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쉽] 히틀러의 리더쉽

 1  [리더쉽] 히틀러의 리더쉽-1
 2  [리더쉽] 히틀러의 리더쉽-2
 3  [리더쉽] 히틀러의 리더쉽-3
 4  [리더쉽] 히틀러의 리더쉽-4
 5  [리더쉽] 히틀러의 리더쉽-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리더쉽] 히틀러의 리더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1)탐색부문
2) 상황이론으로 본 히틀러의 리더쉽

(1) 상황적합성 이론
가. 리더십의 스타일 유형의 분류
나. 리더쉽의 상황유형

(2)의사결정 상황이론
가 리더행동 유형 분류
나 상황전략과 리더행동의 선택

3). 경로-목표이론
( 주도적 리더
( 성취지향적 리더

4). 수명주기 이론

2. 행동이론으로 본 히틀러의 리더십
: 독재적-민주적-자유방임적 리더십

■ 마침글
본문내용
■들어가는 글
: 한명의 리더가 갖는 성공된 혹은 그릇된 리더로써의 판단은 개인의 가치관과 별개로 사회, 문화, 환경등에 기인하여 이론적으로 설명할 수는 있다하여도 다만 절대적 일 수는 없다. 다음의 히틀러라는 한 인물을 통하여 개인 혹은 단체의 인식에, 그를 역사가 안겨준 성공적인 리더로 바라봄으로써 이론적 행동론에 근접하고자 한다.


■ 탐색 부문
: 크게 상황이론에 근거하여 히틀러에 관한 자료를 토대로 성공적 리더로써의 그를 바라보고 뒤에 행동이론면에서도 이를 규정하고자 한다.


■ 상황이론으로 본 히틀러의 리더쉽
1.상황적합성 이론
1) 리더십 스타일의 유형 분류
: 히틀러는 “총통을 독일의 운명을 홀로 개척하는 존재이며, 진정한 국가지도자로서 국민 과 국가에 군림할 수 있다는 환상을 심어주려 애썼고, 정치에서는 굳은 의지와 직관· 신념이 이성적 판단이나 책임보다 중요한 요소라고 보았다. 또한 총통으로서 자신의 임 무는 게르만족의 구원과 독일을 정점으로 세계질서를 짜는데 있다고 확신했다.“ 는 점 을 감안하면 과업지향적 리더로서 집약할수 있으며, LPC(the least preferred co-worder) 점수가 낮을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참고) 상황적합성이론의 첫째 개념에 해당하는 리더의 스타일을 분류하는데 있어서 LPC(the least preferred co-worder)점수를 사용하는 것이 있는데 이에 나타나는 점수의 정도에 따라 과업지향적 리더(task-oriented leader)와 관계지향적 리더 (relation-oriented leader)로 분류할 수 있다.

2) 리더십의 상황유형
① 과업구조 : 1918년 1차 세계대전의 패전은 유태인들의 배반에 의한 것이라고 단정되 었고, 패전과 이로 인한 영토의 상실로 독일 국민은 굴욕감을 씹어야 했고, 그것이 국민 가운데 민족주의 풍조와 국내의 배반자나 전승국에 대한 복수심을 낳게 되었고 거기에 다 30년대 세계 대공항의 여파가 가세함으로써 독일 사회 전체가 파국적 타격을 입었 다. 따라서 히틀러는 19세기 말렵에 일반적으로 공통되어 있던 반유태주의·백색인종 지상주의와 반민족주의 사상을 기초로 나치스를 만들고 중산계급의 지지를 바탕으로 대 중적 기초를 이루었다.

② 리더와 부하의 관계 : 하사관 출신의 히틀러는 하사관 출신의 총통을 깔보는 군부의 환심을 사기 위해 베르마르트(독일군부)의 견해를 존중함과 동시에, 독일 내 모든 산업 과 종사자들에게 다가올 전쟁은 민·관·군, 전후방이 따로 없는 총력전이 될 것이라고 하며 분발을 촉구했다. 또한 그는 어느 누구도 자신의 권위에 도전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았다.

③ 리더의 자위권력 : 폴란드가 독일의 위성국가가 되기를 거부하고 독일이 패전으로 폴 란드에 내여준 영토까지 되돌려 주기를 거부하자 히틀러는 대규모의 전쟁을 치룰만한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측근과 군 지도자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전쟁은 국지전이 될 것 이라고 못 박았다.(강압적 권력) 또한 히틀러는 폴란드를 침공한 9월부터 서유럽 국가들 의 선전포고 소식을 듣고 프랑스의 동계침공계획을 세웠으나 군부의 만류로 보류하게 된다. 하지만 프랑스의 미비한 전쟁준비와 영국의 소극적인 지원을 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