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교육개론] 동작에 따른 전공별(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 무용수의 체격발달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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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용교육개론] 동작에 따른 전공별(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 무용수의 체격발달차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B. 연구의 가설

C. 연구의 가치

D. 연구의 제한성
Ⅱ. 본론

A.이론적 배경

1)한국무용
2)현대무용
3)발레
-전공별 (한국무용, 현대무용, 발레) 무용수의 체격:

1)한국무용
2)현대무용
3) 발레
B.연구방법-

Ⅲ. 결론 및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현대무용
현대무용에서는, 고전 발레에서 인위적인 노력들에 의해 동작이 이루어지는 것과는 달리, 아무런 근육 활동의 노력 없이 외적인 힘에 의해 몸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포즈나 태도를 취하고 더 나아가 동작이 무용을 만드는 재료의 차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무용의 본질적인 실체임을 강조한다. 현대 무용의 동작은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통하여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려는 무용이므로 긴장과 이완, 떨어뜨림과(contraction)과 릴리스(release) 폴(fall)과 리커버리(recovery), 홉(hop) 등이 있다. 현대 무용수는 음악에 규칙적인 리듬과 불규칙적인 리듬이 있으므로 동작의 생명력을 느끼게 하기 위해 돌연한 변화에 따라 느리거나 빠르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하고 또 힘의 전달은 머리에서 발까지, 또 한 발에서 다른 발로 몸의 중심이 이동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균형 감각을 고려하여 무겁게•가볍게•강하게•약하게 등을 다양하게 결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흐름의 변화에 따라 잠시 멈추기, 오래 멈추기, 중간 멈추기•계속 연결하기 등 흐름의 변화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현대 무용수는 많은 양의 근육을 필요로 하고 민첩한 몸매지만 너무 마르지도 않고 통통하지도 않는 적당한 체격을 지니고 있다.

3) 발레
발레를 하기에 적합한 체격은 가는 허리, 부드러운 선을 가진 긴 다리, 작은 가슴, 가늘고 기다란 목 등이 발레 무용수의 이상적인 조건이다.아주 정확하게 무대에서 보기 좋은 발레리나의 이상적인 체형을 꼽자면 다음과 같다. 얼굴은 작고, 목이 길고, 팔과 다리가 길고, 허리는 짧고, 골반은 바깥쪽으로 벌어져 있고, 등은 곧고 유연해야 한다.발레의 모든 움직임은 외향적인
참고문헌
무용인을 위한 해부학 , 과학적인 무용훈련 < 프리실라 M. 클락슨, 삼신각>, 동작 분석과 표현 , 움직임 예술과학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