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공급사슬관리] LG전자의 유통구조

 1  [SCM, 공급사슬관리] LG전자의 유통구조-1
 2  [SCM, 공급사슬관리] LG전자의 유통구조-2
 3  [SCM, 공급사슬관리] LG전자의 유통구조-3
 4  [SCM, 공급사슬관리] LG전자의 유통구조-4
 5  [SCM, 공급사슬관리] LG전자의 유통구조-5
 6  [SCM, 공급사슬관리] LG전자의 유통구조-6
 7  [SCM, 공급사슬관리] LG전자의 유통구조-7
 8  [SCM, 공급사슬관리] LG전자의 유통구조-8
 9  [SCM, 공급사슬관리] LG전자의 유통구조-9
 10  [SCM, 공급사슬관리] LG전자의 유통구조-10
 11  [SCM, 공급사슬관리] LG전자의 유통구조-11
 12  [SCM, 공급사슬관리] LG전자의 유통구조-12
 13  [SCM, 공급사슬관리] LG전자의 유통구조-13
 14  [SCM, 공급사슬관리] LG전자의 유통구조-14
 15  [SCM, 공급사슬관리] LG전자의 유통구조-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SCM, 공급사슬관리] LG전자의 유통구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공급사슬관리 개념
(1) SCM의 정의
(2) SCM 효과
(3) 발전 단계
2. 선정 동기
3. 기업 소개 및 SCM 방향.

-SCM 추진 전략
-SCM 활용으로인한 목표

4. LG전자 SCM 시스템
(1)부품공급업체 - 생산 SCM

-구매인증시스템
-전자인증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기대효과

1)LG전자의 생산-판매 물류 정보 시스템
① LG전자의 물류 현황
②물동량 현황
③물류 관련 인원 현황
2)물류지원 정보시스템(LIS: logistics information system)
3)시장결합 공급시스템(MLSS: Marketing Linkage Supply System)
① GIANT 시스템(Goldstar Integrated Agent Network System)
② 물류 지원 정보 시스템
③ 보충 발주 시스템
4) 시장결합 생산시스템(MLPS:Marketing Linkage Production System)
① 개요
②기존 생산 체제의 검토
③시장 결합 공급 시스템의 활용
④보충 생산 시스템과 매매 지원 시스템
⑤SCM 기대 효과
5. LG전자 SCM 추진 사례 문제점
6. 개선안
7. 결론

본문내용
1.공급사슬관리 개념
(1) SCM의 정의
공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는 물류의 문제를 독립된 개별 기업적 대응방식에서 탈피하여 동일한 공급사슬상에 위치한 기업들 간의 신뢰와 협력을 토대로 한 소위 파트너십을 통한 기업 간의 시스템적이고 연합적 대응방식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공급사슬관리는 공급사슬상의 고객서비스 목표를 달성하는데 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수반되는 모든 관계자의 이익을 위해 물적 유통관계를 협력적으로 관리하고 통제하는 목적을 갖는 접근방법이다.
공급사슬이라는 용어는 올리버와 베버가 1982년 논문에 처음 사용한 이래 다양한 관점의 정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최기의 개념으로는 공급자에서 최종소비자에게까지 원자재 흐름의 계획과 통제를 관리하는 통합된 접근방식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다. 공급 사슬을 보다 미시적인 관점에서 이른 바 자재조달, 생산계획, 주문처리, 재고관리, 운송, 보관, 고객서비스와 더불어 이 활동들을 탐지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시스템을 포함함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다.
환경의 변화에 따라 개념의 범위와 활동 자체가 변화를 겪었으며, 베크텔과 제이야램, 쿠퍼가 과거의 문헌을 검토한 결과 공통적 특성을 발견하였다. 첫째, 가장 기본적인 원자재를 공급하는 공급업체로부터 최종적인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포괄하는 이른 바 조직내부 및 조직 간의 관계의 통합성을 통해 이루어진다. 둘째, 제품, 정보 및 관련된 관리활동과 현장 작업의 쌍방향적 흐름을 포함한다. 셋째, 궁극적으로 자원의 적절한 활용을 통하여 고객에게 높은 가치를 제공하고 경쟁우위를 달성하는데 있다고 정리하였다.

(2) SCM 효과
첫째, 거래/투자비용의 최소화이다. 전략적 제휴/아웃소싱 등 가상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업무 수행이 용이해지기 때문에 최소한의 자산 보유만으로도 사업 수행이 가능하다. 또한 공급망을 통합함으로써 공급자 및 구매자간 정보 이전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둘째, 실시간 업데이트를 통한 재고 감축을 할 수 있다. 공급자, 구매자간 정보 공유에 의해 공급자들은 구매자의 재고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 구매자들이 필요로 하는 물량을 자동적으로 보충해 줄 수 있기 때문에 공급자, 구매자, 모두 안전 재고 수준을 낮출 수 있다.
셋째, 개별화된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구매자와의 직접 접촉을 통해 획득한 데이터를 종합하고 분석하여 각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개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된다.
넷째, 사이클 타임을 단축할 수 있다. 공급망의 자동화, 중간 유통 업체의 제거를 통해 전체 주문이행 사이클 타임의 단축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고객 니즈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지며, 고객 만족도가 증가하게 된다.마지막으로, 수평적 확장이 용이해 진다. 가상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현사업 수행의 인프라 영역 또는 타 산업으로의 진출이 가능해진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