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포스트 콜로니얼리즘과 기독교 윤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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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학]포스트 콜로니얼리즘과 기독교 윤리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ⅰ. 포스트콜로니얼리즘이란?
① 시대적 배경
② 개념 정리 및 해석 방법

ⅱ. 콜로니알리즘의 미시적 구조
① 위치
② 지식
③ 언어

ⅲ. 포스트콜로니얼리즘과 기독교 윤리학
① 프란츠 파농
② 장 폴 샤르트르
③ 가야트리 스피박

Ⅲ.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 지난 100년간의 세계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을 꼽으라면 아마도 제 2차 세계대전과 이를 전후로 하여 나타난 식민주의 시대의 종말일 것이다. 한국이 제 2차 세계대전의 종결과 더불어 일본의 식민 통치에서 벗어났으며 인도는 1947년 영국의 식민 통치에서, 알제리는 1962년에 프랑스 식민 통치에서 벗어났다. 이러한 역사적 흐름은 계속되어 1994년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소수 백인 통치가 종결되었다.
우리는 이러한 역사적 흐름을 바라보며, 탈식민주의의 발생 배경과 포스트 콜로니얼리즘이 무엇을 의미하며, 이 시대 가운데 어떻게 나타나는지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ⅰ. 포스트콜로니얼리즘이란?
① 포스트 콜로니얼리즘 발생의 시대적 배경
- 탈식민주의의 태동과 배경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식민주의에 저항했던 저항의 노선들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본래 제국주의를 서구 중심적으로 강화하는 것은 서구적 역사 편찬에 의해서 나타난 효과 중 하나이다. 역사 편찬물은 ‘토착민을 개선시키고’, ‘제 3세계를 원조하는’ 등의 자비로운 형태로 재현되거나 그와는 극단적으로 다르게, 즉 식민지의 몰수, 경제적 착취 등과 연관되어 억압적인 것으로 재현될 수도 있다. 서구적 역사편찬의 효과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이유는 피식민자들의 저항노선이 서구의 통제에 대한 저항이었던 데 비해 역사 편찬에 대해서는 저항이 일어나지 않았거나 언급할 가치조차 없는 것으로 여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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