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학] D 아미노산의 양면성

 1  [식품학] D 아미노산의 양면성-1
 2  [식품학] D 아미노산의 양면성-2
 3  [식품학] D 아미노산의 양면성-3
 4  [식품학] D 아미노산의 양면성-4
 5  [식품학] D 아미노산의 양면성-5
 6  [식품학] D 아미노산의 양면성-6
 7  [식품학] D 아미노산의 양면성-7
 8  [식품학] D 아미노산의 양면성-8
 9  [식품학] D 아미노산의 양면성-9
 10  [식품학] D 아미노산의 양면성-10
 11  [식품학] D 아미노산의 양면성-11
 12  [식품학] D 아미노산의 양면성-12
 13  [식품학] D 아미노산의 양면성-13
 14  [식품학] D 아미노산의 양면성-14
 15  [식품학] D 아미노산의 양면성-15
 16  [식품학] D 아미노산의 양면성-16
 17  [식품학] D 아미노산의 양면성-17
 18  [식품학] D 아미노산의 양면성-18
 19  [식품학] D 아미노산의 양면성-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식품학] D 아미노산의 양면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Amino acid.

2.D – Amino acid vs L – Amino acid.

3. Marketability & Vision of D – Amino acid.

4. Conclusion.

본문내용
탈리도마이드 사건
 1960년대에 세계를 놀라게 한 사건이 있었다. 당시 신경안정제로 개발된 탈리도마이드라는 약품이 상당한 인기를 끌었는데 이 약은 약효가 탁월해 임신부의 심한 입덧을 완화하는 약으로까지 사용됐다.
문제는 곧바로 나타났다. 이 약을 장기 복용한 임산부 상당수가 기형아를 출산한 것이다. 연구 결과 판매된 탈리도마이드의 부작용으로 기형아 출산율이 높아졌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유럽에서만 1만 명 이상 기형아 출산)
또한 탈리도마이드에는 유용한 성분인 L-탈리도마이드 이외에도 광학이성질체인 D-탈리도마이드가 있음이 확인됐고 부작용은 바로 이 D-탈리도마이드에 의한 것임이 밝혀졌다.
이밖에도 광학이성질체가 전혀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추가로 속속 보고됐다. 인공 감미료로 쓰이는 아스파탐도 한쪽 방향의 물질은 단맛을 내지만 반대 방향은 오히려 쓴맛을 내는 사실이 확인됐다.
그 외 Dopa, Ketamin, Penicillamine, Ethambutol 등이 발견됐다

일반적으로 아미노산을 화학합성할 경우 L 형과 D 형이 반반씩 섞인 라세미체가 만들어진다. 그런데 자연상태에 존재하는 아미노산은 대부분 L형이고 D형은 대체로 드문편이다. 미생물에서는 세균의 세포벽이나 펩타이드 항생물질의 구성성분으로서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최근에는 동식물에도 소량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식품을 가공하는 경우에도 D형의 아미노산이 생성되기도 한다. 특히 발효식품에서 D형 아미노산이 자주 생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를 들면 각종 발효유제품인 요구르트, 치즈 역기 발효식품인 김치, 청국장 그외에 맥주, 포도주등 발효주 등에서 D형의 아미노산이 상당량 검출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D형의 아미노산은 미생물의 생육을 억제하는 경우가 종종 보고되고 있다. 그러면 사람이 D형의 아미노산을 섭취하면 어떻게 될까? 지금까지 위에서 열거한 바와 같이 우리는 각종 가공 식품, 김치, 발효유제품 등을 섭취하면서 상당히 많은량의 D형 아미노산을 알게 모르게 섭취하고 있다. 미생물의 생율을 억제할 정도로 해로운 D형 아미노산을 인체가 섭취해도 별다른 해를 발견하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D-아미노산 산화제가 인체에 있기 때문에 이를 분해시키기 때문이다. 한편 최근에 들어 인체에는 소량의 D형 아미노산이 발견되고 있는데 이는 D형 아미노산이 인체에 필요하다는 반증이 되기도 한다. 사실 치매 또는 정신병자의 경우 뇌세포에서 D형 세린이 정상인 보다 훨씬 부족하다는 보고가 나오고 있다. 따라서 D형 세린을 이용하여 치매, 정신병을 치료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외에도 D형 aspartic acid 가 부족하여도 뇌의 기능이 원활히 수행되지 못하여 치매 알츠하이머 등의 중상이 나타난다는 사실이 최근에 알려지고 있다. 그러면 인체에 약이될 수 있는 이러한 D형 아미노산을 어떻게 만들까? 이는 아미노산 라세마제를 이용하여 L형 아미노산으로 부터 D형 아미노산을 만들수 있으며 효과적인 아미노산 라세마제를 찾아내고 개발하는 연구가 이제 막 시작되고 있다. 
[출처] D-아미노산의 최근 연구 동향|작성자 유전자
선진국 대비 5~10% 추정

발효에 의한 저 부가가치 특정 아미노산 제품군 시장 형성

국내의 생산 과정에서 다량의 탄소 및 공해물질 배출 -> 기술이 저개발국가로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