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 애니메이션의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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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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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니메의 발전과 현재
2. 아니메의 작품 세계
1) 휴머니즘의 미학
(1) 미야자키 히야오
(2) 타카하타 이사오
2) 로봇 그리고 메카닉
(1) 철완 아톰
(2) 철인 28호와 마징가 제트
(3) 우주전함 야마토
(4) 기동전사 건담
(5)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3) 사이버펑크(cyberpunk) 담론
(1) 오토모 가츠히로의
(2) 오시이 마모루의
(3) 안노 히데야키의
4) 하드코어(Hard core)와 하드고어(Hard gore)
(1) 하드코어(Hard)
(2) 하드고어(Hard gore)
본문내용
Ⅰ. 서 론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논하기에 앞서 간단한 용어들의 정리가 필요할 듯 하다. 일본 애니메이션과 항상 붙어 다니는 용어 몇 가지가 있다. 저패니메이션, 아니메, 만화, 망가, 만화영화 등이다. 이 용어들은 사실 사전적 의미보다는 문화적 코드로 이해해야 될 용어들이다. 사전적 정의만으로는 이 용어들을 제대로 이해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먼저, Animation은 ‘영혼’이란 뜻의 라틴어인 Anima에서 유래하였으며, 생명이 없는 물체에 움직임을 주어 살아 움직이게 하는 영상물의 총칭이다. 만화영화는 만화를 영화화한 것으로 애니메이션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대중들에겐 만화영화와 애니메이션은 구분 없이 사용되고 있다. Japanimation은 Japan과 Animation의 합성어로 일본 애니메이션을 가리킨다. 그러나 이 단어는 쓰임새에 있어서 전혀 다른 차원의 함의를 지니고 있다. 미국인들은 자신들의 만화영화를 지칭할 때 Animation, Cartoons란 용어를 쓴다. 그리고 그들의 만화영화와는 다른 의미로 저패니메이션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여기서 미국은 자국에서 방영되는 저패니메이션을 공중파로 반영하기 위해(미국 내 공중파 방송의 엄격한 기준을 맞추기 위해) 자신들의 기준으로 재편집한다. 이 때 저패니메이션의 잔혹하거나 야한 장면, 복잡한 세계관은 잘려지고 기존의 일본 만화영화와는 다르게 권선징악의 주제로 변모된다. 즉, 저패니메이션이란 ‘미국식 일본 만화영화’인 것이다. 가 저패니메이션의 좋은 예이다.
아니메(アニメ)의 영어식 표기인 Anime는 90년에 들어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어 미국과도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된 저패니메이션이 미국에서도 재편집되지 않고 일본식 그대로 방영된 된 것, 그것이 아니메이다. 이것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 붐의 정확한 명칭이며, 망가와 더불어 세계성을 획득한 단어가 되었다.
Manga는 만화의 일본어 표현의 영어 발음 표기이다. 일본에서는 만화를 망가 또는 코믹스라고 한다. 망가는 아니메의 근간으로 망가 역시 전 세계적으로 많은 팬들을 확보하며 절대적인 힘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망가는 우리나라 코믹스 시장에서도 절대적인 위치를 확보하며 청소년 문화에 까지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사실 ‘망가’라는 용어는 우리나라에서는 인터넷상의 성인 사이트가 난무하며 일본의 포로노 만화를 지칭하다시피 되었다.」 박성배,강재혁, 「아니메를 읽는 7가지 방법」, 미컴, 1999, p13~4

현재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 다시 말해 아니메가 저패니메이션이 아닌 아니메가 되기까지 세계적으로 그 팬 층을 확보하게 되기까지는 물론 산업적 측면도 많은 작용을 하였다. 하지만 그 이전에 작품의 매력이 없었다면 지속적인 인기는 불가능 했을 것이다.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아니메의 작품적인 측면만을 논하겠다. 또한, 아니메가 장점만을 가진 것은 아니다. 그들에게도 많은 문제점은 있다. 하지만, 우리논의의 초점은 아니메 성공에 있어서 작품 세계의 매력들을 들여다보고 탐구하는 것이다. 이 작업에 있어서 아니메의 문제점에
참고문헌
문성기 외, 「한국 애니메이션은 없다」, 예솔, 1998
박성배,강재혁, 「아니메를 읽는 7가지 방법」, 미컴, 1999
박정배, 「세계를 감동시킨 애니메이션 이야기」, 초록배, 1996
안영식 외, 「Animation secret file」, 시공사, 2001
한창완,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 한울, 2001
박인하, 「아니메 미학에세이」, 바다, 2003
박인하 외, 「아니메가 보고 싶다」, 교보, 1999
http:,,home.postech.ac.kr,%7Enadia,japanimation,kino,special2-9.html
http:,,blog.naver.com,shcj0004.do?Redirect=Log&logNo=60003930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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