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글로벌 금융위기에 대한 고찰

 1  [국제경제]글로벌 금융위기에 대한 고찰-1
 2  [국제경제]글로벌 금융위기에 대한 고찰-2
 3  [국제경제]글로벌 금융위기에 대한 고찰-3
 4  [국제경제]글로벌 금융위기에 대한 고찰-4
 5  [국제경제]글로벌 금융위기에 대한 고찰-5
 6  [국제경제]글로벌 금융위기에 대한 고찰-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제]글로벌 금융위기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 글로벌 금융위기의 원인은 무엇인가?



Ⅱ.본론 - 금융위기의 전개
세계적 대응책



Ⅲ.결론 - 금융위기가 주는 교훈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금융위기의 원인은 무엇인가?

1) 저금리 정책에 의한 세계 유동성 팽창과 버블 형성

미국의 주택가격이 폭락한 원인의 본질은 결국 비이상적인 저금리정책에 의한 유동성 과잉에 있었다. 과거 미국의 IT버블 붕괴와 9.11테러로 인한 경기 침체를 우려한 부시 정부의 정책과 미국의 글로벌 투자은행(IB뱅크)의 수익성에 현혹된 머니게임이 맞물려 미국 저소득층의 무리한 주택구입을 부추겼고, 유럽, 아시아의 이머징 국가 및 한국에도 헤지 펀드형태로 들어와 주식과 부동산 가격을 올려놓았다.
미국의 저소득층은 주택의 구입과 주택가격의 상승으로 자산이 늘어나 소비가 증대되었고, 여타의 다른 나라들도 주식과 부동산이 상승하면서, 세계 경제의 평균 성장률은 4% 대의 높은 성장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금리가 상승하면서 상황은 역전된다. 대출을 상환하지 못한 신용 경색 문제는 집 값 하락에 따른 개인 자산 가치의 침몰시키고, 연쇄적으로 미국의 중소 금융기관의 파산과, 유동화 증권으로 연계된 글로벌 대형 금융사의 부실을 초래했고, 세계 각 국의 중앙은행들과 민간 금융사의 손실로 이어졌다.

2) 주택시장 붕괴로 인한 서브프라임 사태
저금리 정책에 의한 유동성 팽창과 버블형성은 결국 미국의 서브프라임 사태를 가지고 오게 된다. 서브프라임 사태는 이번 금융위기의 직접적인 원인이다. 서브프라임 사태는 10년에 걸친 주택호황이 2006년 들어 붕괴되면서 촉발되었다. 미국 정부는 오랫동안 다양한 세제상 특전과 보조금으로 주택소유를 지원했다. 안정적인 주택자금 공급을 위해 설립된 정부지원은행인 패니매이와 프레디맥은 미국 각각 2위와 3위 규모의 대부기관으로 성장했고, 미국 모기지(주택저당금융)의 거의 절반을 통제하고 있었다. 그런데 1980년대 초반은 그들은 자금조달 능력을 확대하기 위해 독창적인 방법을 발견했다. 그들은 모기지를 집합(pool)으로 묶어서 채권을 발행했고, 이는 현재 주택연계증권(MBS)의 시초가 되었다. 이들이 엄청난 성공을 거두기 시작하자, 머지않아 다른 은행들도 부동산 대출의 증권화에 뛰어들기로 결정했다.
참고문헌
이원찬, 미국 금융 위기의 교훈과 투자 전망, 2008년 9월 26일
월스트리트발 '금융 허리케인'의 진로, 조선일보, 2008년 9월 16일.
유정석, 서브프라임 파장과 세계경제불안, 삼성경제연구소, 2008
미국 금융위기를 해부한다 누구 책임인가 [중앙일보]20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