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질적 연구방법론과 양적 연구방법론의 비교 -`국화와 칼`을 토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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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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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 「국화와 칼」,질적 연구방법론의 표본.

1. “국화와 칼” 책 선정 이유와 책의 집필배경.

2. 양적방법론의 쇠퇴와 대안으로서의 질적 방법론 부각

3. 양적방법론과 질적 방법론의 이론적 토대와 개괄적 설명.

II. 질적 연구방법론의 특징
1. 양적연구와 질적 연구의 설계방법.
2. 질적 연구방법 장단점, 타당도와 신뢰도.


III.‘국화와 칼’에서 나타나는 조사 방법론적 가치
1. 사용된 방법론, 문화인류학

2. 국화와 칼에서 나타난 질적 방법

(1) 현장연구에 적절한 주제

(2) 질적 연구시 특별히 고려할 사항

(3) 질적 연구 실행
1) 현장을 위한 준비
2) 질적면접

3. 질적 방법 연구의 장점과 단점

IV. 실증주의의 적용 - 해석주의에서 실증주의로의 전환.
1. 연구 가설의 설정

2. 서베이 연구 설계
(1). 서베이 연구의 의의
(2).개념화

(3).변수의 조작적 정의
1)지표
2)지표의 구성과 척도의 적용

(4). 모집단과 표집과정

3. 전환 과정의 어려움과 한계

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II.‘국화와 칼’에서 나타나는 조사 방법론적 가치
1. 사용된 방법론, 문화인류학

베네딕트 루쓰의 역작인 이 책은 일본인의 외면적인 행동의 묘사와, 그 행동의 뒤에 있는 일본인 전반에 깔려있는 사고방식(일본문화의 패턴)의 분석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리고 이 책은 외적인 생활의 변화와는 상관없이 어떤 민족의 문화패턴은 잘 변화하지 않는다는 문화인류학적 신념으로 일관되어 있다. 분석 대상은 크게 전쟁 중의 일본인, 메이지유신, 은혜와 기리, 덕의 딜레마, 인정의 세계, 자기수양, 패전 후의 일본인 등으로 나누어 심층적으로 탐구하였다.
문화인류학은 사회적 행위 속에 담겨진 의미를 ‘우리’의 입장에서 해석하는 질적 탐구방법 중의 하나로 문화적 다양성과 보편성의 연구, 사회구조와 상징의 해석 등 문화적 상대주의의 관점을 취하고 있다. 또한 인류가 걸어온 역사와 현존의 인류에 의한 각종 소산(所産)을 대상으로 문화를 관찰 ·분석하고 그것을 종합하여 문화의 법칙성 또는 규칙성과 변이(變異)를 탐구하는 과학이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국화와 칼에서 두 가지 관점으로 나타난다. 첫 번째로, 국화와 칼에서 설명하고 있는 천황에 대해 지고 있는 의무인 기무(義務), 올바른 도리 등을 나타내는 기리(義理) 등이 있다. 이들은 그 사회의 구성원들의 상호 주관적인 경험의 상호작용이 지속되고 축적되면서, 합의된 공통의 해석양식이 형성되고 당연한 것으로 간주 되는 것이다. 두 번째로, 이 책에서 아마테라스 오미카미의 동생 스사노오노미코토-재빠르고 용맹한 남성 신-를 소개한다. 이 신은 추수감사 의식에 똥을 뿌리고 밭의 길을 파괴하는 등 사납고 나쁜 행동의 화신이지만 800만 신들(야오요로즈노 가미가미) 중 가장 인기 있는 신으로 나름의 숭배를 받고 있다. 이처럼 집단 속에서 통용되는 언어나 상징, 신화 등에 대한 이해를 수반하여 공유된 의미를 이해하는 접근이 있다.
국화와 칼은 문화인류학이라는 관점 하에서 일본문화를 탐구한 책이다. 그렇다면 국화와 칼이 어떻게 문화인류학의 관점에서, 더 넓게 본다면 어떻게 질적연구방법을 적용했고 그것이 나타난 양상, 가치에 대해서 Earl Babbie의 사회조사방법론을 바탕으로 알아보자.

2. 국화와 칼에서 나타난 질적 방법

베네딕트 루쓰는 일본인의 행동양식과 사고구조를 섬세하게 묘사하고 표현하였다는 호평을 받는다. 이 때문에 국화와 칼은 현재까지도 언급되고 많은 사람들이 읽고 있는 문화인류학의 고전이자 일본문화를 알 수 있는 책이다.
베네딕트 루쓰가 일본에 대한 조사를 의뢰받았을 때 그녀는 매우 어려운 상황에 봉착
참고문헌
루스 베네딕트 저, 김윤식 역, 국화와 칼, 을유문화사 ,2006

홍영란, 사회적 자본 지표 개발 및 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 교육 개발원, 2007,

Earl R. Babbie 사회 조사 방법론 11판 CENGAGE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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