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마이노리티로서의 미혼모

 1  [사회학]마이노리티로서의 미혼모-1
 2  [사회학]마이노리티로서의 미혼모-2
 3  [사회학]마이노리티로서의 미혼모-3
 4  [사회학]마이노리티로서의 미혼모-4
 5  [사회학]마이노리티로서의 미혼모-5
 6  [사회학]마이노리티로서의 미혼모-6
 7  [사회학]마이노리티로서의 미혼모-7
 8  [사회학]마이노리티로서의 미혼모-8
 9  [사회학]마이노리티로서의 미혼모-9
 10  [사회학]마이노리티로서의 미혼모-10
 11  [사회학]마이노리티로서의 미혼모-11
 12  [사회학]마이노리티로서의 미혼모-12
 13  [사회학]마이노리티로서의 미혼모-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학]마이노리티로서의 미혼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개요 -


1. 왜 그녀들인가?

2. 조사 과정
1) 시설 방문 시도와 좌절
2)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방문 및 인터뷰
3) 미혼모와의 만남

3. 만남, 그 이후…

본문내용
1. 왜 그녀들인가?

처음 마이노리티 발표를 맡게 되었을 때 어떠한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있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고 그 과정에서 나오게 된 주제가 미혼모분들이었다. ‘미혼모’라는 집단에 대한 사회전체의 암묵적인 편견과 이로 인해서 그녀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서 조사하고자 하였고 아이를 낳기로 결심한 그들의 동기와 그러한 그들의 선택으로 인해서 그들의 인생에서 달라진점 또한 조사하고자 하였다. 무엇보다 우리와 나이대가 비슷한 연령층일 것이라는 생각이 크게 작용하기도 하였다.-후에는 이 조차도 편견으로 드러났지만- 우리나라에서 아이를 키우는데 있을 어려움과 그들이 맞서 싸워나가는 편견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고 싶었고 우리가 느끼는 편견과 그들 스스로가 느끼는 사회의 편견의 차이도 알아보고 싶었다. 또한 다른 마이노리티와는 달리 아이를 지우거나 입양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낳아서 스스로 기르고자하는 그들 스스로의 선택의 동기와 그러한 선택을 존중해주지 못하는 사회에 대해서 알고자 하였다.


2. 조사 과정
1) 시설 방문 시도와 좌절
처음 미혼모를 연구 대상으로 정하고, 미혼모와 만나기 위해 우리가 택한 방식은 시설을 방문하는 것이었다. 미혼모는 당연히 미혼모 시설에 있을 것이고, 그 외의 방법으로는 미혼모를 만날 수 없다고 생각했다. (사실, 아예 다른 방법을 생각하지 못했다.) 그러나, 예상과는 달리 시설에서는 우리와 미혼모의 만남을 허락해주지 않았다. 미혼모가 외부인과의 만남을 꺼려하고 인터뷰는 더더욱 미혼모를 불편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 이유였다. 매우 많은 미혼모 시설에 수차례 전화를 해보았지만 거의 비슷한 대답이 돌아왔고, 우리는 이러한 방법으로는 미혼모를 만날 수 없을 것이라고 결론 내렸다. 미혼모를 만나기 위한 그 외의 방법은 전혀 생각이 나지 않았기 때문에, 조금은 접근이 더 쉬운 대상으로 주제를 바꿀 생각까지 했다.
그러나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의 권희정씨나 미혼모들과의 인터뷰 이후에는 시설에 가야만 미혼모를 만날 수 있다는 우리의 생각도 미혼모에 대한 사회적 편견에 해당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미혼모는 시설 안에만 존재하는 매우 폐쇄적인 집단으로만 인식했던 것이다. 다행히도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와 미혼모들의 모임인 ‘미스 맘마미아’ 네이버 까페(http://cafe.naver.com/missmammamia)를 통해 미혼모분들을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