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화의 문자적 자질과 문화적 특징

 1  한국수화의 문자적 자질과 문화적 특징-1
 2  한국수화의 문자적 자질과 문화적 특징-2
 3  한국수화의 문자적 자질과 문화적 특징-3
 4  한국수화의 문자적 자질과 문화적 특징-4
 5  한국수화의 문자적 자질과 문화적 특징-5
 6  한국수화의 문자적 자질과 문화적 특징-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수화의 문자적 자질과 문화적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 수화의 기원과 발전
Ⅱ. 본론
1. 수화의 기호 언어학적 특징과 제자 원리
1-1. 수화의 기호 언어학적인 특징
1-2. 수화의 제자 원리
2. 한국수화의 문화적 특징
Ⅲ.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문자 언어 / 음성 언어
수화는 청각을 이용하는 음성 체계가 아니라 시각을 이용하는 손짓, 몸짓 운동 체계이다. 이렇듯 수화는 공간을 필요로 한다는 점, 모양을 흉내 낸다는 점에 있어서 상형문자와 같은 문자성을 갖는다. 수화의 각 기호는 형(形)과 의(意)를 가지고 있어 손의 변형으로 자모(字母)를 나타낸다. 특히 수화를 보완하는 지화는 글자를 그대로 써보이므로 문자 언어와 다를 바가 없다. 그러나 지화에는 형은 있으나 의는 없다. 그러므로 수화는 상형문자에, 지화는 음소문자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한편, 그것이 기록될 수 없고 순간적이라는 관점에서는 비문자성을 가지며 음성 언어에 가깝다. 수화는 상형문자인 한자와 그 구성 방법이 유사한 것을 보더라도 그 문자성을 알 수 있으며 고립어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한자가 형, 음, 의 모두를 가지고 있음에 비하여 수화는 형과 의만을 가지고 있어 중국 문자와도 구별된다. 이렇듯 수화는 음성 언어적인 면과 문자 언어적인 면을 아울러 가지고 있으며 또한 이 두 언어가 갖는 특성들을 가지고 있지 않기도 하는 것이다.

3) 자연 언어 / 인공 언어
모든 언어는 기본적으로 자연 언어라 할 수 있으며, 수화도 기본적으로는 자연 언어로 일컬어지고 있다. 필요에 의해서 의사소통자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인간의 의사소통 수단으로서 음성 언어 이전을 상정해 볼 때 수화의 일종이라 할 수 있는 몸짓 언어를 흔히 생각한다. 수화란 이렇듯 어떤 의사소통 체계보다 인간에게 자연스러운 수단으로서 음성 언어를 사용할 수 없는 농아인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었을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음성언어와는 달리 자연수화만으로는 의사소통의 한계가 있으므로 해서 고안된 지화나 문법수화가 인공적으로 만들어져 사용되고 있으므로 수화를 순전한 자연 언어로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1-2. 수화의 제자 원리 전정례,「한국 수화의 언어학적 접근」, 『국어교육』109권 (2002) p.2-8

수화에 관한 기초 연구는 Wundt(1900)에 이루어졌는데 동작으로 관념을 나타내는 방법에는 지사와 모방의 기본적인 두 가지 방법이 있으며 수화에는 이 두 가지 기본 기호인 지사 기호와 모방 기호가 있다고 하였다. 또한 모방 기호는 모사, 표상, 상징으로 나눔으로써 4개의 개념 표현 방법으로 나누었다. 그 후 학자들은 그의 분류와 유사하게 몸짓 기호, 모방 기호, 표지 기호, 지사 기호, 어두지시 기호, 명칭기호 등 6개로 나누었다. 김승국(1982)은 한국 수화의 기호를 분석하고 수화의 기호 구성 방법을 지사, 모방, 상형, 형동, 형지, 회의, 전주 등 7가지로 나누었다. 이는 한자의 육서인 상형, 지사, 회의, 전주, 형성, 가차와 매우 흡사함을 알 수 있다. 각각을 자세히 보면 다음과 같다.

1) 지사(指事)
지사란 사물을 지칭하여 가리키는 것을 말한다. 이에는 단어가 의미하는 것을 가리키는
참고문헌
장은숙,「수화에 나타난 화용론적 요소」. 『영상영어교육』 3권 2호(2002): p.151-168.
전정례.「한국 수화의 언어학적 접근」. 『국어교육』109권(2002) : p.299-317

‘국립 국어원 - 한국 수화사전’, http://222.122.196.111/?step=&cPage=&search=
&keyword=&startword=&dicNO=, 2010년 5월 24일 검색.
‘미국 수화 번역 사이트 - 신나는 영어수화의 세계로’, http://sufihimalaya.ivyro.net, 2010년 5월 24일 검색.
‘수화사랑’, http://cafe.naver.com/sllove.cafe, 2010년 5월 27일 검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