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영화 실미도에서 나타난 집단 간의 행동 분석

 1  [조직행동론] 영화 실미도에서 나타난 집단 간의 행동 분석-1
 2  [조직행동론] 영화 실미도에서 나타난 집단 간의 행동 분석-2
 3  [조직행동론] 영화 실미도에서 나타난 집단 간의 행동 분석-3
 4  [조직행동론] 영화 실미도에서 나타난 집단 간의 행동 분석-4
 5  [조직행동론] 영화 실미도에서 나타난 집단 간의 행동 분석-5
 6  [조직행동론] 영화 실미도에서 나타난 집단 간의 행동 분석-6
 7  [조직행동론] 영화 실미도에서 나타난 집단 간의 행동 분석-7
 8  [조직행동론] 영화 실미도에서 나타난 집단 간의 행동 분석-8
 9  [조직행동론] 영화 실미도에서 나타난 집단 간의 행동 분석-9
 10  [조직행동론] 영화 실미도에서 나타난 집단 간의 행동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행동론] 영화 실미도에서 나타난 집단 간의 행동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집단간의 상호관계

1)집단내의 상호의존성

2)과업환경과 집단행동 경향

2. 집단간의 갈등 분석

1)집단간 갈등의 종류

2)집단간의 갈등요인

3.갈등의 결과

1) 갈등의 기능적 측면

2) 갈등의 역기능적 결과

4. 집단간의 갈등관리

1)일반적인 집단간 문제해결방법

2)구조적 방법

3)통합 및 조정기능

4)협경적 갈등관리

5)문화간의 시너지관리
본문내용
2)과업환경과 집단행동 경향
집단간의 상호관계는 집단이 수행하는 과업과 과업환경에 따라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

(1)과업의 복잡성과 불확실성
조직체에는 여러 가지의 직무가 있는데, 이들 직무는 과업내용과 성격에 있어서 모두 다르다. 생산직이나 경리, 회계직은 과업내용이 비교적 분명하고 절차와 방법도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는 반면에, 연구개발직은 과업내용이 비교적 불명확하고 연구수행절차도 표준화되어 있지 않다. 이러한 과업의 명확성은 과업환경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즉, 환경에 변화가 많을수록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따라서 과업구조도 신축성 있게 설계된다. 이와 반대로 안정된 환경하에서는 예측성이 높기 때문에 방침과 절차 그리고 방법 등이 명백히 설정될 수 있다. 이와 같이 과업의 불명확성과 과업환경의 변화는 집단간에 불확실성을 초래하게 되고, 따라서 집단간에 발생되는 많은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집단의 과업과 과업환경을 이해함으로써 집단간의 불확실성을 줄이는 것은 물론, 집단간의 상호조정을 위한 적절한 통합작용을 구상할 수 있다.

(2)집단의 행동경향
집단들은 각기의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업무의 성격과 환경에 맞추어 이에 적절한 행동경향을 형성하게 된다. 그리고 집단들은 이와 같이 형성된 행동을 중심으로 상호작용을 한다. 따라서 집단간의 행동경향의 차이가 클수록 집단간의 조정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이에 대한 통합작용이 더욱 많이 요구된다. 집단의 행동경향을 측정하는 데에는 주로 다음의 행동 측면들이 적용된다.

①지향하는 목표 : 원가절감, 품질향상, 고객만족, 신제품개발 등 집단이 지향하는 목표와 이를 실제로 달성 하려는 행동
②장-단기 시안 : 의사결정상의 시안 또는 결과 피드백을 얻는 데 소요되는 시간
③공식구조적 행동경향 : 의사결정에 있어서 조직체의 공식방침과 규율 그리고 공식계획이나 권한에 의존 하는 행동경향

집단행동을 비교할 때, 집단의 과업성격과 환경에 따라서 집단마다 행동경향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생산집단은 지향하는 목표가 분명하고 비교적 생산활동에 집중하는 행동경향이 크며, 의사결정의 시계가 단기적이고 결과에 대해서도 단기간의 신속한 피드백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문제해결에 있어서는 일반적으로 공식적인 기준을 적용하는 경향이 크다.
그 반면에 연구개발집단은 지향하는 목표는 분명하지만, 구체적인 방법과 실제적인 목표달성가능성은 비교적 불확실하며, 문제해결에 있어서도 공식적 또는 구조적 기준에 의존하기가 어렵고 의사결정시안과 연구결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