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아메리카 정치론] 마약

 1  [라틴아메리카 정치론] 마약-1
 2  [라틴아메리카 정치론] 마약-2
 3  [라틴아메리카 정치론] 마약-3
 4  [라틴아메리카 정치론] 마약-4
 5  [라틴아메리카 정치론] 마약-5
 6  [라틴아메리카 정치론] 마약-6
 7  [라틴아메리카 정치론] 마약-7
 8  [라틴아메리카 정치론] 마약-8
 9  [라틴아메리카 정치론] 마약-9
 10  [라틴아메리카 정치론] 마약-10
 11  [라틴아메리카 정치론] 마약-11
 12  [라틴아메리카 정치론] 마약-12
 13  [라틴아메리카 정치론] 마약-13
 14  [라틴아메리카 정치론] 마약-14
 15  [라틴아메리카 정치론] 마약-15
 16  [라틴아메리카 정치론] 마약-16
 17  [라틴아메리카 정치론] 마약-17
 18  [라틴아메리카 정치론] 마약-18
 19  [라틴아메리카 정치론] 마약-19
 20  [라틴아메리카 정치론] 마약-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라틴아메리카 정치론] 마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 연구의 목적과 문제제기


Ⅱ. 본 론

1. 글로벌 마약 밀매의 구조

2. 중남미와 마약

3. 중남미의 마약 관련 주요 국가

가. 콜롬비아
(1) 콜롬비아 마약 밀매의 원인
(2) 마약조직의 등장과 발전
(3) 콜롬비아 정부의 대마약정책
(4) 콜롬비아와 마약

나. 멕시코
(1) 멕시코 사회의 문제점
(2) 마약 꼬리도(narco corrido)
(3) 마약과 종교
(4) 멕시코와 마약

다. 미국
(1) 마약이 대두된 원인
(2) 미국의 마약 현황
(3) 미국 정부의 대마약정책


4. 현재 중남미 마약 이슈


Ⅲ. 결 론

본문내용
(4) 콜롬비아와 마약
현재 콜롬비아 중앙은행 총재며 경제학자인 깔마노비츠(Salomón Kalmanovitz) 는 마약밀매가 콜롬비아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GNP의 약 5% 인 35억달러로 추산하였다 최소로 추정한 이 수치는 콜롬비아가 마약밀매에 의존하는 비율이 무시 못 할 정도로 빠져들었음을 보여주는 지표이다. 더욱 중요한 점은 그러한 마약밀매의 부산물로 나타나는 마약테러와 마약부패의 문제가 오늘날 콜롬비아를 심각한 정치적 위기로 몰아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정치위기는 결국 콜롬비아 마약밀매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가에 대한 질문으로 귀착된다. 이 글은 콜롬비아 마약밀매의 원인을 역대 정부의 마약정책의 문제점에서 추적하였다. 본문에서 지적했듯 역대 정부는 대체로 마약밀매에 대해 유화적인 입장을 취하였다. 콜롬비아 정부의 마약정책에 있어서의 유화적 태도는 물론 콜롬비아 경제체제가 지난 한계점에서 찾을 수 있다. 즉 대부분의 다른 중남미 국가들처럼 콜롬비아도 전통적으로 커피,금,에메랄드 등 1차 상품을 수출기반으로 하는 무역패턴을 보여주고 있는 국가이다. 국제시장가격의 변동에 취약한 이러한 산업구조 하에서 주기적인 경제침체는 역대 콜롬비아 정부로 하여금 마약밀매에서 획득되는 막대한 마약달러를 필요악으로 간주하게 만들었다. 음성적 마약달러를 경제위기의 극복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간주한 콜롬비아 정부의 태도는 보이지 않는 미온적 내지 우호적인 마약정책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마약달러의 뒤에 감추어진 마약부패와 마약테러의 문제로 콜롬비아는 80년대 내내 메데진 카르텔에 의한 마약테러로 시달려야했다. 그리고 90년대 들어 메례진 카르텔의 붕괴 후 급부상한 깔리 카르텔에 의한 마약부패의 문제로 콜롬비아는 또 다시 국내는 물론 국제사회에서 심각한 압력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것은 콜롬비아 정부가 마약정책에 대해 근본적으로 재고할 필요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콜롬비아는 올해 새로운 대통령을 선출한다. 그러나 콜롬비아 차기 정권도 여전히 마약밀매에서 획득되는 마약달러라는 달콤한 사탕에 빠진다면 궁극적으로 콜롬비아 민주주의의 장래는 불안정한 상태로 남을 것이다.


나. 멕시코

(1) 멕시코 사회의 문제점
현재 멕시코 사회는 마약과 관련된 범죄로 인해 연간 수 천 명이 목숨을 잃고 있다. 마약조직이 활발하게 활동을 하는 지역에서는 공식적인 문화행사조차 그들의 협박으로 인해 일정이 취소되는가 하면, 멕시코시티에 군을 투입하여 치안을 담당하게 하자는 제안까지 나오는 등, 마약 관련범죄의 위험수위가 심각한 상황에 다다르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흥미로운 사회현상들이 발견되고 있다. 마약업자들을 소재로 한 음악이 멕시코 북부지방 및 미국의 히스패닉 사회를 중심으로 급속도로 인기를 얻어가면서 젊은 층들의 유행 문화에 그들의 말투나 옷차림을 따라하는 등 마약과 관련된 문화가 점차적으로 사회 전반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마약과 연루된 요소들은 그동안 멕시코 정부가 벌여온 퇴치 노력에도 불구하고 없어지기는커녕 오히려 사회 깊숙이 파고들어 멕시코 사회와 문화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멕시코에서 ‘마약 문화’라 함은 일반적으로 주로 마약을 재배하고 생산하거나 유통하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문화를 가리킨다. 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특정 문화가 특정집단이나 제한된 공간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로 확대되는 조짐을 보인다는 데 있다.
정치권도 예외가 아니다. 공식적으로는 마약 거래를 비난하고 단속에 앞장서지만, 마약조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