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SK의 지식경영 도입 사례연구

 1  [품질경영] SK의 지식경영 도입 사례연구-1
 2  [품질경영] SK의 지식경영 도입 사례연구-2
 3  [품질경영] SK의 지식경영 도입 사례연구-3
 4  [품질경영] SK의 지식경영 도입 사례연구-4
 5  [품질경영] SK의 지식경영 도입 사례연구-5
 6  [품질경영] SK의 지식경영 도입 사례연구-6
 7  [품질경영] SK의 지식경영 도입 사례연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품질경영] SK의 지식경영 도입 사례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업소개
1.1 SK주식회사의 NETWORK
1.2 Vision
1.3 연혁

2. SK의 지식경영
2.1 지식경영 도입 과정
2.2 SK주식회사 지식경영 모델

3. SK의 CoP 활용
3.1 CoP 이용사례
3.2 Knowledge 관리 – OK케쉬백
3.3 DBM - SK네트윅스
3.4 KM을 통한 스터디 그룹 – 회계팀
3.5 기술판매사업

4. 지식경영을 위한 기타 SK의 활동
4.1 KM퀴즈
4.2 K- 마켓플레이스

5. 결론
6. 참고자료

본문내용
2. SK의 지식경영
SK의 경영관리 체계는 故 최종현 회장 때부터 SKMS(SK Management System)를 기본 경영 기법으로 삼고 있다.
SKMS는 기업 경영에 관한 본질과 방향을 정리한 경영 기본이념으로써 기업관, 기업 경영의 정의와 목표, 방침을 정하거나 의사결정시 기준이 된다.
SK지식경영의 정의: 폭 넓게 정보를 수집하여 경영자가 정확한 지식을 갖게 하고 경영활동에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2.1 지식경영 도입 과정
SK주식회사는 과거부터 지식경영을 여러 방면에서 실천해 왔다. QC/SQC분임조 활동이나
각종 규정 및 작업표준 정립, 사내 연구회 활동, 그룹웨어를 활용한 CUG와 전자결재, 전자문서함, 정보광장 등이다. 그러나 이것은 단편적인 형태의 지식경영이었다. 1990년 중반에 이르러 개인과 조직의 지식을 효과적으로 확보하고 활용하는 것이 기업 경쟁력의 핵심 원천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보다 체계적이고 전사적인 지식 관리와 지식 공유 시스템의 구축과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 맞추어 SK도 최고 경영층의 승인 후 지식 경영을 본격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했다. 우선 윤활유 사업을 대상으로 이 분야의 전문가를 조직하여 CoP와 핵심지식 확보. 활용에 중점을 두었다. 그 결과 KM시스템을 통해 업무가 진행되도록 개선하게 되었다.

2000년 상반기에는 에너지사업, 화학사업, R&D 등 기존 핵심 사업에 하반기에는 OK캐쉬백, 사업개발 등에도 KM시스템을 구축하여 2001년 10월에는 전 그룹의 KM시스템이 완성되었다. KM시스템 구축과 동시에 전 임직원의 지식경영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이해도 및 실천력 제고를 위해 변화관리 프로그램을 수립하고 14차에 걸친 KM e-mail 교육, 담당자 워크숍, 임원/팀장 설명회 등의 교육 및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였다.

2.2 SK주식회사 지식경영 모델
SK의 지식경영모델은 업무 수행과 동시에 지식을 축적/활용하고, 궁극적으로 단순한 지식의 관리가 아닌 지식을 기반으로 사업화, 즉 Knowledge Based Business를 지향하고 있으며, 지식을 Working Room, Knowledge Base, Solution Pack의 3단계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다
.
첫 번째 단계인 Working Room는 업무 수행과 동시에 지식을 창출하고 학습 속도를 높이는 자연스러운 지식 공유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단계이다.

참고문헌
-에티엔드 윙거, 『COP혁명』, 물푸레, 2004.
-SK주식회사, 『지식경영 이렇게하라』, 한국능률협회, 2003.
-「퀴즈풀며 지식쌓아요」, 『매일경제 』, 2003. 4. 10.
-「SK기술판매사업, 맞춤서비스로 2800억원 벌어」, 『머니투데이 』, 2005. 6. 21.
-「정부기관, SK지식경영 배운다」, 『WOW한국경제TV』, 2006. 3. 30.
-「SK”지식 팔아요”」, 『파이낸셜뉴스 』, 2006. 8. 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