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 팬덤문화의 이해와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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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행동과사회] 팬덤문화의 이해와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팬덤의 정의와 개념의 변천

1. 팬덤의 정의

2. 팬덤 개념의 변천

Ⅱ. 팬덤의 등장 및 확장 배경

1. 팬덤의 등장 및 확장

2. 팬덤의 등장 및 확장 배경

1) 기술적 배경

2) 문화적 배경

Ⅲ. 한국 팬덤의 역사

1. 1970~1980년대의 팬 문화

2. 1990년대의 팬 문화 -팬 문화 형성의 토대

3. 2000년 이후 - 현대의 팬 문화

Ⅳ. 팬덤 현상

1. 팬덤의 현주소

2. 팬덤현상의 실제 사례

3. 오늘날 팬덤현상의 원인

1) 구별 짓기로서의 팬덤문화

2) 문화심리학적 측면

Ⅴ. 문제점

1. 사생팬

1)학업 불충실

2)스토킹

3) 안티

4) 주변인들의 피해

5) 스타들의 피해

2. 팬픽

1) 팬픽의 개념과 형성

2) 팬픽의 특성

3) 팬픽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3. 팬덤 권력

4. 소속사 vs 팬클럽

5. 팬덤권력의 이야기

Ⅵ. 해결 및 대안제시

1. 팬덤의 긍정적 측면

1) 프로슈머(Prosumer)로의 전환

2) 스타의 이미지 향상을 위한 조직적 차원에서의 사회봉사 및 기여

2. 팬덤문화의 대안제시

Ⅶ.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팬덤의 정의와 개념의 변천

1. 팬덤의 정의

팬덤 그리고 팬덤문화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우선 팬덤의 어원을 살펴보면 'fandom'에서의 'fan'은 'fanatic'의 줄임말로서, 본래 뜻은 교회에 속해 있거나 헌신적인 봉사자나 열성가를 의미하는 라틴어 'fanaticus'에서 유래했다. 후에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거나 몰입하여 그 속에 빠져드는 사람을 뜻하는 부정적인 의미로 축소되었다.
또한 '팬(fan)'이라는 명사와 '집합적 관념 또는 한 사회의 습성이나 기질 따위를 대개 경멸적으로 나타내는 말'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지닌 접미어인 '덤(dom)'을 합성한 '팬덤(fandom)'은 좁게는 팬 의식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포괄적으로는 팬이라는 현상과 팬으로서의 의식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다른 정의로는, 팬덤(fandom)은 특정한 스타나 장르를 선호하는 팬들의 자발적인 모임형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대중문화에 다양하게 퍼져있는 뮤지션, 배우, 서사물, 장르들을 선택하여 자신들의 문화 속에 수용하는 대중문화의 일반적인 문화현상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견해들을 종합해보면 팬덤이란 특정 스타를 선호하는 팬들의 모임형태에서 행사되는 일종의 자발적인 집단행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것은 어떤 대중적인 특정 인물이나 분야에 지나치게 편향된 사람들을 하나의 큰 틀로 묶어 정의한 개념이다. 텔레비전의 보급과 함께 대중문화가 확산되면서 나타난 현상의 하나로, 특정한 스타나 장르를 좋아하는 팬들의 자발적인 모임 형태를 의미하며 오늘날 팬들은 문화생산의 주체자로 주목되고 있다. 팬덤이 문화적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팬덤문화라는 말이 탄생하였다. 또한 특정 연예인을 위한 팬클럽이 생기면서 팬클럽 사이에 집단충돌이 일어나고, 특정 연예인을 상대로 한 스토킹은 물론, 사이버테러와 같은 부정적 현상도 많아졌다. 일부에서는 이를 팬덤현상이라 하여 하위문화로 취급하기도 한다.
이러한 팬덤은 팬 공동체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팬클럽의 활동으로 사회적으로 가시화되고 있다. 팬들은 자신의 우상인 스타에 대한 동일시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어 하며, 이를 통해 동일시의 감정을 더 크게 느낄 수 있다. 이 수준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팬클럽(fan club)인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팬클럽이란 한 사회 내에서 대중가수나 스포츠 스타와 같은 우상에 대해 그의 팬들이 관계를 유지하고, 직접적으로 지원하며, 존경하고 숭배하기 위하여 형성된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팬덤이라는 것은 지나친 열광자, 광신도와 같은 부정적인 이미지를 내포하고 있었다. 특히 대중사회에서는 공동체의 부재로 인해 자율성이 결핍되고 정체성이 불완전해진 개인으로 치부되어 20세기 근대성의 기능 장애를 상징하는 존재로 여겨졌다. 또한 스타의 허상에 몰입한 나머지 스타와 사회 전반에 위협적인 행동을 서슴지 않는 고립자(loner), 광란하거나 히스테리컬한 집단적 군중 등 팬의 비정상적인 이미지에 집중함으로써 하나의 병리현상으로 타자화시켰다. 또한 이들을 문화산업체가 매스미디어와 결합하여 만들어 낸 스타 시스템의 부속물이자 스타 관련 상품의 충실하고 무비판적인 소비자로 여겼다.
참고문헌
박혜영, 「팬클럽의 대중문화 개혁운동 가능성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2001,
「잠실공연 팬들이 문제 제기」, 『한국일보』, 2001년 3월 7일.
「서태지 없는 서태지 공연」,『세계일보』, 2001년 7월 30일.
「이지아, 팬들과 결식아동 위한 봉사활동 참여로 ‘훈훈’」, 『브레이크뉴스』, 2009년 6월 16일.
가수 팀, 캄보디아에 학교 세웠다」,『스타뉴스』, 2005년 1월 12일.
「2PM 팬클럽, 아름다운가게와 '아름다운 하루'」,『마이데일리』, 2009년 10월 10일 .
「장나라 말레이시아 봉사 활동」, 『스포테인먼트』, 2004년 2월 24일.
「슈퍼주니어 팬클럽 '앨프', 아시아투어 콘서트에서 기부 활동」, 『뉴스엔』, 2009년 7월 21일.
존 피스크, 「팬덤의 문화경제학」, 박명진 외 편역,『문화, 일상, 대중』, 한나래, 1996
팬클럽이 팬덤문화를 진보시키며 제3의 문화권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의 팬덤문화 일요시사 : http://www.ilyosisa.co.kr/SUNDAY/SUN_0359/TM_0303.html
노컷뉴스 :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533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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