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금융상품 레포트

 1  녹색금융상품 레포트-1
 2  녹색금융상품 레포트-2
 3  녹색금융상품 레포트-3
 4  녹색금융상품 레포트-4
 5  녹색금융상품 레포트-5
 6  녹색금융상품 레포트-6
 7  녹색금융상품 레포트-7
 8  녹색금융상품 레포트-8
 9  녹색금융상품 레포트-9
 10  녹색금융상품 레포트-10
 11  녹색금융상품 레포트-11
 12  녹색금융상품 레포트-12
 13  녹색금융상품 레포트-13
 14  녹색금융상품 레포트-14
 15  녹색금융상품 레포트-15
 16  녹색금융상품 레포트-16
 17  녹색금융상품 레포트-17
 18  녹색금융상품 레포트-18
 19  녹색금융상품 레포트-19
 20  녹색금융상품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녹색금융상품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녹색금융(green 금융), 녹색성장
1. 녹색금융
2. 녹색성장
3. 녹색성장과 녹색금융의 관계
4. 탄소 배출권 거래 시장


Ⅱ. 녹색금융상품 종류
1. 수신상품
2. 카드상품
3. 투자신탁상품
4. 녹색금융상품 소득공제



III. 해외 녹색금융 상품


IV. 녹색금융의미래
본문내용
Ⅰ. 녹색금융(green 금융), 녹색성장

1. 녹색금융

현재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녹색금융의 개념은 유엔환경계획(UNEP)의 정의를 따르는데, "경제활동 전반에 걸쳐 자원 및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환경을 개선하는 상품 및 서비스의 생산에 자금을 제공함으로써 저탄소 녹색성장을 지원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http://bluemarbles.tistory.com/812, 기획재정부 팀블로그
Green Financial Products and Services, A report of the North American Tsk Force(NATF) of the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Finance Initiative (UNEP FI), 8. 2007 에 따르면 녹색금융에 있어서 핵심 단어는 sustainable development (지속가능한 발전)이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실천과 투자를 촉진시키기 위해, 또는 그 실천과 투자를 이용한 금융 상품들을 만들고 세제 혜택들을 주는 것들을 녹색금융이라고 한다.
.
이와 관련하여 금융계에서는 녹색금융을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로 정의하고 있다.

① 녹색기술과 녹색산업의 육성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관련 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선도하는 금융. 예를 들어, 숲가꾸기 산업, 산림서비스증진사업, 산불취약지 감시원 등과 같은 일자리가 창출된다.
② 기업과 개인의 생산활동과 소비활동이 친환경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녹색금융상품을 개발하고 보급을 활성화함으로써 국가경제 전체의 에너지효율 개선과 환경훼손 방지를 유도하는 금융. 예를 들어, 친환경 시설에 투자를 하는 기업이나 하이브리드카를 구입하는 개인에게 혜택을 주는 것 등이 있다.
③ 탄소시장 형성과 각종 환경규제 강화 등 산업환경 변화에 대응해 금융기업이 새로운 수익원을 적극 발굴하는 것. 예를 들어, 탄소배출권 시장에 참여하거나 고객들에게 환경 관련 자문을 제공하는 것 등이 있다.

2. 녹색성장

녹색성장은 이명박 대통령이 대한민국 건국 60주년 경축사에서 언급하면서 본격적 이슈화가 되었다. "대한민국 건국 60년을 맞는 오늘, 저는‘저탄소 녹색성장’을 새로운 비전의 축으로 제시하고자 합니다. 녹색성장은 온실가스와 환경오염을 줄이는 지속가능한 성장입니다. 녹색기술과 청정에너지로 신성장동력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신국가발전 패러다임입니다."
요약하자면 지구온난화와 미국발 금융 불안으로 인한 세계적인 경제위기를 타개하는 동시에 경제위기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배출량을 감축함으로써 기후변화 문제에 대처하고 녹색기술, 친환경 비즈니스모델 등을 통하여 신시장을 창출하여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삼자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