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클라이드 내러모어(Clyde M. Narra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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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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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요약
1. 생애

2. 성경관

(1)성경의 권위

(2) 상담에 끼치는 영향

(3) 성경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

3. 인간 이해

(1) 영적인 존재

(2) 전인적인 존재

(3) 인간의 욕구발달

4. 심리학 개방성

(1)심리학의 필요성

(2)정신적인 문제에 도움

(3)통합적인 입장

5. 정신병리에 대한 개념

(1)죄의식과 해결책

(2)우울증의 원인과 치료

(3)불안과 공포의 극복

6. 상담이론 및 기법

(1)상담자의 자질

(2)상담의 목적

(3)상담의 단계

(4)상담의 과정

(5)구원상담

Ⅱ. Clyde M. Narramore의 상담 사례

(1) 가정에서 어머니, 그리고 아내

① 발달성의 문제

②지력의 문제

③ 신체적인 문제

(2) 기독교 목회자와 성 심리학 발달

Ⅲ. 평가

1. 아담스(Adams)와 클라이드 내러모어(Clyde M. Narramore) 비교

2. 기독교 상담자로서 내러모어 평가

⑴ 심리학에 개방적이라는 점에서는 아담스와 견해를 달리하지만, 내담자에게 구원의 지식을 알도록 인도한다는 점에서는 아담스와 같은 시각을 가진다.
⑵ 성경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아동의 연령에 따른 발달에 대해서는 학문적이고 분석적인 접근을 했다.

➀ 성경적인 시각

➁ 발달심리학의 시각

⑶ 내담자의 문제를 심리학적으로 분석하기도 하지만, 그 해결책에 있어서는 성경적인 접근을 취하는 등 신학과 심리학의 통합적인 태도를 보인다.
➀ 정신분석적 입장

➁ 성경적 입장

➂ 의학적 치료

⑷ 내러모어는 남성으로서 아동과 청소년, 특히 여성과 가정 문제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 그리고 이것은 다른 기독 상담자와 다른 특성이다. 이것은 다음의 그의 저서를 통해서 알 수 있다.

⑸ 내러모어의 상담학은 전인성을 강조하며 성장 지향적인 상담의 특징이 있다.


3. 성장이라는 측면에서 클라이드 내러모어(Clyde M. Narramore)의 이론과 하워드 클라인벨(Howard Clinebell)의 성장 상담의 비교
Ⅳ. 저서
‣ 《A Woman's World》, 여성의 세계

‣ 《This Way to Happiness》, 행복에의 길

‣ 《Understanding Your Children》, 자녀의 이해와 성교육

‣ 《Love and Life》, 사랑과 생활

‣ 《The Psychology of Counseling》, 상담심리학

‣ 《Counseling Youth》, 청소년 카운슬링

‣ 《Why a Christian Leader May Fall》, 기독교 지도자가 왜 실족하는가?

‣ 《Young Only Once Encyclopedia of Psychological Problems Counseling Youth 》, 이상심리학 백과사전

‣ 그 밖에



본문내용
(2) 기독교 목회자와 성 심리학 발달

과거부터 지금까지 가끔가다 뉴스에서 목회자의 스캔들 파문이 보도 되곤 한다. 그럴 때 마다 보통의 크리스챤들이 가지는 생각은 “어떻게 목회자가 저럴 수 있는가?” 이다. 어찌보면 이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반응이다.
하지만 나는 이번 상담심리 발표에서의 사례조사를 파악하면서 기존의 우리의 반응이 얼마나 흑백 논리적 사고인지에 대해서 깨닫게 되었다. 기존에 생각에 벗어나서 목회자가 왜 그런 결정을 할 수 밖에 없었는지에 대해서 성 심리학적 측면에서 생각해보게 되었다.
내러모어의 책「기독교지도자가 왜 실족하는가?」를 통해서 목회자의 스캔들 사례를 영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성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봐야 함을 볼 수 있었다.

예를 들자면 목회자 한 사람이 심리치료를 받기 위해 그리스도인 정신과 의사를 찾아왔다. 이 고객은 음란 잡지에 빠져 있었다. 그는 외설스런 잡지들을 사가지고 와서 몰래 읽었다. 기독교 사역자로서 그것에 대해 죄의식을 느꼈다. 사실 그는 때때로 강단에서 설교하면서 음란잡지와 음담패설, 외설적인 책들, 음란한 음악과 매춘 등에 대해서 공격하기도 했다.
그러나 실제로 이것은 자기 자신의 문제에 대한 일종의 보호막이었다. 설교자들은 가끔 이런 식으로 행동한다. 그들은 주님과 동행하는 데 있어서 장애물로 등장하는 문제에 대해서 신랄하게 공격하는 설교를 한다. 그 내용들 중 일부는 이해할만 하지만, 전부는 아니다.
우리는 죄를 이길 수 있도록 우리에게 힘을 주는 성경말씀을 읽거나 설교를 합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계속해서 그렇게 할 때, 우리는 우리의 설교를 문제 해결책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문제에 대한 보호막으로 사용할 수 도 있다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그 사람은 엄밀히 말해서 결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가고 있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의 죄는 그가 상습적으로 만나던 매춘부를 통해서 백일하에 드러나고 말았다.
그가 전문적인 상담을 시작했을 때, 그 정신과 의사는 명확하면서도 동시에 복잡한 패턴을 볼 수 있었다. 유년기에, 그리고 십대 시절에 그는 성에 관한 건전한 교육을 받지 못했다. 그의 호기심과 부모의 지도 결여로 그는 성의 구렁텅이로 빠져들고 말았던 것이다. 이것 자체가 감정상의 혼란과 아울러 성의 혼란을 초래하였다. 또한 이것이 지금의 성 문제로 나아가는 첫걸음이 되었다.

그는 남달리 많은 은사와 열정과 열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동시에 강한 성적 충동을 갖고 있었다. 십대 시절에 그는 다양한 형태의 성행위들을 경험했으며, 동시에 신앙생활도 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의 가정에서는 수많은 심각한 문제들이 일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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