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 임신초기 주의사항

 1  [PBL] 임신초기 주의사항-1
 2  [PBL] 임신초기 주의사항-2
 3  [PBL] 임신초기 주의사항-3
 4  [PBL] 임신초기 주의사항-4
 5  [PBL] 임신초기 주의사항-5
 6  [PBL] 임신초기 주의사항-6
 7  [PBL] 임신초기 주의사항-7
 8  [PBL] 임신초기 주의사항-8
 9  [PBL] 임신초기 주의사항-9
 10  [PBL] 임신초기 주의사항-10
 11  [PBL] 임신초기 주의사항-11
 12  [PBL] 임신초기 주의사항-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PBL] 임신초기 주의사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임신초기 란?
2. 임신초기 증상
3. 임신 초기 검사항목
4. 임신과 약물복용
5. 임신 중 주의 약물
6. 임신초기 기타 주의사항
7. 당뇨병과 임신
본문내용
임신초기 기타 주의사항
주의사항
당뇨병이 있는 산모의 경우 임신 초기 혈당 조절에 유의 요망
술을 마시는 것은 얼마만큼 마셔야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명확한 수치로 제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임신 사실을 모르는 상태에서 술을 마셨다 하더라도 임신 중절을 고려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임신을 알게 된 후에는 금주하여야 한다. 
흡연도 마찬가지로 임신 중에는 금기이다. 
 운동이라면 임신했다고 해서 중단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무리한 운동은 자제 해야한다.

식이요법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면 된다. 엽산제는 임신 전부터 임신 초기까지 복용하면 태아의 신경관 결손 등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당뇨병과 임신
뇌나 척수, 심장, 신장등에 선천적 기형을 가진 아이를 낳을 위험이 커지며, 특히 자연유산이나 사산의 위험도 증가한다.

거대아를 출산할 확률이 커진다. 혈당 수치가 높아지면 태아 또한 정상치 이상의 당을 공급받게 되고 그에 따라 인슐린의 생성이 증가하면서 당분이 지방으로 축적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임신기간 중 태아의 성장상태를 관찰하는 것은 당뇨병이 태아에게 끼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데 있어 중요하다. 당뇨가 잘 조절되지 않는 경우 사산의 위험 때문에 간혹 만삭 이전에 유도분만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당뇨병을 가진 엄마에게서 태어난 아기들은 호흡곤란 증후군이나 황달이 발생할 위험이 높기 때문에 조기유도분만에는 위험이 따른다. 특히 당뇨 조절을 제대로 못한 상태에서 낳은 아기, 특히 거대아의 경우 저혈당이 있을 수 있고 이런 경우 태어난 직후 정맥주사를 통해 글루코오스를 공급해주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당뇨병을 앓고 있는 여성이 임신을 하면 인슐린 요구량이 증가한다.
 
임신 전에 인슐린 주사외의 방법으로 당뇨병을 치료하고 있었다면 담당의사는 일단 복용하고 있는 약물의 종류를 확인할 것이다. 일부 경구용 혈당 강하제의 경우 선천성 기형의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의사는 임신을 계획하고 있거나 임신 중에는 경구용 혈당강하제를 인슐린 주사로 바꾸도록 권할 수 있다.
 
임신중, 특히 임신초기에는 입덧이 심하기 때문에 혈당조절을 위한 식단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식이조절은 당뇨 치료에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임을 기억해야 한다.
 
임신중에는 특히 당뇨 합병증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합병증 중 하나인 케톤산혈증(ketoacidosis)은 체내에 인슐린이 충분하지 않아 적절한 에너지를 얻지 못한 세포가 에너지를 얻기 위해 지방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케토산(Ketone)'이라는 독성물질 때문에 발생한다.
 
이러한 합병증들은 임신부의 건강뿐 아니라 태아의 선천적 장애 또는 성장장애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임신 중 태아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조기 출산으로 인한 위험보다 크다면 예정일보다 일찍 출산 해야 할 수도 있다.
 
당뇨를 잘 관리한 상태에서 임신을 하고,
엽산보충제 역시 잘 섭취한다면 아기와 임신 상태 모두 정상적인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