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 영화 `포레스트 검프`에 나타나는 가족 문제 분석

 1  [가족상담] 영화 `포레스트 검프`에 나타나는 가족 문제 분석-1
 2  [가족상담] 영화 `포레스트 검프`에 나타나는 가족 문제 분석-2
 3  [가족상담] 영화 `포레스트 검프`에 나타나는 가족 문제 분석-3
 4  [가족상담] 영화 `포레스트 검프`에 나타나는 가족 문제 분석-4
 5  [가족상담] 영화 `포레스트 검프`에 나타나는 가족 문제 분석-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상담] 영화 `포레스트 검프`에 나타나는 가족 문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발표개요

2. 발표내용

2-1. 포레스트 검프와 그의 어머니


1)문제 상황 : 포레스트 검프는 어머니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일반학교에 진학하게 된다. 포
2)문제 분석 :

2-2. 제니와 제니의 아버지

2-3. 포레스트 검프와 그의 아들

3. 발표 후 느낀 점
본문내용
2. 발표내용

2-1. 포레스트 검프와 그의 어머니
1)문제 상황 : 포레스트 검프는 어머니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일반학교에 진학하게 된다. 포레스트 검프가 처음으로 학교에 등교하기위해 스쿨버스에 오르자 학생들은 그가 옆에 앉아 있길 꺼려했다. 지적장애인에다 다리마저 온전하지 못한 포레스트 검프를 꺼려했던 것이다. 검프가 왕따를 당한 이유는 그가 지적장애를 가진 것은 물론, 검프와 어머니 사이에 나타나는 가족 문제에서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2)문제 분석 :
① 지적장애 : 왕따 당하는 청소년들은 대부분 공감 수준이 낮아 타인의 주관적 세계를 이해하고, 타인의 감정을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대인관계에서 불편감이 크고 타인을 많이 의식하는 사람일수록 친구관계에서 따돌림을 당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측면에서 포레스트 검프의 지적장애는 왕따 당하는 청소년들과 공통적인 면을 지니게 한다. 이로 인해 생기는 가족문제를 다룬 영화에는 ‘말아톤’, ‘I am Sam’ 이 있다. 영화 ‘말아톤’에서는 특히 아버지보다 어머니가 받는 영향에 대해 보여준다. 어머니는 장애 아들에 대한 죄책감, 책임으로 삶의 질에 영향을 받으며, 장애자녀에 대한 과잉보호나 과잉태도로 인하여 비장애형에 대해서는 냉대와 방심이 나타난다. ‘I am Sam’은 아버지의 지능이 낮아 사회복지기관에서 양육을 대신하려 하는 영화다.
② 편부모가정 : 특히, 편모가족일 경우 응집성이 높게 나타난다. 편모가정의 아이는 자아존중감이 낮고, 우울, 불안에 약해서 사회적응하기 어렵다. 또한 아버지의 부재는 자녀의 정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아버지가 결손 되었을 경우 동일시 대상의 상실 가족 내 역할구조상의 문제로 인해 정서적 불안과 심리적 갈등을 경험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대인관계에서 억압적이고 회피적 충동적 권위의식에 대한 반항과 인간에 거부감 더 강하게 나타난다. 편부모가정의 문제점을 다룬 국내 영화에는 ‘집으로’가 있다. 영화 ‘집으로’는 편모가족으로 어머니는 돈을 벌기 위해 자식을 친할머니에게 맡길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보여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