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마케팅] `뽀롱뽀롱 뽀로로`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기업의 현지시장 진출 연혁
2. 시장현황& 시장분석
‣ 영업실적
‣ 경쟁사
1) 뽀로로의 경쟁사로 선정한 기준
2) 뽀로로의 경쟁제품(경쟁사)들
‣ 시장현황 및 전망
1)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의 규모 및 전망(자료인용: 문화컨첸트진흥원 연구보고서)
‣ 제품의 특성
‣ 고객의특성
3. 현지마케팅 현황
‣ SWOT 과 STP
1) SWOT 분석
2) STP분석
4. 성공사례
5. 향후 마케팅방안
본문내용
2. 시장현황& 시장분석
‣ 영업실적
* 400,000,000,000원: 2003년부터 현재까지의 뽀로로관련상품의 매출
* 27,000,000,000원: 2003년부터 현재까지의 뽀로로 로열티 매출
* 550,000원(뮤지컬 누적 관객수)700,000몀(체험전):osmu전략
* 500여 품목 150여 사업자: 국내 상품화 품목, 국내 상품화 사업자
* 100개국:전세계 수출국 수(18개국에서 방송)
* 3년 연속 수상:06,07,08 대한민국 캐릭터 대상 대통령상 수상(명예의 전당)
* 2위 등극: 캐릭터 브랜드 가치 순위(3731억원/이익증가분746억원)
‣ 경쟁사
1) 뽀로로의 경쟁사로 선정한 기준
■ 유아를 타깃으로 한다.
■ 세계적인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 애니메이션이다.
2) 뽀로로의 경쟁제품(경쟁사)들
* 핑구(클레이 애니메이션, 1986, 스위스)
■ 제작사 : The Pygos Group
■ 장르 : 명랑/코믹
■ 특징 : 캐릭터들이 알아들을 수 없는 펭귄언어로 대화하기 때 문에 시청자는 그들의 대화대신 움직임과 표정에 더욱 집중하게 되어 부드러운 움직임의 클레이 애니메이션이 가진 강점이 도드라 지는 작품.
* 곰돌이 푸우(2D 애니메이션, 1972, 미국)
■ 제작사 : The Walt Disney Company
■ 장르 : 명랑/코믹
■ 특징 : 1926년 원작 ‘Winnie-the-Pooh'를 애니메이션화한 작품.
인간을 제외한 모든 캐릭터들이 인형의 모습으로 나오며 푸우의 느긋함 이 시청자에게 친근감을 가져다준다.국제연합(UN)으로부터 우정의 대사 로 임명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