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론] 이비스 앰배서더 명동 조사

 1  [호텔경영론] 이비스 앰배서더 명동 조사-1
 2  [호텔경영론] 이비스 앰배서더 명동 조사-2
 3  [호텔경영론] 이비스 앰배서더 명동 조사-3
 4  [호텔경영론] 이비스 앰배서더 명동 조사-4
 5  [호텔경영론] 이비스 앰배서더 명동 조사-5
 6  [호텔경영론] 이비스 앰배서더 명동 조사-6
 7  [호텔경영론] 이비스 앰배서더 명동 조사-7
 8  [호텔경영론] 이비스 앰배서더 명동 조사-8
 9  [호텔경영론] 이비스 앰배서더 명동 조사-9
 10  [호텔경영론] 이비스 앰배서더 명동 조사-10
 11  [호텔경영론] 이비스 앰배서더 명동 조사-11
 12  [호텔경영론] 이비스 앰배서더 명동 조사-12
 13  [호텔경영론] 이비스 앰배서더 명동 조사-13
 14  [호텔경영론] 이비스 앰배서더 명동 조사-14
 15  [호텔경영론] 이비스 앰배서더 명동 조사-15
 16  [호텔경영론] 이비스 앰배서더 명동 조사-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호텔경영론] 이비스 앰배서더 명동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연구과정 및 선정동기
1) 주제선정동기
2) 연구 과정

2. 호텔소개
1) 개장일 및 위치
2) 규모
3) 시설

3. 선행연구 - 중저가 호텔의 개념 및 마케팅 전략
1) 중저가호텔의 개념
2) 중저가관광호텔의 특성
3) 중저가호텔의 경영형태

II. 본론
1. 상황분석
1) 환경분석
2) 매력도분석, 경쟁우위 및 적합성

2. SWOT 분석

3. STP 분석

4. 마케팅 믹스
1) 제품믹스 (product)
2) 가격믹스 (price)
3) 경로믹스 (place)
4) 촉진믹스 (promotion)

III. 결론
VI. 참고문헌
Ⅴ. 사진첨부
본문내용
(4) 기타시설

- 룸서비스와 미니바를 없앤 대신, 각 층마다 각종 음료수와 간단한 생필품을 판매하는 자판기가 설치되어 있어 고객이 직접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 Front Office에서 24시간 라면, 맥주 등의 간단한 스낵을 판매하고 있다.
- 주차장 : 지하 4층에서 지하 2층에 걸쳐 넓은 주차시설을 확보하고 있다.

(5) 인력현황 :

불필요한 시설을 없앰으로써 기존호텔의 인건비를 최소화하여 아웃소싱을 이용하는 하우스키핑 부서를 제외한 총 직원 수가 약 50여명이 호텔을 운영하고 있다. 대신 IBIS Player 라고 하는 다른 부서의 업무도 처리할 수 있도록 직원들을 교육시켜 업무 효율을 높이고 있다.



3. 선행연구 - 중저가 호텔의 개념 및 마케팅 전략

1) 중저가호텔의 개념

중저가호텔이란 "관광호텔업 중에서 외국인 관광자가 숙박할 수 있는 최소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객실이 50실 이상이며, 객실요금이 비교적 저렴한 반면 동급의 타 호텔보다 높은 수준의 객실서비스를 제공하는 1~3등급 수준의 관광호텔"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중저가관광호텔은 객실크기에 따라 8~12평 규모에 가격이 10~12만원 정도인 고급 중저가관광호텔과 6~8평 규모에 가격이 7~10만원 정도인 중급중저가관광호텔, 그리고 4~6평 규모에 가격이 4~7만원 정도인 저급중저가관광호텔로 구분된다(이주형, 2000).
또한 비즈니스 관광자와 단체 관광자를 목표로 하는 중저가관광호텔은 고객시장에 따라 고급시장(up-market), 중급시장(mid-market), 절약형과 장기투숙(economy and extended stay)의 세 분야로 세분화되며, 세 영역의 구분은 제공되는 서비스와 시설의 유형에 따라 결정된다.
첫째, 고급시장은 비즈니스 관광객을 주 대상으로, 비즈니스 관광객의 업무편의를 위해 인구유동성이 높고 교통이 편리한 도심에 위치하며, 저렴한 가격으로 특급 호텔 수준의 크고 안락한 객실을 제공하고, 인터넷, 팩스, 무선전화기 등과 같은 업무에 편리한 시설을 비치한다.
둘째, 중급시장은 단체 관광객을 주 대상으로, 교통이 편리한 도심 또는 경치가 수려한 교외지역에 위치하며, 가격이 낮기 때문에 숙박에 필요한 최소한의 시설과 서비스가 제공된다.
셋째, 절약형과 장기투숙시장은 가족 관광자와 장기투숙 관광자를 주 대상으로, 접근성이 편리하거나 경치가 수려한 지역에 위치하며, 간단한 식사를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전자렌지, 냉장고, 조리기구와 식기 등을 갖춘 작은 부엌과 최소한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2) 중저가관광호텔의 특성

