷미디어의 수익다각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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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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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엠넷미디어의 선정 이유 및 개관

II. 시장 구조

1. 온라인 음악 시장의 성장
2. CJ 내부의 상황
3. 온라인 음악 시장의 경쟁 증가

III. 시장 행위

1. 인수•합병을 통한 복합 기업으로서의 기본 구조 확립
2. 타기업과의 제휴를 통한 사업 영역의 확장
3. 기타 마케팅 전략

IV. 시장 성과

1. 효과적인 수익창출구조 확립
2. 매출 분석을 통해 나타난 사업 현황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2. 해외 온라인 음악 시장의 성장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인 인스태트(In-stat)는 ‘The online music market: Downloaded music will outpace physical media bought online in 2007’ 보고서에서 전세계 온라인 음악 시장 규모가 2005년 15억 달러에서 2010년 107억 달러로 향후 5년간 폭발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또 다른 시장 조사 기관인 프라이스 워터하우스 쿠퍼스 (PwC)의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에서도 2005년 디지털 음악 시장이 67억불 규모에서 2010년에는 302억불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이 중 온라인은 2005년 58억불에서 2010년 217억불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IFPI 2006 보고서에 따르면 디지털 음악에 의한 음반사들의 전체 수익은 2005년에 11억불이었으며 이는 2004년 3억 8천만 불보다 약 3배 성장한 수치이다. 다운로드 수는 4.2억 개로 3년 전에 비해 20배 성장한 수치이며, 온라인 가입 이용자 또한 2004년 150만 명에서 2005년 280만 명으로 증가하였다. 상대적으로 2002년 6억 건에 이르렀던 불법 다운로드는 2003년 10억 건으로, 2004년에는 9억 건으로 감소세를 나타냈다.

표 3. 전세계 온라인 음악시장의 규모 및 성장추이

자료: PWC.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05-2009. 2005.

1-3. 국내 온라인 음악 시장의 성장
2000년부터 일반가정에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온라인 음원 다운로드가 늘어나자 전통적인 음악 시장의 쇠퇴가 시작되었다. 이 시기에는 MP3 플레이어, MP3 휴대폰 등 재생매체가 등장하기도 했다. 이러한 매체의 발달과 이와 발맞추지 못한 법 규제로 인해 불법 MP3파일 및 스트리밍 서비스 등 무료 온라인 음악 서비스가 확산되어 음반 시장의 불황기가 나타났다. 문화관광부의 ‘2005 음악 산업 백서’에 따르면 2004년 전체 음악 산업 규모는 3,352억 원 규모였으며 전통 음반 산업은 2001년 3,733억 원에서 2004년 말 1,300억 원으로 규모가 축소됐다.

전통 음반 산업의 축소 (단위: 억 원)

자료: 문화관광부. ‘2005년 음악산업백서’

이처럼 전통음악 시장은 축소된 반면에 디지털 음악 산업은 성장하기 시작했다. 한국 소프트웨어 진흥원의 ‘2005년 국내 디지털 콘텐츠 시장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스트리밍/다운로드 시장은 2004년 201억 원에서 2005년에는 460억 원으로 128% 성장을 기록했다. 이 당시 2007년 디지털 음악 시장 규모를 2005년에 비해 60~70% 성장한 4,000억 원 이상으로 예상했으며 스트리밍/다운로드는 2,000억 원 규모로 예상했다. 또한 정부는 2010년까지 음악시장 규모 1.5조원 달성을 목표로 세워 매해 음반 5%, 디지털 음악 32%등의 성장 전략을 수립했다.

디지털음악산업의 성장 (단위: 억 원)

자료: 문화관광부. ‘2005년 음악산업백서’

이처럼 온라인 음악 시장은 2000년 이후로 활발해졌지만 무료 다운로드가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미국의 경우에는 냅스터의 불법 판결과 iTunes의 등장으로 2003년부터 유료 시장이 활발해졌고 미국보다 1년 정도 사이클이 늦은 국내의 경우 2004년부터 유료 시장의 성장이 나타났다. 대표적인 무료 음원 사이트였던 벅스뮤직의 일 방문자는 2003년 7월 이후 방문자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했으며 유료 사이트인 맥스MP3, 멜론, 쥬크온, 뮤직온 등은 2004년 1월부터 꾸준히 동반 상승했다. 이는 벅스뮤직, 소리바다와 같은 무료 음원 사이트가 음악계와 법적 분쟁을 일으키면서 신곡서비스 및 기존 서비스가 제한되었고 음악 저작권자들과 저작권에 대한 법적 분쟁으로 대부분의 곡들의 서비스가 중지됐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유료 온라인 음악 사이트로의 이동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2003), “국내 음반산업의 주요 이슈와 대응방안”
서울증권(2006), 2006년 기업분석 리포트
서울증권(2007), 2007년 기업분석 리포트
스트라베이스(2007), “DRM Free 디지털음악에 대한 개별 사업자간 입장”
스트라베이스(2007), “모바일음악 시장을 둘러싼 음반사/이통사, 단말벤더간 경쟁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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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넷미디어(2007), 제14기 1분기 분기보고서
엠넷미디어(2007), 제14기 반기 반기보고서
엠넷미디어(2007), 제14기 사업보고서
엠넷미디어(2008), 제15기 1분기 분기보고서
엠넷미디어(2008), 제15기 반기 반기보고서
엠넷미디어(2008), 제15기 3분기 분기보고서
엠넷미디어(2008), 제15기 사업보고서
엠넷미디어(2008), 제15기 1분기 분기보고서
엠넷미디어(2009), 제16기 반기 반기보고서
엠넷미디어(2009), 제16기 반기 반기보고서
엠넷미디어(2009), 제16기 3분기 분기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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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움증권(2007), Company Brief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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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7), “해외 디지털콘텐츠 시장 조사 : 디지털영상편, 2006, 2007.”
iBiztoday(2001), “Napster Unveils New Business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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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A(2002), “Online Paid Content: U.S. Market Spending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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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11.11)
엠넷미디어,삼성電 MP3에 음원탑재•공동마케팅 (2009.11.11)
이규창(2007.08.09), 엠넷미디어, 싸이더스 덕에 '꿩먹고 알먹고'
(2009.11.10)
이희욱, (2008.03.04), CJ의 도전,”CP3로 MP3밀어내겠다”
(2009.11.11)
전혜영(2006.07.03), CJ-포이보스, 엔터분야서 전략적 협력
(2009.11.11)
Mnetmedia:::Asia’s No.1 Toatal Music Entertainment Company (2009.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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