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의이해] 분라쿠의 이해와 분라쿠의 현 상황과 판소리와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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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문화의이해] 분라쿠의 이해와 분라쿠의 현 상황과 판소리와의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분라쿠란 무엇인가
(1) 분라쿠의 개념
(2) 기본적인 특성
(3) 분라쿠의 정의

2. 분라쿠의 기원과 역사

3. 불라쿠의 구성요소
①타유우(太夫)
②샤미센(三味線)
③인형조작자(人形遣い)

4. 인형
(1) 인형의 전반적인 구조
(2) 인형의 목
(3) 인형의 가발 - 머리장식
(3) 인형의 의상
(4) 인형의 소도구

5. 분라쿠의 내용
(1) 내용구성방식
(2) 분라쿠의 명작

6. 다른 예술과의 비교
(1)일본의 4대 연극과 비교
(2)노오의 탈과 분라쿠의 목
(3)우리나라 전통극과의 비교

7. 분라쿠의 현 상황과 판소리와의 비교

8. 결론
본문내용
1. 분라쿠란 무엇인가

(1) 분라쿠의 개념
* 일본이 세계적으로 자랑하는 전통 무대예술로서, 서민을 위한 성인용 인형극이며 가부키[歌舞 伎]·노오[能]와 함께 일본 3대 전통연극 중 하나이다.
* 극은 서사적 노래이야기인 조루리[淨瑠璃]와 이것을 연주하는 샤미센[三味線]이라는 악기, 그리 고 이 연주에 따라 연기하는 인형의 삼자일치(三者一致) 형태를 띠고 있다.
* 극의 주제는 크게 역사상의 사건, 설화 등을 소재로 한 시대물(時代物)과 의리와 인정과의 사이 에서 갈등하는 상인들의 현실 생활을 그린 세화물(世話物)로 나뉘어진다.

(2) 기본적인 특성
① 노래이야기-타유우(太夫)와 샤미센(三味線), 인형과 인형조작(人形遣い)이라는 세개의 요소에 의해 성립되는 인형극.
② 노오(能)의 상징적, 추상적인 무대와는 달리 가부키(歌舞伎)처럼 시각적으로 현실과 비슷하 게 꾸민다.
③ 세계 여러 나라의 인형극 중에서, 한 개의 인형을 세 사람이 놀리는 인형극은 '분라 쿠' 뿐이다.(삼인조종인형 : 三人操縱人形)
④ "전통적인 윤리이념"(---->시대물)과 "현실세계 속에서의 인간의 애증의 갈등"(---> 세화물)을 잘 표현하고 있다.
⑤ 무대구조가 다소 복잡한 편. 상당히 정밀한 예술
⑥ 인형: 인형은 대개 사람의 절반 또는 실물 크기로서 키는 1~1.5m이고 무게는 최대 10㎏까지 나가기도 한다.

(3) 분라쿠의 정의
분라쿠는 삼백여 년 전에 그 체제가 완성된 일본의 전통 인형극이다. 타유우의 창, 샤미센의 반주, 그리고 한 인형을 세 사람이 움직이는 삼인조종인형, 이 세 가지가 결합된 연희가 바로 분라쿠이다.
한마디로 말하면 샤미센을 반주로 삼은 악곡(樂曲)이며 희곡(戱曲)이기도 한, 조루리의 낭창(朗唱)에 맞춰 인형을 놀리는 예(藝)로서 일종의 악극(樂劇)이다. 말하자면 조루리 낭창은 해설에 해당하고, 샤미센은 가락이다. 인형은 조루리가 지닌 음악적인 미(美)를 시각미로 입체화시켜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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