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단양 지역관광발전 제안서

 1  [관광학] 단양 지역관광발전 제안서-1
 2  [관광학] 단양 지역관광발전 제안서-2
 3  [관광학] 단양 지역관광발전 제안서-3
 4  [관광학] 단양 지역관광발전 제안서-4
 5  [관광학] 단양 지역관광발전 제안서-5
 6  [관광학] 단양 지역관광발전 제안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학] 단양 지역관광발전 제안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단양군의 관광 현황

2. 단양군 이미지 부여의 필요성

Ⅱ. 개발 전략

1. 하드웨어

2. 소프트웨어

3. 홍보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단양군의 관광 현황

(1) 관광객 수
충청북도에 위치하고 있는 단양군은 2002년 5,390,491명의 관광객이 방문했고, 2003년 6,007,830명의 관광객이 방문했다. 2003년은 2002년에 비해 687,339명의 관광객이 증가해 12.7%의 증가폭을 보여주었다. 이처럼 단양군은 한해에 6백만에 육박하는 관광객이 방문하는 유명 관광지이다.

(2) 관광지와 문화재 지정 현황
단양군 내의 관광지로는 도담삼봉, 석문, 옥순봉, 구담봉, 하선암, 중선암, 상선암, 사인암의 단양팔경이 지정되어 있고, 기타 관광지로 다리안 국민 관광지, 천동 국민 관광지, 온달 국민 관광지 등이 있다. 그리고 지정 문화재로는 적성비, 향산리 삼층 석탑, 고수 동굴, 온달 동굴, 온달 산성 등이 있다.

(3) 관광 사업체 등록 현황
단양군 내 관광 사업체 등록 현황으로는 여행업이 국외 여행업 2군데, 국내 여행업 5군데 등록되어 있고, 관광 숙박업으로 관광 호텔업과 휴양 콘도 미니엄업 각각 한군데 씩 등록되어 있다. 그리고 관광객 이용 시설업에 관광 유람선업 3군데가 등록되어 있다.


2. 단양군 이미지 부여의 필요성

단양군은 현재 단양팔경, 온달과 평강 등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이미지들이 통합되어 있지 못하고 효율적으로 홍보되지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하여 본 팀은 단양군의 타 지역과의 차별화, 특색 있는 관광 개발, 단양군 홍보의 용이성을 위하여 단양군에 하나의 강렬한 이미지를 부여해야할 필요성을 느꼈다.
본 팀이 선택한 단양군의 이미지는 온달과 평강의 사랑 이야기에서 영감을 얻은 ‘프로포즈의 도시’라는 이미지이다. 이 같은 이미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면 연인들의 단양군 방문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며 더 나아가 단양군 지역 관광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본 팀은 ‘프로포즈의 도시’라는 이미지를 주기 위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로 나누어 단양군의 지역 관광 개발 전략을 수립하였고, 이를 효율적으로 홍보할 홍보 전략을 수립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