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관계] 신현실주의의 이해

 1  [국가관계] 신현실주의의 이해-1
 2  [국가관계] 신현실주의의 이해-2
 3  [국가관계] 신현실주의의 이해-3
 4  [국가관계] 신현실주의의 이해-4
 5  [국가관계] 신현실주의의 이해-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가관계] 신현실주의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신현실주의의 등장배경

Ⅱ. 신현실주의의 특징

1.국제경제 영역으로의 확장

2.엄격한 구조적 설명

Ⅲ. 신현실주의 이론의 주요 개념

1. 무정부적 국제체제

2. 국제체제의 단위: 국가

3. 구조(Structure)

Ⅳ. 현실주의와 신현실주의의 비교

Ⅴ. 신현실주의의 평가

1. 러기의 평가

2. 콕스의 평가
본문내용
Ⅰ. 신현실주의의 등장배경

1930년대에 등장하여 1940년대에서 1960년대에 이르기까지 특히 동서간의 고조된 냉전기간 중에 국제정치이론을 지배해 온 전통적 현실주의는 1970년대에 이르러 상호의존론이라는 자유주의 이론과 구조주의 이론의 강한 도전을 받게 된다. 196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에 이르는 국제정치 현실의 변화 즉 미.소 데탕트 무드에서 오는 제3세계 국가들의 입지 상승 등은 국가 중심 가정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게 했으며 국가이외의 행위자의 역할을 강조하고 비군사적 문제를 중요시 여기는 상호의존론의 등장을 가져왔다.
다른 한편 세계적으로 심화되고 있는 국가간의 불평등을 설명하려는 구조주의적 이론이 서구 중심적 시야에서 벗어나 제3세계의 시각에서 국제질서를 설명하려고 하면서 현실주의의 기본적인 가정에 도전했다.
그러나 1970년대 말과 1980년대 초의 이란의 미국대사관 점거와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 그리고 레이건 행정부에 들어와서 본격화 된 동서간의 대립, 방위예산의 증가, 그리고 핵무기의 현대화 등의 일련의 상황변화는 현실주의 이론의 적실성을 다시 부각시켰으며 이로써 신현실주의가 전면에 부상하게 되었다.

Ⅱ. 신현실주의의 특징

신현실주의는 1970년대에 후반 상호의존론이 상대적으로 소홀히 해온 국제정치적 현실의 적절한 설명을 위해 등장했다고 볼 수 있다. 그 방식에 있어서 국제경제 현상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나타내는 한 흐름과(R. Gilpin, S. Krasner, D. Lake)보다 엄격한 구조적 설명을 하려는 다른 한 흐름(K. Waltz)이 있다.

1.국제경제 영역으로의 확장

신현실주의는 1970년대 후반의 국제 경제적 현실을 설명한 전통적 현실주의들이 경제적 요인들을 과소 평가했다는 비판을 보완하기 위해 패권(hegemony)의 개념과 '국가는 국가간 경제적 거래를 통제할 수 있다'라는 가정을 부활시켜 상호의존론에 대해 반격을 가했다. 예컨대 Gilpin은 국제정치체계가 경제적인 활동에 필요한 틀을 제공한다고 본다. 다시 말해 경제적인 힘은 항상 정치적 투쟁의 맥락에서 작용한다고 본다. 결국 이들 논의는 패권안정론으로 이어지고 있다. 즉 힘과 패권이 경제적 요인을 작동시키는 맥락을 설정한다는 논리를 전개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