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만들어내는 사회계층화

 1  스마트폰이 만들어내는 사회계층화-1
 2  스마트폰이 만들어내는 사회계층화-2
 3  스마트폰이 만들어내는 사회계층화-3
 4  스마트폰이 만들어내는 사회계층화-4
 5  스마트폰이 만들어내는 사회계층화-5
 6  스마트폰이 만들어내는 사회계층화-6
 7  스마트폰이 만들어내는 사회계층화-7
 8  스마트폰이 만들어내는 사회계층화-8
 9  스마트폰이 만들어내는 사회계층화-9
 10  스마트폰이 만들어내는 사회계층화-10
 11  스마트폰이 만들어내는 사회계층화-11
 12  스마트폰이 만들어내는 사회계층화-12
 13  스마트폰이 만들어내는 사회계층화-13
 14  스마트폰이 만들어내는 사회계층화-14
 15  스마트폰이 만들어내는 사회계층화-15
 16  스마트폰이 만들어내는 사회계층화-16
 17  스마트폰이 만들어내는 사회계층화-17
 18  스마트폰이 만들어내는 사회계층화-18
 19  스마트폰이 만들어내는 사회계층화-19
 20  스마트폰이 만들어내는 사회계층화-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마트폰이 만들어내는 사회계층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문헌적 / 이론적 논의
제 1 절. 스마트폰이란?
1. 스마트폰의 정의
2. 스마트폰의 보급
1) 가입자 수
2) 판매량
제 2 절. 모바일 디바이드(Moblie Divide)
제 3 절. 이론적 근거
1. 엘팅 E. 모리슨 -
2. 마셜 맥루한 -
3. 피에르 부르디외 -
제 3 장. 현장 연구
제 1 절. 인터넷 커뮤니티
제 2 절. 설문조사
제 3 절. 인터뷰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자그마한 핸드폰 하나가 온 세상을 들썩이게 하고 있다. 생활 전반을 그야말로 혁명적으로 바꿔놓고 있기 때문이다. 5~10년 전만 해도, 휴대폰은 단순히 들고 다닐 수 있는 전화기에 불과했다. 전화받고, 전화하고, 그리고 문자를 쓰고 문자를 보내는 그런 기계일 뿐이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이 모바일 기기가 변하기 시작했다. 전화기능 이외에 유용한 기능들을 탑재하기 시작하면서 전화기의 범주에서 벗어난 ‘다른 무언가(Something Else)'가 되었다. 스마트폰이 그 주인공이다. 현대 사회를 살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 쯤은, 아니면 수없이 들어본 단어일 것이다. IT관련 기사의 상당수가 스마트폰에 관해서 다루고 있고 실제로 휴대폰을 만들 수 있다는 전자기기 회사들은 모두 스마트폰 개발과 판매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상과 함께 스마트폰을 제외한 다른 폰에 관한 광고와 관심은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이와 같이 스마트폰은 최근 우리 사회의 트렌드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2009년 말, 처음 등장한 아이폰은 우리 사회에 돌풍을 일으켰다. 아직 1년이 채 되지 않은 스마트폰 열풍은 아직까지 식지 않고 오히려 과열되는 양상으로까지 보이고 있다. 이러한 열풍을 감히 10년 전 있었던 닷컴 열풍, 인터넷 열풍과 비견될 만 하다고 말하고 싶다. 인터넷 등장을 1차 혁명이라고 칭하면 이메일·포털이 바꿔놓은 풍속도는 2차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스마트폰은 3차 혁명을 만들어 내고 있다. 3차 혁명은 지금까지의 정보화 혁명과는 차원이 다른 광범위함을 보여주고 있다. 일단 스마트폰을 가진 사람에게는 시간과 장소는 중요한 요소가 되지 않게 된다. 어느 곳에, 언제 있던지 그들은 구애받지 않는다. 아침 출근길에서부터 저녁에 퇴근하여 잠자리에 들 때가지 모든 시간과 공간에 있어 그동안의 문화를 뿌리째 뒤흔들어 놓고 있다.
그러나 장미가 아름다운 꽃 뒤에 날카로운 가시를 숨기고 있듯이 스마트폰의 화려한 열풍 뒤에 숨어있는 부정적인 측면을 간과할 수 없다. 일반 핸드폰에 비해 비싼 가격과 요금제는 경제적으로 더 큰 부담이 되기 때문에 특별한 기회가 생기거나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 한 구매하기 쉽지 않은 측면에 있다. 또한, 전문화되어가는 기기의 등장은 이에 대한 사람들의 접근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흡사 그 문에 들어섰다 하더라도 이를 완벽히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까지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기기와 이에 관련된 프로그램의 발달은 실시간으로,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잠깐이라도 한눈을 판다면 뒤쳐질 수 밖에 없다. 이러한 과정은 과거 인터넷의 등장과 보급의 과정에서 정보의 양과 접근성, 그리고 상대적 소외와 박탈감과 같은 측면에서 계층화를 만들었듯이 스마트폰의 차별적 보급도 과거의 현상을 따라가고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