굵은골재의 밀도 및 흡수율 시험 , 잔골재의 밀도 및 흡수율 시험

 1  굵은골재의 밀도 및 흡수율 시험 , 잔골재의 밀도 및 흡수율 시험-1
 2  굵은골재의 밀도 및 흡수율 시험 , 잔골재의 밀도 및 흡수율 시험-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굵은골재의 밀도 및 흡수율 시험 , 잔골재의 밀도 및 흡수율 시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굵은골재의 밀도 및 흡수율 시험
굵은골재의 밀도 및 흡수율 시험
본문내용
목적
1)콘크리트의 배합설계에는 골재립 내부의 공극 외에도 골재립이 차지하는 용적을 필요로 하고, 또 표면건조 포화상태의 골재립의 밀도가 필요하게 된다.
2) 골재의 밀도는 콘크리트의 단위질량의 결정, 골재의 적부판정을 위하여도 필요하다.
3) 흡수율시험은 골재 내부의 공극을 알고 콘크리트 배합설계 계산에서 사용수량을 조절하기 위하여 행한다.

고찰 (20℃에서 w=0.99823kg/L)
굵은골재의 비중은 보통 2.55~2.7이고 흡수율은 2.5%이하인데 실험값도 비중은 2.62kg/L, 2.59kg/L 그리고 흡수율 0.93%로 알맞게 나왔다.
이실험에서의 특별한 오차는 없었던거 같다. 그러나 실험하는 도중에 굵은골재를 한번 버렸다가 다시 굵은골재를 실험하였다. 실험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이러한 일이 생긴거 같다 다음부터 모든 실험내용을 완벽히 파악하여 보다 실험을 잘할수 있도록하겠습니다.
종류
표면건조상태의 밀도(g/cm3)
평균
범위
사암
2.5
2.0~2.6
모래 및 사리
2.65
2.5~2.8
화강암
2.65
2.6~2.7
석회암
2.65
2.6~2.7
굵은 골재의 밀도는 2.5~2.7g/cm3, 도로용 부순돌의 밀도는 2.5g/cm3 이상, 흡수율은 2.5 %이하, 마모감량은 40% 이하가 좋다(KS F 2525). 실험값이 굵은 골재의 밀도 범위 안에 들어가므로 이번 시험의 골재의 비중이 2.5g/cm3이상이므로 콘크리트용 골재로써 강도나 마모감량면에서 대부분 만족 할만한 품질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굵은 골재의 밀도라는 것은 표면건조 포화상태(골재의 표면수는 없고 졸재알 속의 공극이 물로 가득 차 있는 상태)에 있어서 골재알의 밀도를 말하는데 밀도가 큰 것은 강도가 크고 흡수율은 적어 동결에 대한 내구성은 크다. 그리고 밀도가 2.5g/cm3 미만, 흡수율이 3%이상인 굵은 골재는 건설재료로 부적합한 것이 많으나 실험치는 범위 안에 속하지 않으므로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댐 콘크리트용 굵은 골재의 밀도는 2.50g/cm3 이상을 표준으로 하는데 그 조건을 만족시키므로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골재의 밀도값은 겉보기 밀도, 표면건조 포화상태의 밀도, 표면건조 포화상태의 겉보기 밀도순으로 작아지는 경향을 나타낸다. 암석의 종류에 따른 흡수율 측정의 일례는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굵은골재의 밀도 및 흡수율 시험
d. 공기중 시료의 표면건조 포화상태 질량(g)
B. 물을 검정용량까지 채운 플라스크의 질량
C. 시료와 물을 검정용량까지 채운 플라스크의 질량(g)
A. 공기중 시료를 건조기에 건조시킨 질량(g)
표면건조 포화상태의 밀도 =w
절대 건조상태의 밀도=w
흡수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