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한국적인디자인

 1  [디자인] 한국적인디자인-1
 2  [디자인] 한국적인디자인-2
 3  [디자인] 한국적인디자인-3
 4  [디자인] 한국적인디자인-4
 5  [디자인] 한국적인디자인-5
 6  [디자인] 한국적인디자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디자인] 한국적인디자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연구의 필요성
◎ 우리나라 디자인의 현황
◎외국의 디자인 현황
1. 독일
2. 미국
3. 일본
◎ 결론

본문내용
◎ 연구의 필요성
바야흐로 디자인분야는 국제경쟁력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생산되는 제품의 품질이나 가격은 평준화 되어 더 이상 경쟁적 요소가 될 수 없으며, 이제는 디자인이 생산제품의 국제경쟁력에서 중요한 요소로 등장하고 있다. 아울러 물질적인 풍요를 맞이하는 미래의 정서사회에서는 문화적인 요소가 창조적인 삶의 질을 결정 짖는 핵심적 요소가 될 것이며, 디자인이야 말로 일국의 문화를 가시적으로 표상하여, 국제사회에서 자국의 문화적인 정체성과 독창성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이며, 이것은 제품의 부가가치 창조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그러므로 과거의 전통과는 단절된 채, 비교적 짧은 년륜을 갖고 전개되어온 우리나라의 현대 디자인도 이제는 특성없이 외국의 디자인을 모방할 것만이 아니라, 지금부터라도 우리의 독자성 발견을 위한 연구와 개발이 이뤄져야 할 것이며, 과거의 찬란했던 우리의 전통을 연구 분석하고 이를 응용 개발하여 국제사회에 한국적인 디자인을 보일 필요가 있는 것이다.


◎ 우리나라 디자인의 현황
미학적 관점에서 살펴본 우리 민족의 디자인 조형물들은 타민족과 비교해서 결코 뒤떨어지지 않으며 상당히 우수한 문화적 유산과 사유체계를 유지해왔음을 알 수 있다. 다만 이러한 점들이 현재 우리들의 창작활동에 연결되지 못한 것은 나름대로의 분명한 이유가 있다. 그것은 다름아니라 다른 몇개의 나라와 마찬가지로 우리나라도 19세기를 전후한 서세동점의 물결에 휩쓸리면서 타율적인 근대화의 과정을 맞기 시작한 셈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