최근 숙박산업계에서 높은 관심을 표방하고 있는 중저가관광호텔의 일반적인 특성은 객실요금, 시설 및 설비, 입지여건, 건축비, 부대서비스와 상품 및 경영비 등의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이정자. 1994: 87).
첫째, 중저가관광호텔은 저렴한 가격에 특급호텔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이다. 이는 즉 바(bars), 회의실(meeting rooms), 로비(lobby), 룸서비스(room service)와 같은 전통적인 호텔의 시설과 서비스를 배제하고, 표준화된 설비, 저렴한 지가( �) 등에 의해서 발생한 건설비용과 운영비용의 절감으로 특정한 지역 내에서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숙박시설보다 저렴한 가격을 제공하는 호텔이다.
둘째, 중저가관광호텔은 영업이익률이 가장 높은 객실판매 위주의 영업을 전개하는 호텔이다. 이는 주목적을 단기체재 여행객에게 적합한 시설로 편안하고 충분한 객실을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 커피숍(coffee shop), 라운지(lounge), 바(bars), 식당(restaurants) 등의 불필요한 부대시설을 1개의 다목적 업장으로 통합 운영하는 한편, 기타 부대시설을 단순화하여 공유면적을 축소하였다. 따라서 중저가관광호텔은 회의상품이나 연회상품 등의 판매는 거의 고려하지 않는다. 즉 다양한 새로운 상품을 개발함으로써 수익성을 제고 시키려고 하기보다는 개발대상을 객실상품에 국한시키고 있는 실정이다(이정자. 1994).
셋째, 투자비용과 경영비용이 일반 특급호텔에 비해 저렴한 호텔이다. 이를 위해서는 사업계획 매뉴얼의 표준화를 통해 규격화된 건축 및 인테리어로 지가( �)가 도심 상권지역보다는 비교적 또는 현저히 낮은 대도시나 인근 도시군들 중 중심이 되는 시도 외곽지역의 주요 도로주변에 위치하며, 외주용역을 줌으로써 불필요한 인력을 최소화하고 있다.
넷째, 특급호텔 수준의 객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체인화를 통한 통합 마케팅활동 및 통합구매를 통해 원가를 절감하는 대신에, 객실시설 및 종사원 서비스의 표준화를 지양하고 있는 호텔이다.

3) 중저가호텔의 경영형태

중저가관광호텔은 경영방법에 따라 단독경영호텔(independent hotel), 위탁경영 계약호텔(management contract hotel), 프랜차이즈호텔(franchise hotel), 리퍼럴 조직경영호텔(referral group hotel), 그리고 임차경영호텔(lease management hotel)로 분류하고 있다.
첫째, 단독경영호텔은 경험 있는 인력확충에 의한 자체경영방식으로서 건설 및 운영기술의 도입에 따르는 도입료, 핵심종업원의 교육훈련비용에 지불 수수료가 제공되기도 한다. 이 방식은 모든 호텔들이 1개의 소유로 운영이 되거나 그룹사의 경우 호텔기업에 투자해서 관리하는 경영 형태이다.
둘째, 위탁경영계약호텔이란 관리와 영업의 호텔운영을 체인이나 독립경영회사와 위탁경영계약을 체결하여 운영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셋째, 프랜차이즈 호텔은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가입하여 운영지원만 받으면서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형태의 호텔을 의미한다. 이 형태는 지명도가 높은 호텔상표의 사용 및 건설, 운영기술의 도입, 운영한 후 계약기간동안 수수료를 부담하게 된다. 수수료의 지불은 건설기술도입 수수료, 개관준비 및 위탁경영 수수료, 공동예약 시스템 사용에 따른 수수료가 있다.
넷째, 리퍼럴 조직경영호텔은 같은 업자의 조합에 의한 경영방식으로 각각의 업자들로 구성된 조합의 성격을 띈 형태를 말한다. 리퍼럴 연합은 비영리 단체로 조직이 되고 가입한 회원들에 의해서 소유되고 운영이 된다. 입회비, 연회비, 객실예약 실적당 수수료와 같은 지불조건이 있지만 가입에 따르는 비용부담은 판매객실 수와 영업일수 등을 근거로 산출이 되는데, 회비는 규모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
다섯째, 임차경영호텔은 호텔 소유회사가 호텔 경영능력 부족으로 다른 호텔에 임대하는 형태의 호텔을 의미한다. 임차경영호텔의 장점은 건물소유주는 호텔경영 경험이 없어도 투자가 가능하며, 영업실적에 관계없이 고정된 임대료를 받을 수 있다는 점으로 위험부담이 거의 없으며, 소유주는 내장, 비품의 투자를 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토지와 자본의 투자가 선행되어야 하며, 경영통제권이 없다는 것, 익대 동의서에서 제한된 수익성만이 가능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고석면, 2000).
마지막으로 합작호텔은 호텔 소유회사와 경영회사간 50:50 혹은 51:49 비율로 투자하여 운영하는
참고문헌
 한진수, “호텔환경변화에 따른 21세기 호텔경영 전략연구”
 http://www.advertising.co.kr/uw-data/dispatcher/lit/fulltext/Serial/S0001596/01.html
 http://www.ambatel.com/ibis/ 이비스 앰버서더 서울 홈페이지
 http://www.hotelskorea.or.kr/ 한국관광호텔협회 홈페이지
 http://www.knto.or.kr/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 http://www.tour.go.kr/ 종합관광정보시스템
 박호표, “호텔관광마케팅”, 학현사
 한진수, “뉴 밀레니엄시대 호텔경영의 발전방안”, 제1호, 경희대학교, 관광산업정보 논집,
 이주형 “중저가호텔의 사례연구””경기대학교
 조의영, 조정보 “중저가관광호텔 경영형태에 관한 연구”ㅂ
 박관수 “국내 중저가 호텔에 대한 외국인 FIT의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특급호텔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 김수진 “중국인 관광객의 중저가 호텔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서울시내 중?저가 호텔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