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미디어 레포트

 1  언어와 미디어 레포트-1
 2  언어와 미디어 레포트-2
 3  언어와 미디어 레포트-3
 4  언어와 미디어 레포트-4
 5  언어와 미디어 레포트-5
 6  언어와 미디어 레포트-6
 7  언어와 미디어 레포트-7
 8  언어와 미디어 레포트-8
 9  언어와 미디어 레포트-9
 10  언어와 미디어 레포트-10
 11  언어와 미디어 레포트-11
 12  언어와 미디어 레포트-12
 13  언어와 미디어 레포트-13
 14  언어와 미디어 레포트-14
 15  언어와 미디어 레포트-15
 16  언어와 미디어 레포트-16
 17  언어와 미디어 레포트-17
 18  언어와 미디어 레포트-18
 19  언어와 미디어 레포트-19
 20  언어와 미디어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언어와 미디어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대중가요와 언어
2. 방송과 언어
3. 광고와 언어
4. 신문기사와 언어
본문내용
(2) 상업적 영향에 따른 규제의 약화
대부분 방송의 목표는 높은 시청률을 얻는 것이다. 그래야 경제적으로 이윤이 많이 남 기 때문이다. 그런데, 방송에서 유머러스함과, 천박함을 강조하여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주기 위하여, 욕설을 섞어 하거나 비속어를 쓴다. 이런 점은 방송에서 계속적으로 적절 하지 못한 언어를 사용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예를들어, 얼마전 시트콤에서 ‘빵꾸똥꾸’ 라는 발언이 논란이 된 적을 살펴보면, 이 또한 시청자들에게 재미를 주기 위하여, 어 린 연기자에게 욕설을 한 듯한 언어를 사용하게 한 것이다.

(3) 국제화, 세계화에 따른 외래어의 홍수
과거에 비해 교통, 통신의 발달로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약화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 이다. 특히 인터넷의 발달은 실시간으로 다른 나라와 교통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특성은 언어에도 영향을 미치어 수많은 외래어의 수용을 초래하였을 뿐만 아니라, 계층 이나 세대에 따라서는 아직 자국어화 되지 않은 외국어의 사용도 늘어나는 결과를 초래 하였다. 그래서 현재 드라마의 제목이나, 버라이어티 쇼에서 외래어를 광대하게 사용하 고 있다.

(4) 리얼 버라이어티 중심의 프로그램
요즘 ‘우결’, ‘1박 2일’, ‘무한도전’ 등 리얼 버라이어티가 대세라고 할 수 있다. 그래 서출연자들은 짜여진 각본대로 움직이기 보다는, 좀 더 현실적이게, 자기 스타일대로 해석하고 그렇게 촬영을 한다. 이 과정에서 무분별한 언어들이 사용된다. 예를 들면, ‘무한도전’에서는노홍철에게 ‘돌아이=또라이’ 라고 하고, ‘1박 2일’에서는 고기를 신나 게 먹고 고기가 떨어지자 MC몽의 매니저가 거침없이 육사시미! 라고 외쳤다. 사시미 는일본어로 회를 뜻한다. 직역하면 육회를 달라는 이야기지만 엄연히 육회와 육사시미 는 다른 음식이라고 한다. 이는 리얼 버라이어티에서, 출연자들이 평소에 쓰던 말을 쓰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3. 방송언어 순화를 위한 대책 마련
방송에서 이렇게 막말, 무분별한 외래어·외국어가 나오는 방송만 하는 것은 아니다. 시청자들에게 바른 언어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각 방송사에서 우리말 관련 프로그램을 하나씩 방송하고 있다. ‘우리말 겨루기’, ‘바른말 고운말’과 같은 프로그램이 그 예이다. 이런 프로그램에서는 퀴즈쇼 형식으로 우리말을 겨루기도 하고 아나운서가 나와서 나쁜 예, 좋은 예를 들어가며 시청자들에게 바른 언어를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또한 시청자 들의 지루함을 덜기 위하여 ‘상상플러스’와 같이 예능프로그램에서 한국 고유의 말을 알려주기도 한다.
TV를 통한 언어 순화 의외에도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바르지 못한 언어를 사용하는 프
참고문헌
- 광고와 언어 (이현우 저, 커뮤니케이션북스)
- 광고논증(Jean-Michel Adam, Marc Bonhomme저, 고려대학교출판부)
- 박육현, 김호진  세종 출판사
- 광고언어론(박영준, 김정우, 안병섭, 송민규 저, 커뮤니케이션북스)
- 김이진  성균관대학교
- 서정범, 배재학  울산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