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사] 트루먼 독트린과 마셜 플랜

 1  [국제관계사] 트루먼 독트린과 마셜 플랜-1
 2  [국제관계사] 트루먼 독트린과 마셜 플랜-2
 3  [국제관계사] 트루먼 독트린과 마셜 플랜-3
 4  [국제관계사] 트루먼 독트린과 마셜 플랜-4
 5  [국제관계사] 트루먼 독트린과 마셜 플랜-5
 6  [국제관계사] 트루먼 독트린과 마셜 플랜-6
 7  [국제관계사] 트루먼 독트린과 마셜 플랜-7
 8  [국제관계사] 트루먼 독트린과 마셜 플랜-8
 9  [국제관계사] 트루먼 독트린과 마셜 플랜-9
 10  [국제관계사] 트루먼 독트린과 마셜 플랜-10
 11  [국제관계사] 트루먼 독트린과 마셜 플랜-11
 12  [국제관계사] 트루먼 독트린과 마셜 플랜-12
 13  [국제관계사] 트루먼 독트린과 마셜 플랜-13
 14  [국제관계사] 트루먼 독트린과 마셜 플랜-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관계사] 트루먼 독트린과 마셜 플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ⅰ. 연구의 목적
Ⅱ. 본론
ⅰ. 트루먼 독트린
1. 트루먼 대통령
2. 트루먼 독트린이란?
3. 배경 및 진행
4. 구체적 내용
5. 의도
6. 결과 및 의미
ⅱ. 마셜 플랜
1. 조지 마셜
2. 마셜플랜이란?
3. 배경 및 의도
4. 구체적 내용
5. 진행
6. 평가 및 영향
Ⅲ. 결론-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4. 구체적 내용
이를 바탕으로 한 마셜플랜의 내용을 살펴보면, 첫째, 유럽회복 계획을 수립하는 문제는 유럽인의 일이어야 한다. 미국이 유럽을 경제적으로 지배하기 위한 계획을 일방적으로 세워서 발표하는 것은 적절하지도 효과적이지도 않다고 보았다. 그것은 유럽인들로부터 미국에 대한 심각한 불신과 비판을 불러올 것이기 때문이다. 유럽은 계획에 대해 기본적인 책임을 지고 미국은 다만 계획의 기초과정에서 우호적인 도움을 주고 나중에 유럽의 요청을 받아 재정적 그리고 다른 수단으로 그 계획을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유럽계획의 목적은 서유럽이 재정적인 자립적 기반 위에서 원만한 생활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 정도까지 경제를 회복시키는 데 두어졌다. 그렇게 되면 유럽이 안고 있는 정치적, 사회적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이고 그러면 유럽은 더 이상 미국의 지원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계획에 참가할 수 있는 국가는 기본적으로 유럽 전체로 설정되었다. 참가 대상 문제는 다른 어떤 것보다 민감한 사안이었다. 마셜 플랜은 명시적으로 특정지역을 계획의 참가 대상에서 제외시키지는 않았다. 그러나 참가국들이 수용해야할 일정한 조건을 단서로 붙이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것은 소련과 동유럽이 그들의 경제를 개방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ⅱ-5. 진행
서유럽 국가들의 경제적 재건은 예상보다 훨씬 빨리 추진되어 농업과 공업생산이 획기적으로 증가하였다. 1952년 원조가 끝날 무렵에는 산업 및 농업 생산은 각각 105%와 85%라는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또한 마셜 플랜 참여국간의 무역도 약 40%의 높은 신장세를 나타냄으로써 전후 만성적인 달러 부족에서 허덕이던 유럽 국가를 ‘경제의 늪’에서 구출 할 수 있었다.
베네룩스 3국 (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고 서독은 유럽 결제 동맹을 맺고 통화, 관세 등 상호 무역증진과 산업발전을 위해 노력했다. 동시에 외교, 국방 등 정치적 문제의 상호의견 조율을 위해 유럽 위원회가 설립 되었다. 미국은 전략적 이해관계에 따라 유럽의 이 같은 공동체 건설 노력을 적극 지원했다. 미국은 유럽통합은 정치적으로는 공산주의로부터의 전복과 소련의 침략으로부터 서유럽을 보호할 것이며 경제적인 면에서는 유럽 통합만이 유럽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하고, 경제적 재건을 이루게 함으로써 유럽은 스스로의 힘으로 소련의 위협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것으로 생각 했다. 또한 그것은 미국의 헤게모니가 유럽에게 작동되는 방식 이었다.
통합된 유럽은 다시 1949년 북대서양 조약 기구 곧, NATO의 결성을 통해 공산주의에 대한 강력한 대항 블록으로 성장 했다. 유럽의 경제 재건의 성공은 유럽의 강대국의 쇠퇴로 생긴 ‘힘의 공백’을 소련공산주의 세력이 넘볼 수 없게 하였고, 또 전후 45년간 지속된 냉전사에서도 소련공산주의 세력에 대응하는 반공대열의 중추적인 역할 을 하였다.
냉전사에 미친 순기능적 결과로 건강해진 유럽은 미국을 견실하게 하고 나아가 자유우방을 살찌우게 하였던 반면 상대적으로 소련을 중심으로 한 공산권에 대해서는 그들의 사회주의 체제를 붕쇠 시키는 결과를 가져 오게 하였다.
이에 대한 소련의 대응은 우선 코메콘의 형성이었다. 동유럽국가의 참여를 봉쇄하여 “미
참고문헌
www.krpia.co.kr (검색일자 2010.04.30)
www.wikipedia.org (검색일자 2010.03.27)
www.naver.com (검색일자 2010.03.22~05.23)
단행본
Joshua S. Goldstein. 『국제관계의 이해 』인간사랑: 서울. 2001.
Michael Cox & Doug Stokes. 『 US Foreign Policy』Oxford. 2008
Thomas G. Paterson.『American foreign relations』. 서울: Houghton Mifflin, 2000.

우철구·박건영.『현대 국제관계이론과 한국』. 서울: 사회평론, 2009.
이기택.『국제정치사 』일신사: 서울. 2005
이범준.『미국외교정책: 이론과 실제』. 서울: 박영사, 2009.
이삼성.『세계와 미국』. 한길사, 2001.

논문
정은주. “트루먼 독트린과 미국의 대한 정책의 변화.”『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1998), pp.62.
방효선, “트루먼 독트린: 구주에 있어서 미국의 대소봉쇄 정책,” 『서울대학교 대학원』, (1959).
이상민, “미국 대외정책사의 개입주의에 관한 연구: 이데올로기와 개입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