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커뮤니케이션]한류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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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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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류의 정의

Ⅲ. 한류의 시작

1. 태동기

2. 발전기

3. 확장기

4. 연속 발전 하는 시기

Ⅳ. 한류의 배경

1. 한국 대중문화의 경쟁력

2. 문화적 공감대

3. 외적 요인

Ⅴ. 개선 대책

1. 창의적 인재육성을 통한 문화산업 기반지원

2.문화산업 부가가치 극대화를 위한 마케팅 역량 강화

3.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투자 및 자금 지원

4. 문화상품의 유통 및 배급망 확보 지원

5. 적극적인 해외진출 지원

6. 지적재산권에 대한 국민적 인식전환

7.문화교류의 확대

Ⅵ. 앞으로의 한류

1. 경제학의 관점에서 한류

2. 마케팅측면에서의 한류

3. 산업적 측면에서 한류

Ⅶ. 결론

본문내용
반도체 휴대전화 브라운관 조선 등 주력 수출상품의 경쟁력은 계속 유지하되 문화상품 쪽에서도 새로운 일류상품 발굴을 통해 안정적이고 다변화된 수출 구조로 재편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기반의 디지털 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문화산업은 미래전략산업 IT기반의 디지털 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문화산업은 미래전략산업으로써의 중요성이 점증하고 있다. 현재 한국 문화산업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낮지만, 잘 갖춰진 정보통신 인프라, 디지털컨버전스 산업 환경, 풍부한 국내 문화자산 등을 고려할 때, 한국 문화 산업의 발전가능성은 매우 높다. 과거 노동과 자본 주도형 성장모델에서는 물리적 생산요소가 유효했지만 지식기반경제, 창의적 경제로 불리는 새로운 사회-경제패러다임에서는 문화적 요소가 매우 중요해진다. 21C 국가경쟁력 강화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창의적 아이디어와 인간감성의 효과적인 구현에 있다. 지난 ‘97년 IMF 위기를 겪은 것에 대해 해외의 많은 석학들은 한국의 이미지 산업, 창조산업의 기반이 취약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한 바 있다. 그 만큼 문화산업은 지식정보사회의 가장 기본이자 핵심적인 영역이다.
과거 한중일의 동북아 지역에서는 중국문화가 한국에 들어와서 다시 일본으로 전파되는 중국→한국→일본의 흐름구조를 이루고 있었다. 중국은 문화의 생산자였고 한국은 그 문화를 수용하여 토착화해서 일본에 전달해 주는 문화의 반 주변국이었다. 하지만, 현재는 일본과 서구 대중문화가 한국에 전이되어 한국화과정을 거쳐 다시 중국, 대만, 베트남 등으로 재 전이되는 현상을 목도하고 있다. 한류에 한정해서 보면, 과거의 중→한→일의 문화흐름 구조가 한국에서 일본과 중국으로 흐르는 구조로 역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