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선천성 심장질환

 1  [PBL]선천성 심장질환-1
 2  [PBL]선천성 심장질환-2
 3  [PBL]선천성 심장질환-3
 4  [PBL]선천성 심장질환-4
 5  [PBL]선천성 심장질환-5
 6  [PBL]선천성 심장질환-6
 7  [PBL]선천성 심장질환-7
 8  [PBL]선천성 심장질환-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PBL]선천성 심장질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선천성 심장질환

*Down syndrome과 동반; AVSD, VSD, ASD, PDA

종류

① 심방중격 결손증 (Atrial Septal Defect, ASD)

② 심실중격 결손증 (Ventricular Septal Defect, VSD)

② 심실중격 결손증 (Ventricular Septal Defect, VSD)

④ 폐동맥 협착증 (Pulmonary Stenosis,PS)

⑤ 대동맥 축착증(Coartation of the aorta)

⑥ 활로 4징 (Tetralogy of Fallot, TOF)

⑦ 대혈관 전위(Transposition of the Great Arteries, TGA)

⑧ 복잠심기형, 단심실 (Complex lesion, single ventricle)

⑨ 폐동맥판폐쇄증

⑩ 대동맥판 협착증

⑪ 삼첨판폐쇄증(Tricuspid Atresia)

⑫ 엡시타인증


본문내용
② 심실중격 결손증 (Ventricular Septal Defect, VSD)
*임상증상 : 작은 VSD를 가진 영아는 무증상일 가능성이 크나, 중간 또는 큰 VSD를 가진 영아는 울혈성 심부전이 흔히 발생하며, 빈호흡, 발한, 쉽게 피로함을 나타낸다. 또한 연령에 비해 체중이 적다. 특징적인 범수축기 잡음이 왼쪽 흉골 가장자리에서 청취된다.


심실중격 결손증은 가장 발생빈도가 높은 선천성 심질환으로 약 20%정도를 차지한다. 결손의 위치에 따라 막상결손(perimembranous VSD), 원추부결손(subarterial VSD), 근성부결손(muscular VSD)으로 나눈다.
결손의 크기가 작은 경우 막상결손, 근성부 결손은 자연 폐쇄될 가능성이 높아 50-80% 정도에서 1세 이전에 막힌다. 결손을 통해 좌심실의 혈액의 일부가 우심실로 가서 폐순환을 다시하게 되어 폐혈류량이 증가되는 데 이때는 용적부화와 압력부하가 같이 작용하게 된다.
임상증상은 결손의 크기와 폐혈관 저항정도에 따라 다양하다. 결손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대개 증상이 없고 생후 1-2 개월 정도에 예방접종하러 소아과를 방문하였다가 심잡음이 청진되어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결손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없다. 단 결손의 크기가 작더라도 원추부위 결손은 저절로 폐쇄될 가능성이 희박하고 결손으로 인해 대동맥 판막의 탈출이나 대동맥 판막 폐쇄부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꼭 수술이 필요하다.
중등도 크기의 결손인 경우에는 생후 3개월 정도에 맥박이 빠르고, 숨이 가쁘며, 체중이 잘 늘지 않는 등의 심부전 증상이 시작된다. 이때에는 대개 약물요법으로 심부전을 치료해 가면서 증상의 호전이 있으면 계속 관찰하다가 나중에 수술해 주고, 만약 증상의 호전이 없는 경우에는 조기 수술이 필요하다.
큰 결손인 경우에는 생후 1개월 이내에 심부전 증상이 나타나며, 체중이 늘지않고 잦은 폐렴 및 기관지염으로 입원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는 어린 나이에도 폐동맥 고혈압이 빨리 생기며 따라서 일찍 수술해 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http://mcn.healthis.org/heart/h-kind.htm
http://katelog.tistory.com/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